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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주는 학교 특성의 분석 / 김희삼 1
[요약] 1
I. 서론 1
II. 선행 연구와의 관련성 3
III. 분석 자료 및 연구 방법 5
1. 분석 자료 5
2. 연구 방법 6
IV. 자료의 기초 분석 7
1. 중 3 학생의 영어 사교육 현황 7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9
V. 사교육비의 결정요인 분석 결과 11
1. 기본모형 추정 결과 11
2. 개인별 교과적성을 통제한 모형의 추정 결과 17
3. 학교별 임의효과를 통제한 모형의 추정 결과 19
VI. 요약 및 결론 21
참고문헌 24
[부록] 27
abstract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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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중학생 표본 및 교육행정 데이터의 학교 자료를 이용하여 사교육 수요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학교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에 대한 개별 학생의 평가지수가 높고 교원의 평균 학력이 높을수록 사교육비 지출액이 적었고, 수준별로 운영되는 교과교실도 해당 과목의 사교육비 지출액을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이 결과는 정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원양성 방식의 개선과 학생 중심의 교원평가제 도입, 그리고 평준화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수준별 수업의 운영 등이 사교육 경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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