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 박인선 ; 조경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육아지원학회, 2010.04.30
수록지명
육아지원연구. 제5권 1호 (2010년 4월), pp.129-15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660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 박인선 ; 조경자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유아 및 학급 4

2. 연구절차 5

3. 자료분석 7

III. 연구결과 8

1. 쌓기놀이의 진행 과정 8

2. 쌓기놀이의 양상 10

3. 쌓기놀이에서의 상호작용 양상 12

IV. 논의 및 결론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쌓기놀이의 주제 및 관련 소품을 제시하였을 때 3세 유아의 쌓기놀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관찰을 통해 알아보았다. 쌓기놀이의 진행과정과 상호작용 양상은 질적 분석을, 놀이지속시간, 참여 유아수 등은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주제 제시에 따른 쌓기놀이는 주제에 대한 협의 및 구성물 계획하기를 포함하는 '시작', 구성하기, 구성물로 놀이하기, 재구성하기를 포함하는 '전개', 그리고 평가와 정리를 포함하는 '마무리'로 진행되었다. 둘째, 참여 유아수는 '세차장·정비소' 주제에서 가장 많았으며, 놀이 지속시간은 '유치원·주택·정비소' 주제에서 가장 길었다. 남아가 여아보다 쌓기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고 놀이 지속시간도 길었다. 구성물은 주제 진행에 따라 점차 정교해졌다. 셋째, 쌓기놀이에서는 협의하기, 함께 구성하기, 극화놀이하기, 공유하기, 갈등 및 갈등해결 등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따라서 주제 및 관련 소품의 제시가 3세 유아의 쌓기놀이를 활성화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pp.5-2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만 4, 5세 유아와 부모의 자아존중감 분석 고현경 ;이승연 pp.27-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치원 평가와 조력활동에 대한 국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도 김순환 pp.5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치원 평가위원이 인식한 평가의 의미와 개선방안에 대한 요구 강수경 ;이기숙 pp.77-10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미래지향적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소고 김희진 ;박은혜 ;신은수 ;이지현 pp.105-1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박인선 ;조경자 pp.129-15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과정에 나타난 과학적 대화 분석 권미경 pp.155-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만 2, 3세 영유아의 균형개념 발달 김은영 pp.183-20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1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아동학회지. Vol. 28. pp. 95 미소장
2 한국수학교육학회지. Vol. 12. pp. 21 미소장
3 Blockbusters: Ideas for the Block Center 네이버 미소장
4 Young Children. Vol. 43. pp. 44 미소장
5 Children's Dramatic Play: Influence of Thematic and Nonthematic Settings 네이버 미소장
6 Using blocks to build art concepts: A new look at an old friend 네이버 미소장
7 Young Children. Vol. 38. pp. 13 미소장
8 Conflict strategies and resolutions: Peer conflict in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9 Child Study Journal. Vol. 16. pp. 173 미소장
10 Social interactional antecedents of conflict in young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11 Young Children. Vol. 40. pp. 61 미소장
12 Relationships between block play and the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13 Do's and Don'ts for Eliminating Hidden Bias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