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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노인교육정책의 전개와 특징 / 이혜연 ; 김기석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
II. 선행연구 검토 3
1. 노인교육기관 및 학습자에 대한 연구 3
2. 노인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4
III. 한국 노인교육정책의 전개 5
1. 새마을 국민교육을 위한 노인교육: 1970년대 후반~80년대 중반 5
2. 노년기 여가를 위한 노인교육: 1980년대 중반부터 현재 8
3. 인적자원양성을 위한 노인교육: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 9
IV. 노인교육정책의 특징 11
1. 노인교육정책의 목표와 지원체계의 변화 11
2. 노인교육정책의 수립과 집행의 불일치 12
V. 결론 13
1. 요약 13
2. 논의 14
참고문헌 14
[요약]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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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노인교육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이 이루어진 시점부터 현재까지, 그 전개과정과 특징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기존 노인교육정책 관련 연구들이 현재의 정책현황에 대한 상황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향후제언 성격의 담론 논의에 중심을 둠에 따라, 현재의 모습으로 발현되기까지의 정책과정에 대한 분석이 소홀히 다루어진 것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연구자는 '한국노인교육정책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며, 관련 문서에 기초하여 정책의 전개 과정과 특징을 찾는데 주목하였다. 분석을 통해 노인교육에 대한 정책지원은 1970년대 후반 새마을운동의 대중화를 위한 국민교육의 일환으로 시작·강화되었고, 현재에는 노인 인적자원양성을 위한 정책 지원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시기에 따라 정부의 정책지원은 그 목표와 대상, 그리고 지원체계가 변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1990년대 후반 다각적으로 수립된 노인교육정책들은 대부분 집행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정책 수립과 집행 사이의 상당한 불일치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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