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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 / 박민성 1
[요약] 1
I. 개요 1
II. NHK의 사업다각화 전략 3
1. NHK의 수신료 수입 추이 3
2. NHK의 사업다각화 전략 5
3. NHK 사업다각화 전략의 함의 10
III. 지상파 민영방송사들의 사업다각화 전략 12
1. 지상파 민영방송사의 광고수입 추이 12
2. 지상파 민영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 14
3. 지상파 민영방송사들의 사업다각화 전략의 함의 18
IV. 결론 18
참고자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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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새로운 미디어와 경쟁이 치열해 진 상항에서 일본 지상파 방송이 추구하는 사업 전략을 검토하는 데에 있다. 2000년대 들어 일본의 지상파 방송사들은 수신료와 광고수입의 정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각 방송사들은 사업다각화 전략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자 하는데, 공영방송인 NHK와 지상파 민영방송사의 전략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즉, NHK의 경우 사업다각화를 통해 시청자들과 접촉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하는 데에 중점을 둔 반면, 지상파 민영방송사의 사업다각화는 광고수입 이외의 수입원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본 지상파방송사들의 사업 다각화 전략은 근본적으로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지상파 방송이 핵심적인 미디어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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