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 조한익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한국교육심리학회, 2010.03.30
수록지명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2010년 3월), pp.161-181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08194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 조한익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사회적 지지 3

2. 희망 5

3. 우울증 6

4. 사회적 지지,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모형 7

III. 연구방법 8

1. 연구대상 8

2. 측정도구 8

3. 분석 방법 9

IV. 연구 결과 9

1. 연구 모형의 검증 9

2. 교차타당도 분석 13

V. 논의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770명이며 측정도구는 사회적 지지, 희망, 우울증 및 학업성취도이다. 구조적인 관계 분석에 앞서 변인들의 정규분포 여부를 검토한 결과 우울증과 학업성취도의 변인들이 왜도와 첨도에서 정규분포를 벗어나고 있어 Bootstrapping 방법으로 구조적인 관계 분석을 하였다. Bootstrapping 분석에서는 평균모수추정치와 추정치의 표준오차를 구했으며 Bootstrap percentile과 Bootstrap with biased corrected는 95% 신뢰구간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는 희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희망도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회적 지지와 희망은 우울증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우울증도 학업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우울증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희망도 우울증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연구모형을 검증한 집단과 교차집단 간에 교차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집단간 교차타당도 지수가 적합하게 나타났고, 기저모형, 측정불변성, 구조불변성, 구조공변량, 구조잔차, 측정잔차에서 모두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교차타당도가 입증되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hope, and depression on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were 770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s, these were social support, hope,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est. When analyzed by the correlation,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social support, hope, and academic achievement but depression had negative correlations with the variables. Before analyz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researcher reviewed kurtosis and skewness to analyze normal curve. The result revealed that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as out of normal curve. At the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bootstrapping method which could process non-normal data was used to analyze bootstrapping estimate, bootstrap percentile, and bootstrap with biased corrected.

When analyz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social support directly effected on hope and depression and indirectly effected on academic achievement by the mediation of hope and depression. Hope and depression directly effected on academic achievement and hope indirectly effected on academic achievement by the mediation of depression. The cross-validation index, ECVI, was good between the verification group of research model and cross-validation group, and when the researcher restrained two groups with measurement weights, structural weights, structural covariances, structural residuals, and measurement residuals, the two groups had equivalent values, so the cross-validation was confirm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범주의 명칭과 속성형성과정 개입이 유아의 탐색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 이명자 ;이선주 pp.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성별 및 학교 급별에 따른 청소년의 인간관계, 스트레스, 우울과 자살생각 간의 구조적 관계 우채영 ;박아청 ;정현희 pp.19-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김아영 ;탁하얀 ;이채희 pp.39-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박병기 ;이선영 ;송정화 pp.6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자율적 행동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핵심역량, 만족도, 진로계획 및 학업성취도 권해수 ;김기헌 pp.83-1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년기 취업여성의 가계경제수준, 자아존중감, 역할적응 및 자아정체감 간의 구조적 관계 이복희 ;박아청 ;이경혜 pp.103-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지각된 부모의 학업지원, 성취기대, 일상통제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신종호 ;진성조 ;김연제 pp.121-13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생의 성취목표 동기유형과 창의적 사고력·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분석 박성익 ;유경훈 pp.139-1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조한익 pp.161-18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습사 및 사회적·동기적 변인과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남고생과 여고생의 비교 문은식 ;배정희 pp.183-20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심리학의 전문성과 학문 후속세대 양성 하대현 pp.207-2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심리학 연구와 실천의 만남 :학교심리학과의 협력을 통해 김정섭 pp.235-2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개혁과 교육심리학의 역할 김종백 pp.255-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심리학 대학원 프로그램의 구조와 운영에 관한 국제비교 김민성 pp.269-3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6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병서 (2002).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서울: 무역경영사. 미소장
2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pression, Social Support, Self Efficacy, School Adaptation 네이버 미소장
3 The Correlation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Hope of Stroke Survivors 소장
4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Depressive Tendency,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and Highschool 소장
5 Articles : The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and Academic Achievement on Adolescents` Depression 소장
6 김지혜 (1998). 청소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지지체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The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ymptom Distress of Patients with cancer on hope 네이버 미소장
8 박헌일 (2003).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자기 효능감 간의 관련성에 대한 문헌 연구. 계명연구논총, 18, 5-23. 미소장
9 학교급별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경로모형을 중심으로 소장
10 신성희 (2002). 학령기 아동의 우울과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Motivational Variables Related to Middle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소장
12 소영원 (2006).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s Ego-Identity 소장
14 고등학생의 자살 성향에 관한 연구;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 소장
15 오경자, 이혜련, 임양화 (1990). 청소년의 정서 및 행동문제 특성. 소아정신건강, 12(3), 46-53. 미소장
16 윤혜정 (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 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임영식 (1997). 청소년기 우울의 특징과 문제행동. 사회과학연구, 10, 111-133. 미소장
18 이혜련 (1993). 우울장애. 소아정신건강, 4(11), 1-8. 미소장
19 Social support and Hope of the Unwed Mothers in the Facilities 소장
20 장윤정 (1997).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1 정영심 (2002). 자기지각 및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2 장창현 (2006).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3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네이버 미소장
24 The Effects of Hope and Study Time on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소장
25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ope Scale for the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소장
26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검증 소장
27 학교교육에서 Snyder 희망이론의 적용 방안 연구 소장
28 한미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9 兒童과 靑少年의 憂鬱性向 및 歸因樣式과 學業成就 소장
30 Coping strategies, self-perceptions, hopelessness, and perceived family environments in depressed and suicidal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31 Factors Influencing Cross-Validation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odels 네이버 미소장
32 Barrera, M. J. (1981).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adolescent: Assessment issue. In B. H. Gottlieb(ed.),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 Beverly Hills: Sage. 미소장
33 Suicide as escape from self. 네이버 미소장
34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미소장
35 Presidential Address-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네이버 미소장
36 Costa Rican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Soci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37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네이버 미소장
38 Social Competence, Social Suppor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nority, Low-Income,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39 Hope and the Meaningful Life: Theoretical and Empirical Associations Between Goal–Directed Thinking and Life Meaning 네이버 미소장
40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41 Hancock, G. R., & Mueller, R. O. (2006).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Second course.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미소장
42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hips.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N. Y: John Wiley & Sons. 미소장
43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well-being: The mediating role of optimism 네이버 미소장
44 Kovacs, M. & Beck, A. T. (1977). An empirical-clinical approach toward a definition of childhood depression. In J. G. Schulterbrandt & A. Raskin(Eds.). Depression in childhood: Diagnosis, treatment, and conceptual models, (pp.1-25). New York: Raven Press. 미소장
45 Depression and causal attributions for success and failure. 네이버 미소장
46 Hope, Defense Mechanisms, and Adjustment: Implications for False Hope and Defensive Hopelessness 네이버 미소장
47 Why Do High School Students Lack Motivation in the Classroom? Toward an Understanding of Academic Amotivation and the Role of Social Support 네이버 미소장
48 The hope construct, will, and ways: Their relations with self‐efficacy, optimism, and general well‐being 네이버 미소장
49 Childhood depression and family interaction: A naturalistic observation study 네이버 미소장
50 Mussen, P. H., Conger, J. J., & Kagan, J. (1979).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International Ed. 미소장
51 Cognitive Moderators of the Longitudinal Association Between Peer Rejection and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네이버 미소장
52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네이버 미소장
53 Assessing social support: The Social Support Questionnaire. 네이버 미소장
54 Schumacker, R. E. & Lomax, R. G. (2004).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미소장
55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You can get there from here.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56 Snyder, C. R. (2000). Handbook of hope: Theory, measure, and applications. Orlando, FL: Academic Press. 미소장
57 Hope Theory: Rainbows in the Mind 네이버 미소장
58 HOPE AND DEPRESSION: A LIGHT IN THE DARKNESS 네이버 미소장
59 The will and the way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dividual-differences measure of hope. 네이버 미소장
6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hildren's Hope Scale. 네이버 미소장
61 Preferences of High- and Low-hope People for Self-referential Input 네이버 미소장
62 Snyder, C. R., McDermott, D., Cook, W.., & Rapoff, M. (1997). Hope for the journey: Leading children through the good times and the bad. San Francisco: Harper & Collins. 미소장
63 Snyder, C. R., Rand, K. L., & Sigmon, D. R. (2002). Hope theory. In D. F.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64 Hope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네이버 미소장
6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tate Hope Scale. 네이버 미소장
66 Conceptual,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Problems in Studying Social Support as a Buffer Against Life Stress 네이버 미소장
67 Yung, K. H., & Bentler, P. M. (1996). Bootstrapping techniques in analysis of mean and covariance structures.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ker(Eds.).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techniques (pp. 195-226). NJ: Erlbaum. 미소장
68 The unsupervised child of the working mother.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