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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 샵의 VMD 전략에 관한 연구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VMD strategies of cosmetic brand shops : focused on case studies) / 윤회선(Hoisun Yoon); 김홍배(Hongbae Kim) 1
ABSTRACT 2
요약 2
1. 서론 3
1.1. 연구배경 및 목적 3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2. VMD란 무엇인가? 4
2.1. VMD의 기능과 역할 4
2.2. VMD의 필요성 4
2.3. VMD의 구성요소 5
3. 화장품 브랜드 샵의 VMD 속성 5
3.1. 화장품 브랜드 샵의 현황 5
3.2. 화장품 브랜드 샵의 목적과 기능 6
3.3. 화장품 브랜드 샵의 속성 7
4. 화장품 브랜드 샵의 VMD 전략 비교분석 7
4.1. 사례 선정기준 및 비교분석 방법 7
4.2. 가격대별 VMD 전략 비교 7
4.3. 용도별 VMD 전략 비교 9
4.4. 주 구매층별 VMD 전략비교 11
4.5. 종합의견 12
5. 결론 13
참고문헌 13
초록보기 더보기
화장품 브랜드 샵에 있어서 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은 개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관리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의 전략과 컨셉에 따라 차별적인 브랜드 샵의 VMD 전략을 수행해야 함을 밝히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VMD에 대한 개념 정의와 화장품 브랜드 샵의 목적과 기능을 살펴보고, 실제 매장 방문을 통한 관찰조사를 실시하여 대표적 화장품 브랜드 샵에 나타나는 VMD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브랜드 컨셉에 따른 VMD 전략의 차이점을 밝히기 위해 가격대, 용도, 주 구매층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브랜드별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가격에 대한 비교로는 ‘고가’와 ‘저가’를, 용도에 대한 비교로는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을, 주 구매층에 대한 비교로는 ‘10대 후반~20대 중반’과 ‘20대 중반 이후’로 구분하였다. 구분된 비교 기준을 토대로 각 조건들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6개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여 각 기준별로 나타나는 브랜드 샵의 VMD 전략상에서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화장품 브랜드 샵에서 나타나는 VMD 전략은 가격대별, 용도별, 주 구매층별로 매우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The VMD(Visual Merchandising) of the cosmetic brand shop takes a critical role in building and managing the individual brand identity. The study was intended to figure out that the VMD strategies should follow the differentiated brand strategies and concepts. To do this, the definition of VMD and the purpose and the function of the cosmetic brand shops are examined through prior studies, and the observational study on the shops was performed to find out the featur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VMD of the main cosmetic brand shops. To reveal the differences between VMD strategies in different brand concepts, the comparison analysis was performed in the basis of the price, the use and the target consumers. The price was applied by 'high price' and 'low price', and the use was applied by 'skin-care products' and 'makeup products', and the target consumers was applied by 'the age from late teens to the middle of twenties' and 'the age beyond the middle of twenties' in the analysis. 6 different brand shops, as the representatives of the each categories,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study revealed that there existed evident differences between the VMD strategies of each two pairs classified by the price, the use, and the target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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