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 金益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현대중국학회, 2009.08.25
수록지명
現代中國硏究. 제11집 1호 (2009. 8), pp.195-24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12922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 / 金益洙 1

[목차] 1

국문초록 2

I. 서론 3

II. 중국 프랜차이즈의 개념, 유형 및 발전배경 5

1. 중국 프랜차이즈의 개념 5

2. 중국 프랜차이즈의 유형 6

3.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배경 9

III.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과 환경분석 10

1. 전체 개황 10

2. 투자국 및 지역별 분포 11

3. 소유제 부문·형태별 분포 13

4. 경영형태별 분포 14

5. 외국기업의 입장에서 본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 16

IV. 한국 업체의 진입 현황과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 23

1. 한국 업체의 진입현황 및 문제점 23

2. 중국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 27

V. 결론 및 시사점 38

참고문헌 41

Abstract 47

초록보기 더보기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한국과 외국 기업의 진입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내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유형, 동 산업의 발전현황,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다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나누어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을 검토하고, 중국에 진출한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입을 희망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유익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KFC, (주) 놀부, 파리바게뜨, 미스터피자 등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대부분은 중국 시장환경, 법규, 문화를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였고, 현지시장에 브랜드를 적응시키고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先직영 後가맹' 전략을 택하였다. 둘째, 성공기업들은 중국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주를 선정하는데 있어서도 자질, 신용, 경험을 중시하였으며, 엄격한 교육·훈련 과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영업리스크를 줄이면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공 기업들은 점포선정과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도 과학적인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중국인의 기호와 문화에 맞춰 제품과 메뉴, 서비스를 현지화·차별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넷째, 성공한 기업들은 시장 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단기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서비스를 혁신하고 신노동계약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중앙·지방정부, 현지사회, 소비자, 프랜차이즈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고 있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6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5,「中 프랜차이즈시장 빠르게 발전중」,대한무역투자진홍공사 global window. 미소장
2 「중국진출, 이것만은 알고하자」, 삼성경제연구소, 2004. 미소장
3 2005,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로 성공하려면」 「조선일보」(2005년10월17일9면). 미소장
4 (2004), 「중국시장 마케팅-전략과 사례」, 서울: 박영사. 미소장
5 중국의 프랜차이즈산업 환경과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소장
6 2007,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global window. 미소장
7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대중국 진출 성공 및 실패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소장
8 대한무역투자진홍공사,2005,「중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및 사업환경 전망 조사」. 미소장
9 매일경제신문,2005,「中 프랜차이즈 브랜드 2000개 초고속 성장」『매일경제』(2006년 4월 15일). 미소장
10 북경한국투자기업협의회,2005 ,「中 체인소매업 향후 발전 추세」. 미소장
11 2006, 「FС 중국시장 선점 경쟁 치열」,월간식당, pp. 15-17.오광진,2005, 「중국 프랜차이즈 황금시장일구요」,『한경닷컴』(2005년 4월... 미소장
12 2002,「中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차이나워크사 자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global window. 미소장
13 "해외서 창업하려면? 현지문화부터 이해하라",주간조선, 2005.4.27. 미소장
14 2005,「中,프랜차이즈 시장동향 및 사업환경 전망」,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미소장
15 2004「베이징 유통경제 활성화」,China Economy 미소장
16 2005а,「中,프랜차이즈 시장이 열린다」,KOTRA 베이징무역관. 미소장
17 2005b, 중국,프랜차이즈 산업 본격적 발전단계 진입,KOTRA 베이징무역관. 미소장
18 한국무역협회,2007,「중국 4상업특허경영관리조례’ 발표 및 시사점」,『조사보고서』,07-006, 한국무역협회: 상하이 지부. 미소장
19 한중과학기술협회,2006,중국의 프랜차이즈 경영 발전현황, 미소장
20 中國連續經營協會 編(2007а),中國特許加盟企業目錄,中國商業出版社,2007. 4 미소장
21 中國連鎖經營協會 編 (2007b), “中國特許經營發展報告”,2007. 3. 미소장
22 中國連續經營協會 編 (2009),"2008中國特許經營連鎖百強",2009. 4 미소장
23 中國統計出版社, 『中國統計年鑑』, 2008. 미소장
24 1900,The Internationalization of U.S. Franchising Systems(Transnational Business and Corporate Culture Problems and... 미소장
25 Interview: International Franchising in China with Kodak 네이버 미소장
26 Global Franchising and Development in Emerging and Transitioning Markets 네이버 미소장
27 Executive insight: evaluating the market size for service franchising in emerging markets 네이버 미소장
28 2007, U0ppartuniues and Threats Regarding the Development and the Franchising Business Mxfel in Croatia/’Seventh International... 미소장
29 2001, "Franchising Opportunities and Threats in Russia," in International Franchising in Emerging Markets: Central and Eastern... 미소장
30 1999, "Toward a Macro Environmental Model of International Franchising," Multinational Business Review, Vol. 7(1). 미소장
31 2005, "Master International Franchising in China: The Case of the Athlete’s Foot,"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미소장
32 (2007),"Opportunity and Threats Regarding the Development of the Franchising Business Model in Croatia," Proceedings of Seventh... 미소장
33 Implementing international franchising: the role of intrapreneurship 네이버 미소장
34 APEC, 1997, “Consultative Survey on Franchisirig in the APEC Member Economies”,by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August... 미소장
35 Agreements with Chain-Hotel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36 Franchise management in East Asia 네이버 미소장
37 2001,Franchising as an eBusiness Growth Strategy in China, presented at Asian eBiz Workshop, July 4-6,2001,Tshinghua University,... 미소장
38 (2004), Kellogg on CUm, Northwstem University Press. 미소장
39 2003, “Structural and Strategic Dynamics in Franchising,” Journal of Retailing, Vol. 79. 미소장
40 1994, "Franchising in China- KPC & McDonalds"Proceedings of the 8th Annual International Society of Franchising Conference, Las... 미소장
41 2004. “Establishment of Standardized Market Rules for the Rapdy Oowing Franchise Sector•” A speech given by Geping Guo at the... 미소장
42 2005. "The Fast Development of Internationalization of Franchising in China." A speech given by Geping Guo at the CCFA 2005... 미소장
43 The International Expansion of U. S. Franchise Systems: Status and Strategies 네이버 미소장
44 Global franchising: current status and future challenges 네이버 미소장
45 2006, “The Internationalization of Franchise System in Development Maiket: 7-Elevens Flagship View”Proceedings oi International... 미소장
46 2007, "The Study of Knowledge Network Communication in Vertical Setting: A Case of Collaborative Activities of Taiwan Franchises... 미소장
47 1996, "Franchising into Asia: An Overview of Selected Target Market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Franchising,... 미소장
48 Rb-Sr and Sm-Nd Mineral Isochron Ages of the Metamorphic Rocks in the Namaqualand Metamorphic Complex, South Africa 네이버 미소장
49 2007, "Breaking Down the Great Wall to Franchising in China," Nation’s Restaurant News,Mar 12,pp. 25-27. 미소장
50 Why franchise companies expand overseas 네이버 미소장
51 1908, “Factors far New Franchise Success,” Sloan M jm germ rt Review, Spring. 미소장
52 1995, "Franchising as a Source of Technology Transfer to Developing Economies,"Proceedings of 15th Annual International Society... 미소장
53 2007, "Chinas Developing Franchising Market," China Law & Practice, Mar, pp.1-7. 미소장
54 (1999), Remarks of David Swift, Chairman & President, Greater China Region Eastman Kodak Company, in Goldman Sachs 21st Century... 미소장
55 2007, "China Reforms Rules on Franchising," Managing Intellectual Property, pp. 1-2, 미소장
56 The Development of Franchising in China 네이버 미소장
57 Diffusion of Franchise System Use in International Operations 네이버 미소장
58 Mn-related absorptive optical nonlinearity and bistability in Zn 1−xMn xSe 네이버 미소장
59 An Examination of International Retail Franchising in Emerging Markets 네이버 미소장
60 2007,“A Research on Franchise: Mxte of China's Clothing Enterprises,”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 미소장
61 2005, "Standardization or Localization: HRM Practices of MNCs in China," Chinese Business Review, 4(6),pp.79-81 미소장
62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franchising in China’s hotel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