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문화적 의미 구성과 소통의 매체로서 어린이들의 먹 놀이 / 오문자 ; 서윤희 1
〈요약〉 1
I. 들어가며 1
II. 수묵화 교육과 학습 언어로서의 먹 놀이 4
III. 어린이들의 '먹 이야기' 8
1. 먹 이야기의 맥락과 출발점: '진짜처럼 잘 그리고 싶은' 어린이와 '그리기 과정을 돌이켜보게 하고 싶은' 교사 8
2. 먹 이야기 과정 속의 학습 10
3. 하나의 '언어'로서 먹 놀이 18
4. 먹 놀이의 문화적 의미 구성 21
IV. 나가며 23
【참고문헌】 26
【Abstract】 30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시각문화교육의 관점에서 전통 문화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만 5세 어린이들이 먹을 만나서 탐색해 나간 한 현장 수업 사례를 통해, 먹이 지닌 교육적 잠재성과 어린이 자신들이 먹 놀이에 부여하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어린이들은 미리 선정되고 계획된 일련의 활동들을 거치는 대신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원리를 토대로 장기간에 걸쳐 먹과 한지를 탐색하고 실험해보는 프로젝트 경험을 하였고, 교사들은 그 과정의 기록을 남겼다. 기록물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첫째, 먹 놀이 과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일어난 학습, 둘째, 먹 놀이가 어린이들에게 하나의 ‘언어’가 되어가는 과정, 셋째,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먹 놀이에 문화적으로 부여하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교육 목표와 실천의 비연속성 및 프로젝트 접근과 시각문화교육의 연관성이 논의되었다.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f field practice or “a story,” in which a group of five year old children encountered the Korean traditional medium or art, black ink. They explored and investigated the black ink and Hanji, not as a series of preplanned activities in art curriculum, but in the context of a long-term project, following the educational principles of Reggio Emilia, Italy. Based on the interpretation of the documented materials, it examines educative potentials of the black ink and the meanings the children attributed to the black-ink-play, along the following three lines: learning embedded in the black-ink-play, the black-ink-play as “a language”, and children's construction of cultural meanings of the black-ink-play. The lack of continuity between the goals/ideals of art curriculum and the dominant instructional practice is noted and some possible relevance of this project to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is discussed.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