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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연원, 2 :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화회사상을 중심으로 / 김성관 1
한글 요약 1
1. 머리말 2
2.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United Religions) 3
3. 종교연합사상의 연원(2) 4
1) 인도불교의 화회사상 4
2) 중국불교의 화회사상 8
4. 맺는말 29
참고문헌 30
【Abstract】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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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내외로부터 제기되고 있는 종교무용론 내지는 종교 유해론과 이에 따라 종교의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하는 비판에 대하여 종교들은 연대해서 합력(聯合)해야 하기에 내 종교 네 종교 가리고 싸울 여유가 없다. 이는 대산 김대거(1914-1998)의 종교연합사상을 나오게 한 시대정신이다.
이 연구는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이 맺고 있는 사상적 연원(2)으로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화회사상을 탐색한 것이며, 사상적 연원(1)인 일원상과 삼동윤리 그리고 유교의 화회사상에 관한 탐색에 이어 진행된 것이다.
불교의 和會思想은 그동안 불교가 인도의 바라문교, 중국의 도교?유교, 한국의 유교?도교?기독교 등과의 교섭과정에서 갈등하고 수용하면서 이루어낸 성과이다.
이러한 불교의 화회사상은 소태산 박중빈이 원불교의 연원을 불교에 두면서 “세계의 모든 종교도 그 근본 되는 진리는 본래 하나다”라 한 사상을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이 계승하여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 가족 세상은 한 일터 개척하자 하나의 세계”라 하여 주장한 점에서 종교연합사상의 연원이다.
인도불교는 전통관념론의 因中有果論과 신흥유물론의 因中無果論을 이론중도인 緣起論으로 화회시켰고 극단적 修定主義와 극단적 고행주의를 중도적 수행으로 화회시켰다. 또한 우파니샤드의 ‘梵我一如思想’과의 관계에서는 ‘一切衆生 悉有佛性說’이나 ‘如來藏說’ 혹은 ‘法身常住說’ 등을 통해 화회하였다.
중국불교는 도교와의 관계에서 ‘本無’를 불교의 ‘空’을 통해 이론적으로 화회시켰으며 실천적으로는 도교의 ‘丹田呼吸法’을 수용하여 ‘丹田住禪法’이나 ‘法輪息’으로 진전시킴으로써 실천적으로 화회했다. 또한 유교와의 관계에서는 ‘孝윤리’를 수용하여 중국불교의 부모은 등 ‘恩사상’을 나오게 함으로써 이론적으로 화회했으며 유교의 ‘예악’을 수용하여 선종불교의 ‘淸規’를 나오게 함으로써 실천적으로 화회했다.
이러한 인도불교의 화회사상과 중국불교의 화회사상은 원불교사상의 ‘일원상의 진리’, ‘단전주 선법’, ‘四恩사상’, ‘예전과 성가 및 계문’ 등으로 이어져 나오게 함으로써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을 출현케 하는 기반이 되었다.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general character of Daesan's Thought for the United Religions(U. R.) and thereafter for Indian Buddhism's and Chinese Buddhism's Harmony-Thought as it's Ideological Origins(2).
Some persons proclaim the expiration of religions, because the religions' utilities are expired and the religions' harmfulness are growing unlike the science etc. give us many sorts of conveniences.
Now every religions must unitedly respond to this criticism and this challenge. This problem is the catechism of the religions in this era. The hope for the solution of this problem is the current thought which lets Daesan Kim Dae Geo(1914-1998) declare the U. R.
In the U. R., the concept of 'Religion' is very inclusive, while the concept of 'United' is the meaning which very strongly join each other for the friendship among religions and the service of the world.
Nearly Daesan's Thought for the U.R. has referred to Sotaesan's Irwonsang and Jeongsan's Samdongyunri in Won Buddhism.
Distantly it has referred to the Harmony-Thought in Buddhism, Brahmanism, Confucianism, Taoism, Christianity.
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Ideological Origins(2) of U. R. as the Harmony-Thought of Buddhism which had communicated with the Truth and the Practice of Brahmanism?Atman and M?y? of Upani?ad in India and Pen wu(本無) and Danjeonju(丹田住) of Taoism?Hsiao(孝) and Li(禮) of Confucianism in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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