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 : 실행연구의 관점에서 / 정용교 ; 백승대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2007.12.30
수록지명
중등교육연구. 제55집 제3호 (2007년 12월), pp.225-24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3771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 : 실행연구의 관점에서 / 정용교 ; 백승대 1

〈요약〉 1

I. 머리말 1

II. 정보화 사회와 사회과 실행연구의 필요성 3

III. 반성적 실천가적 사회과 교사자질 모색 6

IV.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자질 함양방안 10

1. 제도 환경적 맥락 10

2. 개인적 맥락 14

V. 마무리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교사의 전문성은 좋은 학교교육의 질을 결정지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다시 말해, 교사의 교과전문성은 학교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사자질 함양을 교과전문가에서보다 행정전문가에서 찾았다. 이 사실은 우리 학교교육의 경쟁력을 약화시켰으며, 아울러 공교육의 구조적 병폐를 낳기도 했다.이 논문에서 우선, 우리는 대표적 질적 방법론에 해당되는 실행연구에 대해 검토한다. 그리고 우리는 교사자질 함양을 실천적 반성가로서의 교사전문성에서 찾으려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사회과 교실 수업에서 교사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교수기법과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런 시도를 통해 우리는 교실수업에서 사회과 수업의 혁신에 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환경과 방법론을 제시한다.

Promotion of Social Studies Teacher Competencies as Reflective Practitioner

The quality of education cannot be better than the quality of teacher. Teachers' professionalism in school education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which is decisive for good school education. That is, good teaching profession in teachers is the necessary elements for improving the standard of school education. Until now, we have wanted to promote teacher competencies in the aspect of the administrative specialist rather than focus on the teachers' professionalism. This fact has weakened the competitive ability of our school education and caused the structural problem of public education.

In this paper, we examine action research as the qualitative methodology. And we deal with the teachers' professionalism from the standpoint of a reflective practitioner. Finally, we look for the practical teaching skills and methods for improving social studies teacher competencies in the classroom. Through this trial, we can suggest the effective environment and methodology for the innovation of the social studies teaching in classroom.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여중생의 과학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성적 박현주 ;노민아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꽃가루 분류에서 과학교사들이 생성한 분류지식의 분석을 통한 분류능력지수 산출식의 개발 권용주 ;이준기 ;이일선 pp.2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지구 환경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 김윤지 ;정진우 pp.45-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수학에서 창의적 태도와 학업 성취도의 관련 연구 :중학교 3학년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김부윤 ;이지성 pp.61-8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기공과 새우 과제에서 초·중등 교사들이 생성한 관찰의 분석 및 관찰력 지수의 개발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정진수 pp.83-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NEIS 교무·학사 시스템 정착 장애요인으로서의 교내 정보업무분장의 특성 분석 천세영 ;김수구 ;박소화 pp.113-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진로결정 수준 변화의 영향 요인 김경식 ;이현철 pp.143-1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 학교교육의 낭비 구조 :분석틀의 마련을 중심으로 안상헌 pp.165-19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특징 탐색 연구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과정을 중심으로 김영란 ;성열관 pp.193-22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 :실행연구의 관점에서 정용교 ;백승대 pp.225-24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Hirst의 사회적 실제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 김무정 ;강현석 pp.247-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단위책임경영을 위한 교장평가의 방향과 과제 박주영 pp.269-29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등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러지 활용 능력과 인식도 분석 오은주 pp.295-3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기조절학습 수준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의 차이 이명자 ;문병상 pp.325-3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학생이 선호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이병환 pp.345-37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실 수업 활동과 경험에 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강현석 ;박재의 pp.377-41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2). 교육연구의 질적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2 (2004). 교사교육: 반성과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3 (2004). 정보사회의 빛과 그늘. 서울: 일신사. 미소장
4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과 장학 개선에 관한 연구 소장
5 사회과 교육과정 실행 기제에 대한 연구 소장
6 (2007). 사회과교육의 실천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7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한 교육 실제의 개선 소장
8 과정중심 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2001. 미소장
9 (2006). 「사회과 탐구와 교사자질」,교육과학사. 미소장
10 (2005), 교과교육현상의 질적 연구 ,서울:학지사. 미소장
11 (2001). 지식의 구조와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12 (2003). 학교현장에서 바라본 우리 교육현실과 청소년 문화. 서울: 문음사. 미소장
13 The Proliferation and Solution of Technopoly in School Education 소장
14 1992, Intimations of Postmodernity, London: Routledge. 미소장
15 1993. Postmodern Ethics. Cambridge. Polity. 미소장
16 (2003). Rethinking thinking about higher-level thinking. Teadnng Sociology 31(January). 1-19 미소장
17 (1997), 권기돈 역,『현대성과 자아정체성』, 새물결. 미소장
18 Virtual Transformation: Web-Based Technology and Pedagogical Change 네이버 미소장
19 Action Research and Orders of Democracy 네이버 미소장
20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New York: Basic Books. 미소장
21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 Jossey-Bass. 미소장
22 (1990). The reflective turn: case studies in and on educational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23 (1999). Zygmunt bcmvri Prophet cf postmodemity. Caniaige: Polity Pres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