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 박인선 ; 조경자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대상 유아 및 학급 4
2. 연구절차 5
3. 자료분석 7
III. 연구결과 8
1. 쌓기놀이의 진행 과정 8
2. 쌓기놀이의 양상 10
3. 쌓기놀이에서의 상호작용 양상 12
IV. 논의 및 결론 19
참고문헌 22
ABSTRACT 2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쌓기놀이의 주제 및 관련 소품을 제시하였을 때 3세 유아의 쌓기놀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관찰을 통해 알아보았다. 쌓기놀이의 진행과정과 상호작용 양상은 질적 분석을, 놀이지속시간, 참여 유아수 등은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주제 제시에 따른 쌓기놀이는 주제에 대한 협의 및 구성물 계획하기를 포함하는 '시작', 구성하기, 구성물로 놀이하기, 재구성하기를 포함하는 '전개', 그리고 평가와 정리를 포함하는 '마무리'로 진행되었다. 둘째, 참여 유아수는 '세차장·정비소' 주제에서 가장 많았으며, 놀이 지속시간은 '유치원·주택·정비소' 주제에서 가장 길었다. 남아가 여아보다 쌓기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고 놀이 지속시간도 길었다. 구성물은 주제 진행에 따라 점차 정교해졌다. 셋째, 쌓기놀이에서는 협의하기, 함께 구성하기, 극화놀이하기, 공유하기, 갈등 및 갈등해결 등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따라서 주제 및 관련 소품의 제시가 3세 유아의 쌓기놀이를 활성화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