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중학교 영어 교과서 대화문의 젠더적 분석 / 이화연 ; 권인숙 1
[요약] 1
1. 서론 2
2. 문헌연구 4
3. 연구 내용 및 분석 7
1) 언어형식의 성별 발화 수와 첫 발화자 분석 8
2) 대화문의 언어형식 발화 비율과 성 차별 분석 10
4. 결론 및 제언 27
참고문헌 31
ABSTRACT 33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대화문을 젠더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성 평등의 시각에 기초한 영어 교과서의 편찬에 일조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형식을 포함한 문장의 성별 발화 비율을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서에서 대화문의 남녀 등장인물의 역할은 남성의 비중이 여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복해서 강조되고 있는 언어 형식이 포함된 문장을 발화한 성별 비율과 함께, 대화문을 시작한 첫 발화자의 성별 역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분석됐다. 셋째, 성별 언어형식의 발화 수를 발화의 상황과 장소와 연관시켜 살펴본 분석에서 남성은 가정 밖의 공간인 공적 영역에서 더 많은 언어형식의 발화를 한 반면, 여성은 가정 안의 공간인 사적 영역에서 더 많은 언어형식의 발화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 결과와 더불어 앞으로의 양성 평등의 교과서 편찬을 위한 3가지 제안을 하였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볼 때, 4종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는 여전히 성 차별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출판사에 따라 교과서의 대화문 속의 성별 등장인물의 비율에 차이가 있었으나,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선호도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양성 평등의 교과 콘텐츠의 제공은 학습자에게 올바른 성 가치관과 성 역할의 형성에 필수적이다. 이러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양성 평등의 시각에 기초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