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중학교 영어 교과서 대화문의 젠더적 분석 / 이화연 ; 권인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梨花女子大學校 韓國女性硏究院, 2009.12.30
수록지명
여성학논집. 제26집 제2호 (2009년 12월), pp.187-21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4283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중학교 영어 교과서 대화문의 젠더적 분석 / 이화연 ; 권인숙 1

[요약] 1

1. 서론 2

2. 문헌연구 4

3. 연구 내용 및 분석 7

1) 언어형식의 성별 발화 수와 첫 발화자 분석 8

2) 대화문의 언어형식 발화 비율과 성 차별 분석 10

4. 결론 및 제언 27

참고문헌 31

ABSTRACT 33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대화문을 젠더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성 평등의 시각에 기초한 영어 교과서의 편찬에 일조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형식을 포함한 문장의 성별 발화 비율을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서에서 대화문의 남녀 등장인물의 역할은 남성의 비중이 여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복해서 강조되고 있는 언어 형식이 포함된 문장을 발화한 성별 비율과 함께, 대화문을 시작한 첫 발화자의 성별 역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분석됐다. 셋째, 성별 언어형식의 발화 수를 발화의 상황과 장소와 연관시켜 살펴본 분석에서 남성은 가정 밖의 공간인 공적 영역에서 더 많은 언어형식의 발화를 한 반면, 여성은 가정 안의 공간인 사적 영역에서 더 많은 언어형식의 발화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 결과와 더불어 앞으로의 양성 평등의 교과서 편찬을 위한 3가지 제안을 하였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볼 때, 4종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는 여전히 성 차별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출판사에 따라 교과서의 대화문 속의 성별 등장인물의 비율에 차이가 있었으나,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선호도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양성 평등의 교과 콘텐츠의 제공은 학습자에게 올바른 성 가치관과 성 역할의 형성에 필수적이다. 이러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양성 평등의 시각에 기초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사회적 지원이 일-가족 갈등 및 일-가족 촉진에 미치는 영향 :남녀 간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원숙연 ;박지원 pp.3-32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보육정책에 대한 여성주의적 비판 :보육예산에 대한 젠더분석을 중심으로(2005-2009년) 김경희 ;윤자영 pp.33-65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Man과 He :영어의 성차별 박승혁 pp.67-98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여성의 지방정치 참여와 지역여성운동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이혜숙 pp.99-140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청소녀 사이버성매매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인터넷 채팅 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나영 ;윤선미 pp.141-186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중학교 영어 교과서 대화문의 젠더적 분석 이화연 ;권인숙 pp.187-219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개발원조기구의 성 주류화 정책 경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남영숙 pp.223-255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연구자의 젠더 이분법이 연구자의 위치에 대한 질문으로 돌아오다 :인터뷰를 할 수 없겠네요. 저는 남성이 아니어서요… 김보화 ;지승경 pp.257-280 원문보기 다운로드 보기
젠더 경계를 넘어선 새로운 인문학의 모색 : 「젠더와 탈/경계의 지형」, 이화인문과학원 저 <서평> 이숙인 평 pp.283-28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양성평등적 관점에 기초한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 삽화 및 사진 내용분석 소장
2 제 6, 7차 실과,가정,기술,기술·가정 교과서에서의 성차별적 요소에 관한 연구 소장
3 (2007), Middle School English 1,서울: (주) 두산. 미소장
4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성차별적 내용 분석 소장
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남녀역할 연구 소장
6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서울: 한국여성개발원,1985. 미소장
7 (1986),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성역할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미소장
8 초등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성별 편중성 소장
9 (2007), Middle School English 1, 서울: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미소장
10 7차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여성 관련 서술 분석 소장
11 젠더의 시각에서 본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소장
12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탐색 소장
13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성차별 연구 : Dialogue를 중심으로 소장
14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 분석 : 소설·희곡의 여성 등장 인물을 중심으로 소장
15 성 차별을 가르치는 교과서 소장
16 (2007), Middle School English 1, 서울: (주) 천재교육. 미소장
17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성차별 연구 소장
18 미국과 한국의 영어 교과서에 대한 양성평등적 비교 연구 소장
19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 성역할 분석 소장
20 중학교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남녀 성역할 연구 소장
21 (2007), Middle School English 1, 서울: (주) 두산. 미소장
22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대한 아동과 학부모 태도·의식의 상관관계 연구 소장
23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소설의 성차별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소장
24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삽화와 내용에 나타난 양성 평등성 분석 소장
25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문학작품에 나타난 양성평등교육 내용 고찰 소장
26 과학교육에서의 성별 차이 현황과 해결 방안 소장
27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국사 교과서 :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서술 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28 An analysis of cultural materials of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소장
29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내용 분석과 지도방안 고찰 소장
30 (1978). The new sociology of education: Analyzing cultural and education reproduc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48(4), 79-101. 미소장
31 (2006),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White Plains, NY: Pearson Education, Inc. 미소장
32 The role of textbooks: an assessment issue? 네이버 미소장
33 (2001), An Introduction to Sociolinguistics, London: Longman Group. 미소장
34 (2002). Discourse analysis. Oxford: Blackwell. 미소장
35 (2002). Discourse analysis in the language classroom. Michigan, MI: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