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 金益洙 1
[목차] 1
국문초록 2
I. 서론 3
II. 중국 프랜차이즈의 개념, 유형 및 발전배경 5
1. 중국 프랜차이즈의 개념 5
2. 중국 프랜차이즈의 유형 6
3.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배경 9
III.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과 환경분석 10
1. 전체 개황 10
2. 투자국 및 지역별 분포 11
3. 소유제 부문·형태별 분포 13
4. 경영형태별 분포 14
5. 외국기업의 입장에서 본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 16
IV. 한국 업체의 진입 현황과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 23
1. 한국 업체의 진입현황 및 문제점 23
2. 중국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 27
V. 결론 및 시사점 38
참고문헌 41
Abstract 47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한국과 외국 기업의 진입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내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유형, 동 산업의 발전현황,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다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나누어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을 검토하고, 중국에 진출한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입을 희망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유익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KFC, (주) 놀부, 파리바게뜨, 미스터피자 등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대부분은 중국 시장환경, 법규, 문화를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였고, 현지시장에 브랜드를 적응시키고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先직영 後가맹' 전략을 택하였다. 둘째, 성공기업들은 중국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주를 선정하는데 있어서도 자질, 신용, 경험을 중시하였으며, 엄격한 교육·훈련 과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영업리스크를 줄이면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공 기업들은 점포선정과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도 과학적인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중국인의 기호와 문화에 맞춰 제품과 메뉴, 서비스를 현지화·차별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넷째, 성공한 기업들은 시장 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단기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서비스를 혁신하고 신노동계약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중앙·지방정부, 현지사회, 소비자, 프랜차이즈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고 있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6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5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