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 / 김정은 ; 조성자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연구 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도구 7
3. 연구 절차 8
4. 자료처리 14
III. 연구 결과 15
1.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한 기하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에 미치는 효과 15
IV.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교육부 (199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2 | 교육부 (2007).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3 | 권우정 (2004). 좌표관련 활동이 유아의 공간좌표 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미소장 |
4 | 김지영 (2005).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 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5 | 김애란 (1987). 유아의 공간 좌표점 지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6 | 김지현, 이정욱 (2004). 유아의 좌표지각능력과 의치표상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아동학회, 25(6), 1-13. | 미소장 |
7 | 김충식 (1992). 유아의 공간좌표지각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8 | 유아의 종이접기 활동이 기하 도형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 소장 |
9 |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 소장 |
10 | An Analysis of Standards of Geomet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US and Korea | 소장 |
11 | 남미경, 황해익 (2004). 유아의 수학문제 해결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 방안 탐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9(1), 165-184. | 미소장 |
12 | 문수백 (1997). K-ABC 지능검사 해석요강.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3 | 백순근, 김경진 (2004).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의 수개념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18(1), 145-162. | 미소장 |
14 | 안진경 (2003). 통합적 탱그램 활동이 유아의 기하 및 공간감각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5 |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eometry Program for Children | 소장 |
16 | 원용분 (1988).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한국아동의 공간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7 | 이영자, 이정욱 (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4), 195-227. | 미소장 |
18 | 이인환, 류기천, 이석희 (1999). 제1회 초등학교 수학 교수 방법 개선을 워크샵: 교구의 활용/수학 교육과 탱그램 활동. 한국수학교육학회, 3, 139-168. | 미소장 |
19 | Geometry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based on Vygotsky'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소장 |
20 | Study on Young Children's Representation of Solid Figures | 소장 |
21 | 윤경혜 (1991). 5-11세 아동의 공간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2 | 전종숙 (1986). 유아의 수직-수평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3 | 정동권 (2000).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패턴블록의 활용.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연구소, 12, 1-28. | 미소장 |
24 | 조보영 (2003). 공간감각 발달을 위한 탱그램 자료 개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5 | 조박자 (1989). 위상적 공간에서 유아의 순서개념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 제15호, 58-64. | 미소장 |
26 | 조성자 (2006).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서울: 신정. | 미소장 |
27 | 최혜진 (2003).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8 | 한종화 (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9 | 황해익 (2006). 유아의 수학학습 잠재력 측정도구의 개발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1(2), 251-278. | 미소장 |
30 | 허숙경 (1998). 유아의 산수학습 잠재력 측정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1 | Development of Spatial Ability Test for Young Children | 소장 |
32 | (2001b). 유아의 기하학적 구성물의 그리기 작업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2), 315-327. | 미소장 |
33 |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 (2006). 유아수학능력검사도구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26(5), 377-400. | 미소장 |
34 | Solving Geometric Problems by Using Unit Blocks ![]() |
미소장 |
35 | Balfanz, R. (1999). Why do we teach young children so little mathematics? Some historical considerations. In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ed. J. V. copley, 3-10. Reston, VA : NCTM ; Washington, DC: NAEYC. | 미소장 |
36 | Spatial Visualization and Gender Differences in High School Geometry ![]() |
미소장 |
37 | Beilin, H., Klein, A., & Whitehurst, B. (1982). Strategies and structures in understanding geometry. New York: City University of New York.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225808. | 미소장 |
38 |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 spatial visualization test for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 |
미소장 |
39 | Young Children's Ability to use Coordinate References ![]() |
미소장 |
40 | Bruni, J. V., & Seidenstein, R. B. (1990). Geometric Concepts and spatial Sense. In. J. Payne(Ed). Mathematics for young child (pp. 203-227). Reston, VA : NCTM. | 미소장 |
41 | Bryant, P. E., & Somerville, S. C. (1985). Young children's use of spatial coordinates Child Development, 56, 604-613. | 미소장 |
42 | Casey, B., Kersh, J. E., & Young, J. M. (2004). Storytelling sages and effective medium for teaching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1), 167-172. | 미소장 |
43 | Clements, D. H. (1998).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young children. 〔ED436232〕 | 미소장 |
44 | Clements, D. H. (1999). Your's geometric world. Scholastic Parent and Child, 7(2), 48-54. | 미소장 |
45 | Mathematics in the Preschool ![]() |
미소장 |
46 | Young Children's Ideas about Geometric Shapes ![]() |
미소장 |
47 | Clements, D. H. Conference Working Group(2003).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 A. M.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 Finding of the 2000 national conference on standard for preschool and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미소장 |
48 | Clements, D. H. (2004).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D. H. Clements, J. Sarama &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lum Associates. | 미소장 |
49 | Copley, J. V. (2000). 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 Washington, DC: NAEYC. | 미소장 |
50 | Cockcroft, W. H., & Marshall, J. (1999). Educating Hannah: It's a what?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5(6), 326-329. | 미소장 |
51 | Del Grande, J. J. (1986). Can grade two children's spatial perception be improved by inserting a transformation geometry component into their mathematics program?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7, 3689A. | 미소장 |
52 | Del Grande, J. J. (1990). Spatial sense. Arithmatic Teachers, 37(6), 14-20. | 미소장 |
53 | Dodwell, P. C. (1968). "Children's understanding of spatial conception," Logical thinking in childre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18-139. | 미소장 |
54 | Ginsburg, H. P., & Seo, K. H. (2002). Preschooler's mathematical read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7(4), 226-229. | 미소장 |
55 | Fennama, E. (1975). Spatial ability, mathematics, and sexes. In E. Fennama(Ed.), Mathematice learning : What research says about sex differences(33-45). Columbus, OH : (ERIC Center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미소장 |
56 |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The Netherland: Reidel. | 미소장 |
57 | Huttenlocher, J., & Newcomb, N. (1984). The child's representation of information about location. In C. Sophian (Ed.), The origin of cognitive skills (pp. 81-11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미소장 |
58 | Kennedy, L. M., Tipps, S., & Johnson, A. (2004). Guiding children's learning of mathematics. Belmont: Wadsworth. | 미소장 |
59 | Montessori, M. (1972). The secret of childhood. Translated by M. J. Costelloe. New York: Ballantine Books, Inc. | 미소장 |
60 | Montessori, M. (1973). The absorbent mind. Translated by C. A. Claremont. Madras: Kalakshetra Publication Press. | 미소장 |
61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미소장 |
62 | Piaget, J., Inhelder, B., & Szeminska, A. (1960). The child's conception of geometry. London : Routledge and Kegan Paul. | 미소장 |
63 | Sato, S. (1963). The child's of figures and, of selection of figure and on the grown up perception of the ability of facsimile(No. 2). Journal of jap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upplementary Issue : Reports of Mathematical Education, 10, 1-23. | 미소장 |
64 | Smith, K. H. (2000). Early childhood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 quantitativ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 미소장 |
65 | Smith, S. S. (2001). Early childhood mathematics. MA: Allyn & Bacon. | 미소장 |
66 | Young Children's Use of Spatial Coordinates ![]() |
미소장 |
67 | Hemisphere deconnection and unity in conscious awareness. ![]() |
미소장 |
68 | Tanner, J. M., & Inhelder, B. (1958). Discussion on child development.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미소장 |
69 | The Use of Spatial Visualization in Mathematics by Girls and Boys ![]() |
미소장 |
70 | Thurstone, L. L. (1938). Primary mental abiliti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