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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관광지 이미지를 이용한 남한산성의 포지셔닝과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유진룡 ; 문보영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한국관광·레저학회, 2009.05.31
수록지명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2호 통권 제47호 (2009년 5월) pp.261-27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3596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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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광지 이미지를 이용한 남한산성의 포지셔닝과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유진룡 ; 문보영 1

Abstract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관광지 이미지 3

2.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딩 4

III. 연구조사 설계 6

IV. 결과분석 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

2. 남한산성 방문형태 분석 7

3. 남한산성과 경쟁관광지 이미지 비교 9

4. 남한산성의 포지셔닝 맵 10

V. 남한산성의 브랜딩 전략 12

VI. 결론 및 시사점 14

참고문헌 15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ositioning and branding strategies through its own image in Namhansansung. The questionnaires investigated the image of both Namhansansung and competitive other destinations. The findings are summed up as follows; Firstly, the integrated image needs to be built up and reinforced as traditional well-being as its brand identity that is based on core resources Secondly, in order to have the positioning of Namhansansung, the facilities as well as contents-wares that visitors themselves experience and participate in the various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expand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building brand, culture and tourism image as a tourism hub in the Gyeonggi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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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관광정보 비대칭성 하에서의 관광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최규환 ;여호근 pp.7-2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전시컨벤션센터의 지적자본, 지식경영활동,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도헌 pp.27-4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외식 가맹 사업의 영향력, 만족, 갈등과 장기지향성에 관한 연구 설훈구 ;정희정 pp.49-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동기와 선호유형에 대한 Q 방법론적 접근 김흥규 ;오세정 pp.69-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만족과 재방문의도 관계의 재고찰 :변화된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류시영 ;엄서호 pp.89-10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와인이벤트 참가자의 참가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결정요인 분석 이원옥 ;이형룡 ;우상철 pp.105-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스포츠이벤트 관람객의 관람동기, 만족도,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및 특성에 관한 연구 :2007한솔코리아오픈을 대상으로 윤설민 ;김흥렬 ;김지희 pp.125-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박물관 방문동기와 만족, 추천의 관계연구 :부산 박물관 방문객을 중심으로 손일화 pp.145-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지선택속성에 대한 세대별 비교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김성혁 ;오은지 ;권상미 pp.167-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개최지속성 중요도 인식에 따른 PCO 세분집단별 선호시설 탐색 :MDS방법을 중심으로 오정학 ;김철원 pp.183-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도시브랜드 속성의 관광도시브랜드개성, 관계품질,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형길 ;안순화 ;김정희 pp.203-22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글로벌 레스토랑 브랜드의 원산지국가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원산지국가 인지의 조절효과 정유경 ;김맹진 pp.223-24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주한미군의 한국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 :사전·사후 이미지 비교를 중심으로 강상국 ;송학준 ;이충기 pp.243-25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지 이미지를 이용한 남한산성의 포지셔닝과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유진룡 ;문보영 pp.261-27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화관광 해설의 유무와 유형에 따른 관광객의 교육적 효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김해 클레이아크 미술관을 중심으로 안선희 ;안범용 pp.279-29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교육서비스에서 학생신뢰 및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마케팅 활동요인 정유리 ;이영관 pp.297-31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멘토링 기능에 대한 호텔 직원들의 인식 비교 임재문 ;김성섭 pp.317-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안전교육체계 연구 최영준 pp.337-3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트랜스포메이션 경제시대에 있어서 힐링의 관광 상품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 박종희 ;권영미 pp.357-37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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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방문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소장
2 A Study on Landscape Restoration of the Namhan-San Sung Village 소장
3 여행목적지의 포지셔닝 분석에 있어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소장
4 "觀光資源論", 日新社, 1989 미소장
5 觀光地의 情緖的 이미지 尺度 開發 : 純情緖的 이미지와 準情緖的 이미지 소장
6 A Study on the Image Analysis & PPL Strategy of TourismResource Aspects toward Cinema Location Cites of Busan 소장
7 Analyzing Similarity and Preference of Destination Image 소장
8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 동기유형별 관광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소장
9 남한산성 북사면의 산림식생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생태학회 2007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 한국환경생태학회, 2007 미소장
10 A Theoretical Review on Place Branding as a Major Toolkit of Soft Regional Development 소장
11 韓國 觀光地 이미지 測定尺度의 開發 소장
12 A Study on the Effect which the Tourist Image formed by the Cultural Heritage has on the Satisfaction -the case: the visitors at NAMHANSANSUNG & SUWON HAWSUNG- 소장
13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of City Image: Focusing on the Image Comparison between Cities by MDS 소장
14 A Study on Methods for Activation of NamHan Mountain Cultural Festival 소장
15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of an Urban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소장
16 관광지 이미지를 이용한 국가 간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한국·대만·홍콩·싱가포르를 대상으로 소장
17 地域市場別 觀光休養地의 포지셔닝에 관한 硏究 소장
18 (1988). Tourist images: marketing considerations. In Goodall B., & Ashworth (Eds.), Marketing in the tourism industry: The... 미소장
19 Affective Images of Tourism Destinations 네이버 미소장
20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네이버 미소장
21 MARKET POSITIONING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22 Tourism destination image modification process: Marketing im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23 (2006). Destination positioning, brand and image management World tourism organization seminar, March. 미소장
24 (1993), Tourism. Principles and practice, Pitman Publishing: London. 미소장
25 Downs Roger M, "Image and environment : cognitive mapping and spatial behavior", Aldine Transaction, 2005 미소장
26 The Measurement of Destination Image: An Empirical Assessment 네이버 미소장
27 "Image difference between Prospective, F irs t- time, and Repeat Visitors to the Lower Rio Grande Valley", Journal of Traval... 미소장
28 Use of cognitive maps to determine perceived tourism regions 네이버 미소장
29 (1993). Image formation process, Communication and channel systems in tourism marketing. The Haworth Press inc, 191-215. 미소장
30 Discriminating perceptions of a peripheral 'Nordic destination' among European tourists 네이버 미소장
31 (2004).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New Approaches to Creating and Sustaining Brand Equity. London: Kogan Page. 미소장
32 (2005), "City branding : An effective assertion of identity or a transitory marketing trick?", Tijdschrift voor Ecoomische en... 미소장
33 (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2nd ed.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미소장
34 (1988). Principles of market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626-267. 미소장
35 (2004). Country as brand, product and beyond. In Morgan, N., Pritchard, A., & Roger Pride (eds.). 미소장
36 From motivation to actual travel 네이버 미소장
37 (1992), The tourism system: An introductory text (2nd ed).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미소장
38 (2004). Destination positioning analysis through comparison of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perceptions. Journal of Traval... 미소장
39 Affective Quality Attributed to Environments 네이버 미소장
40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Beneficial Image in Tourist Destination Selection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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