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니체, 아타, 그리고 비극의 탄생 : 자유, 개념의 포박풀기 / 이주향 1
[요약문] 1
1. 시작하면서 3
2. 이름과 자유 3
3. 이름 혹은 언어, 사물의 감옥 5
1) 해석과 사물 5
2) 언어규정성 7
4. 자유, 개념 녹이기 - 파르테논 몰락 받아들이기 10
5. 무(無)로 존재하다 13
6. 결: 다르게 느끼기 16
참고문헌 18
〈Abstract〉 19
초록보기 더보기
태어나면서 이름을 받는 그 순간부터 우리는 문명에 편입된다.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문명이 요구하는 도덕에 길들여지고, 도덕적 편견에 물든
다. 인간의 문명은 인간적이고, 주관적이며 그 점에서 마야(Maya)다. 니체에
따르면 인간을 마야에로 이끄는 길목에 언어와 개념이 있다. 사람들은 사물들에
인간적 의미를 부여하고는 그것을 사실 혹은 진리로 믿어버리고 스스로 그 틀에
맞춰 세계를 재단하면서 그 속에서 살아왔다. 가치부여행위는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이지만 그 만큼 사슬이고 속박인 것이다.
니체는 본질적인 면에서 철학과 예술을 차별하지 않았다. 총체적 존재의 상
을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철학이라면 예술은 그 존재의 상을 형상으로 보여주
는 것이 다를 뿐 본질적인 차이는 없기 때문이다. 니체가 예술을 통해 보여주려
고 했던 존재의 상은 디오니소스적인 것이었다. 김아타는 그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본질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 사진작가다. 김아타가 이번 베니스 비엔날레
타는 그 파르테논을 정확히 1/10으로 축소하여 얼음으로 지었다. 투명하게
빛나는 얼음신전은 차가운 냉기만큼이나 화려하게 그 위용을 드러냈다. 소리
없이 스르르 녹아내리는 얼음은 무상을 표현하기에 더없이 좋은 질료였다. 얼음
의 운명은 녹는 것이다. 얼음으로 완성한 파르테논이 아름다움으로 빛날 때
니체적인 탄성이 절로 나온다. 몰락하는 것의 아름다움이여, 아름다운 것의
비극이여!
니체는 비제의 음악에 대해 그것은 숙명을 이고 있으며, 그 행복은 짧고 갑작
그 몰락은 가차 없고, 그 무상의 과정을 보여주고자 했던 작가정신은 숙명을
이고 있는 것 같다고 평하고 싶다. 나는 생각한다. 『비극의 탄생』의 바로 그
정신, 존재하는 것에 대한 비극적 통찰이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고.From the moment that we are born, we enter to the civilization. As we
begin to learn the language, we follow the demanded civilization morality and
we get imbued with moral prejudice. Human’s civilization is non-natural and
subjective. In that it is Maya. According to Friedrich Nietzsche, languages and
concepts guide man to Maya. Man grants human meanings to objects, they
believe them as a reality or truth and they have been living for adjusting to
the framework. An Act of setting value is a way to come to realize the world
but it is also restraint and restriction.
Nietzsche didn’t distinguish between philosophy and art as to the essential
points. Because there aren’t essential differences but only difference between
philosophy and art is that philosophy shows the image of holistic existence
as concepts and art shows the image of existence as forms.
The image of existence that Nietzsche wanted to show through art is
Dionysian way. Atta Kim is a photographer who has carried out the real essence
of Dionysian way. The Parthenon that Atta Kim has been exhibiting in the
Venice Biennale this year is the symbol of Greek’s pride. He miniaturized the
Parthenon to one tenth of size and made the Ice Parthenon. The Ice Parthenon
that shinning transparently shows the majestic appearance as much as the chill.
And as well ice is the best material to express vanity. The destiny of ice is
melting. At the sight of the magnificent Ice Parthenon that is shinning with
beauty, we let out Nietzsche-like cry of wonder in spite of ourselves. The beauty
of ruin! The tragedy of beauty!
Nietzsche mentioned that Bizet’s music had destiny and its happiness was
short, abrupt and ruthless. I want to comment on Atta’s Parthenon that its glory
is short, the ruin is relentless. And also Atta wanted to show the vanity of
existence. I think that the spirit of ‘the birth of tragedy’, the tragic insight into
existence let us be free.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