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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운상가의 근대적 욕망 : 한국적 아케이드 프로젝트의 변형과 굴절 / 이동연 1
국문요약 1
1. 서론-세운상가의 죽음과 개발 논리 2
2. 산업 근대화의 욕망, 한국적 아케이드 프로젝트 9
3. 좌절된 유토피아, 공간의 근대성 18
4. 알레고리로서 '세운상가'-공간의 우울함 23
5. 결론 29
참고문헌 31
[요약]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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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운상가는 서울 도심의 남북축 1km를 가로지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로서 1967년 11월에 완공되었다. 한국의 근대적 개발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세운상가는 2006년에 철거가 결정되어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세운상가는 도시 공간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표상하기도 했지만, 본래의 건축적 이상과는 다르게 많은 한계를 안고 있었다.
세운상가의 유토피아의 좌절은 결국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과 조건의 불충분함에 기인한다. 세운상가는 대중들의 자발적 요구가 아닌 근대적 개발의 논리를 정당화하기 위해 탄생했다는 점에서 그 생명을 지속적으로 보장받을 수 없었다. 또한 세운상가의 본래 기능을 충실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제도적, 행정적 관리는 기대할 수 없었다. 그런 점에서 세운상가 프로젝트는 애초부터 좌절된 유토피아이다. 세운상가의 유토피아는 현실과의 끊임없는 투쟁과 진화 속에서 계속 추구될 수 있는 것도 아닐뿐더러, 근대적 문명의 진보 속에서 이미 구현된 것도 아니다.
이 글은 세운상가의 탄생과 소멸의 과정에 대한 공간적 의미를 발터 벤야민의 ‘아케이드 프로젝트’와 ‘알레고리’라는 개념을 통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발터 벤야민의 개념들은 공간의 생성에 따른 일상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그것의 역사적 의미들을 미학적 관점으로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학적인 객관성의 원리에 근거하기 보다는 감성적 이데올로기적 분석이 주를 이룬다. 이 글은 발터 벤야민의 이론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공간 문화연구의 이론적 틀을 보완하고자 한다. 특히 공간에서 주체의 욕망과 도시공간에 대한 담론 비판을 통해 세운상가라는 공간의 의미화과정(signification)을 분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이 글은 근대적 아케이드로서 세운상가의 생성과정을 추적하면서 1960년대 도시 공간의 욕망이 어떻게 발생하고 그것이 이후에 어떻게 변형 굴절되는지를 검토할 것이다.Sewoonsanga, which is mega project running across 1 km's axis of south to north, had built up in November of 1967. Regarded as a symbol of modern development in Korea, it was decided to be removed in 2006 and at last it disappeared into history. In spite of representing the new lifestyle of urban space, it had also much limitations regardless of its own architectural ideal.
The frustration of utopia in Sewoonsanga was finally due to the insufficiency of social condition so as to achieve its ideal. It could not guarantee its life consistently in that it was born not to legitimate the requirement of the popular, but to the logic of modern development. the institutional and administrative management to maintain the actual function of it might not look forward to. Therefore, the Sewoonsanga project is primarily the frustrative one. Its utopia is nothing to persue continually in the endless struggle and evolution against the reality, nor to complete in progression of modern civilization.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spatial meaning of birth and death of Sewoonsanga through the concept of ‘arcade project’ and ‘all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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