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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감사서비스의 제공과 감사투입시간 / 최관 ; 박종일 1
개요 1
I. 서론 2
II.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가설 6
1. 비감사서비스의 제공과 지식전이 현상 6
2. 비감사서비스의 제공과 경제적 유착관계 7
3. 비감사서비스 제공과 감사품질의 향상 8
4. 비감사서비스의 제공과 감사시간과 관련한 연구가설의 설정 10
III. 연구방법 12
1. 연구모형 12
2. 표본기업 16
IV. 실증분석결과 18
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18
2. 비감사서비스의 제공과 감사시간 간의 회귀분석결과 21
3. 추가분석 26
V. 결론 34
【참고문헌】 37
ABSTRACT 4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비감사서비스의 제공이 감사인의 감사투입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들은 감사인이 비감사서비스를 제공하면 감사인과 피감사인 사이에 경제적 유착관계가 형성된다고 주장하고 있고(Frankel et al. 2002; Hwang et al. 2005; Coulton et al. 2007), 또한 감사인이 비감사서비스를 제공하면 여기에서 얻은 지식을 감사업무에 활용하게 되는 지식전이 현상이 있다고 주장하였다(Simunic 1984; Antle et al. 2006).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감사시간의 측면에서 보면, 비감사서비스의 제공이 감사시간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 이유는 경제적 유착관계가 형성되어 부실감사를 하게 되면 감사투입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지식전이 현상으로 감사의 효율성이 증가하면 감사시간이 절감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선행연구의 기대와 다르게 비감사서비스의 제공시 감사투입시간이 오히려 유의하게 더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감사시간의 일반적인 결정요인 외에 감사보수까지 통제한 후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비감사서비스의 제공이 경제적 유착관계의 증가나 지식전이 현상으로 연계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는 피감사기업은 감사인에게는 총보수가 상대적으로 큰 중요한 기업이므로, 고객관리 차원에서 많은 감사시간이 투입되고 보다 높은 품질의 감사서비스가 제공됨을 나타낸다.
본 연구결과는 정책적인 의미도 담고 있다. 원래 비감사서비스의 규제는 감사인의 독립성을 높이고 감사품질을 향상시킬 취지에서 실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동일 감사인이 감사서비스 외에 비감사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경우에 감사투입시간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면 비감사서비스의 제공시에 감사인의 노력이 더 투입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행 비감사서비스의 규제 효과에 대하여 그 장단점을 좀더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재검토 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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