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 / 김정은 ; 조성자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연구 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도구 7

3. 연구 절차 8

4. 자료처리 14

III. 연구 결과 15

1.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 15

IV.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6

초록보기

본 연구는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서 몬테소리 기하교구가 우리나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탐구생활 영역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하위영역의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에 몬테소리 교구가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반 유아 40명이었으며, 분석결과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2, 3차원의 기하학적 관계인식, 공간좌표 인식, 대칭과 변형인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간적 시각화 및 공간적 추리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실험처치 전에 두 집단은 이미 공간적 시각화 및 공간적 추리 인식 개념을 매우 높게 습득한 상태였으므로, 사후점수가 향상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Montessori 기하 교구가 현재 우리나라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fulness of Montessori geometric educational materials in 'learning spaces and figures', a subordinate section of training basic mathematical abilities under the inquisitive-activities division of the Korean kindergarten educational courses revised in 2007, by looking into the effect of geometric activities with Montessori educational materials on children's geometric concepts. The study was conducted for forty 5-year-old children. Geometric activities using Montessori educational materials are shown to have an effect on the recognition of 2 or 3-dimensional geometric relations, space coordinates, symmetry and deformation, while there is no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cases of spatial visualization and spatial inference. The reason for the latter is that the two groups had already mastered the concepts of spatial visualization and spatial inference, which leads to the enhancement of scores but not to a statistical difference. In conclusion, Montessori teaching tools are helpful in 'learning spaces and figures' of the Korean kindergarten educational courses revised in 2007.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 연구 김세루 ;천혜경 ;안상화 ;홍혜경 pp.5-25

보기
미디어를 활용한 '지구의 땅 속' 주제 탐구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사고과정과 변화 안경숙 ;임수진 ;이유리 pp.27-49

보기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 김정은 ;조성자 pp.51-76

보기
예비유아교사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이야기 이대균 ;박지선 pp.77-105

보기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정미라 pp.107-130

보기
유아의 음악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방은영 pp.131-166

보기
유아음악교육 실제에 관한 문헌고찰을 통해 살펴본 교사교육의 방향 이영애 pp.167-186

보기
경력 유아교사의 '심미교육'의 이해와 실천에 관한 인식연구 임부연 ;류미향 pp.187-204

보기
유치원 현장에서 보조교사가 하는 일의 의미 찾기 최혜윤 ;나정 pp.205-234

보기
유아교육연구에서의 내러티브 탐구 :'관계'와 '삼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 주목하기 염지숙 pp.235-253

보기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규칙의 중재효과 권혜진 pp.255-276

보기
구성주의 교실공동체에서 또래 간 갈등해결을 위한 유아들의 사회도덕적 능력 곽향림 pp.277-302

보기
유치원 교육과정의 지역화 협력 체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관련변인에 따른 요구 유지은 ;윤진주 pp.303-322

보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교사의 정서지능, 조직풍토,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최현미 ;김성민 ;권정심 ;이경옥 pp.323-343

보기
움직임을 통한 공간능력 향상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은정 ;이정욱 pp.345-366

보기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에 나타난 경제 관련 개념 분석 김숙자 ;김희경 pp.367-389

보기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권희경 pp.391-410

보기
유아의 그리기 표현능력과 운동능력, 유치원 적응력 및 놀이특성과의 관계 지성애 ;김낙흥 ;조성희 ;박지희 ;윤소연 pp.411-432

보기
유아의 기질 유형에 따른 이타행동 수준의 관계 송수미 ;박애경 pp.433-454

보기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아스퍼거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사례연구 조희순 pp.455-480

보기

참고문헌 (7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미소장
2 교육부 (2007).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미소장
3 권우정 (2004). 좌표관련 활동이 유아의 공간좌표 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4 김지영 (2005).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 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김애란 (1987). 유아의 공간 좌표점 지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 김지현, 이정욱 (2004). 유아의 좌표지각능력과 의치표상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아동학회, 25(6), 1-13. 미소장
7 김충식 (1992). 유아의 공간좌표지각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 유아의 종이접기 활동이 기하 도형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소장
9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소장
10 An Analysis of Standards of Geomet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US and Korea 소장
11 남미경, 황해익 (2004). 유아의 수학문제 해결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 방안 탐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9(1), 165-184. 미소장
12 문수백 (1997). K-ABC 지능검사 해석요강. 서울: 학지사. 미소장
13 백순근, 김경진 (2004).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의 수개념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18(1), 145-162. 미소장
14 안진경 (2003). 통합적 탱그램 활동이 유아의 기하 및 공간감각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5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eometry Program for Children 소장
16 원용분 (1988).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한국아동의 공간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이영자, 이정욱 (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4), 195-227. 미소장
18 이인환, 류기천, 이석희 (1999). 제1회 초등학교 수학 교수 방법 개선을 워크샵: 교구의 활용/수학 교육과 탱그램 활동. 한국수학교육학회, 3, 139-168. 미소장
19 Geometry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Vygotsky'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소장
20 Study on Young Children's Representation of Solid Figures 소장
21 윤경혜 (1991). 5-11세 아동의 공간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2 전종숙 (1986). 유아의 수직-수평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정동권 (2000).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패턴블록의 활용.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연구소, 12, 1-28. 미소장
24 조보영 (2003). 공간감각 발달을 위한 탱그램 자료 개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5 조박자 (1989). 위상적 공간에서 유아의 순서개념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 제15호, 58-64. 미소장
26 조성자 (2006).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서울: 신정. 미소장
27 최혜진 (2003).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8 한종화 (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9 황해익 (2006). 유아의 수학학습 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1(2), 251-278. 미소장
30 허숙경 (1998). 유아의 산수학습 잠재력 측정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1 Development of Spatial Ability Test for Young Children 소장
32 (2001b). 유아의 기하학적 구성물의 그리기 작업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2), 315-327. 미소장
33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 (2006). 유아수학능력검사도구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26(5), 377-400. 미소장
34 Solving Geometric Problems by Using Unit Blocks 네이버 미소장
35 Balfanz, R. (1999). Why do we teach young children so little mathematics? Some historical considerations. In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ed. J. V. copley, 3-10. Reston, VA : NCTM ; Washington, DC: NAEYC. 미소장
36 Spatial Visualization and Gender Differences in High School Geometry 네이버 미소장
37 Beilin, H., Klein, A., & Whitehurst, B. (1982). Strategies and structures in understanding geometry. New York: City University of New York.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25808. 미소장
38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 spatial visualization test for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네이버 미소장
39 Young Children's Ability to use Coordinate References 네이버 미소장
40 Bruni, J. V., & Seidenstein, R. B. (1990). Geometric Concepts and spatial Sense. In. J. Payne(Ed). Mathematics for young child (pp. 203-227). Reston, VA : NCTM. 미소장
41 Bryant, P. E., & Somerville, S. C. (1985). Young children's use of spatial coordinates Child Development, 56, 604-613. 미소장
42 Casey, B., Kersh, J. E., & Young, J. M. (2004). Storytelling sages and effective medium for teaching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167-172. 미소장
43 Clements, D. H. (1998).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young children. 〔ED436232〕 미소장
44 Clements, D. H. (1999). Your's geometric world. Scholastic Parent and Child, 7(2), 48-54. 미소장
45 Mathematics in the Preschool 네이버 미소장
46 Young Children's Ideas about Geometric Shapes 네이버 미소장
47 Clements, D. H. Conference Working Group(2003).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 A. M.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 Finding of the 2000 national conference on standard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미소장
48 Clements, D. H. (2004).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D. H. Clements, J. Sarama &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lum Associates. 미소장
49 Copley, J. V. (2000). 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 Washington, DC: NAEYC. 미소장
50 Cockcroft, W. H., & Marshall, J. (1999). Educating Hannah: It's a what?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5(6), 326-329. 미소장
51 Del Grande, J. J. (1986). Can grade two children's spatial perception be improved by inserting a transformation geometry component into their mathematics program?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7, 3689A. 미소장
52 Del Grande, J. J. (1990). Spatial sense. Arithmatic Teachers, 37(6), 14-20. 미소장
53 Dodwell, P. C. (1968). "Children's understanding of spatial conception," Logical thinking in childre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18-139. 미소장
54 Ginsburg, H. P., & Seo, K. H. (2002). Preschooler's mathematical read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7(4), 226-229. 미소장
55 Fennama, E. (1975). Spatial ability, mathematics, and sexes. In E. Fennama(Ed.), Mathematice learning : What research says about sex differences(33-45). Columbus, OH : (ERIC Center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미소장
56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The Netherland: Reidel. 미소장
57 Huttenlocher, J., & Newcomb, N. (1984). The child's representation of information about location. In C. Sophian (Ed.), The origin of cognitive skills (pp. 81-11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미소장
58 Kennedy, L. M., Tipps, S., & Johnson, A. (2004). Guiding children's learning of mathematics. Belmont: Wadsworth. 미소장
59 Montessori, M. (1972). The secret of childhood. Translated by M. J. Costelloe. New York: Ballantine Books, Inc. 미소장
60 Montessori, M. (1973). The absorbent mind. Translated by C. A. Claremont. Madras: Kalakshetra Publication Press. 미소장
61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미소장
62 Piaget, J., Inhelder, B., & Szeminska, A. (1960). The child's conception of geometry. London : Routledge and Kegan Paul. 미소장
63 Sato, S. (1963). The child's of figures and, of selection of figure and on the grown up perception of the ability of facsimile(No. 2). Journal of jap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upplementary Issue : Reports of Mathematical Education, 10, 1-23. 미소장
64 Smith, K. H. (2000). Early childhood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 quantitativ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미소장
65 Smith, S. S. (2001). Early childhood mathematics. MA: Allyn & Bacon. 미소장
66 Young Children's Use of Spatial Coordinates 네이버 미소장
67 Hemisphere deconnection and unity in conscious awareness. 네이버 미소장
68 Tanner, J. M., & Inhelder, B. (1958). Discussion on child development.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미소장
69 The Use of Spatial Visualization in Mathematics by Girls and Boys 네이버 미소장
70 Thurstone, L. L. (1938). Primary mental abiliti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