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리스 예비적 검토의견에 따른 사례연구 / 김한수 ; 김인숙 ; 최관 1
〈요약〉 1
〈ABSTRACT〉 2
I. 서론 3
II. 예비적 검토의견과 연구배경 4
2.1. 예비적 검토의견이 제안된 배경 4
2.2. 예비적 검토의견의 주요 내용 6
2.3. 우리나라 리스분류기준의 발전과정 7
2.4. 예비적 검토의견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9
III. 선행연구 11
IV. 사례연구 13
4.1. 사례분석대상기업과 리스현황 14
4.2. 운용리스의 자본화 17
4.3. 사례적용 24
V. 결론 및 토론주제 34
5.1. 결론 34
5.2. 토론주제 35
참고문헌 39
초록보기 더보기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와 미국 재무회계기준위원회(FASB)는 공동으로 2009년 3월에 ‘리스회계처리에 대한 예비적 검토의견(이하 예비적 검토의견)’을 발표했다. 예비적 검토의견의 주된 내용은 사용권모형(right-of-use model) 접근법에 따라서 리스이용자의 모든 리스를 자본화하는 것이다. 앞으로 IASB는 2010년에 리스회계처리에 대한 공개초안을 발표하고 2011년에는 국제회계기준을 개정할 계획이다.
본 연구는 예비적 검토의견에 따라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운용리스를 자본화하고 두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비교했다. 항공운송산업은 비교적 리스거래가 많고, 두 대기업이 경쟁적인 관계에 있으며, 리스정책이 서로 달라서 사례연구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연구방법은 Imhoff et al.(1991, 1997)과 Fulbier et al.(2006)이 채택한 방법을 원용하여 운용리스를 자본화하고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대한항공은 부채비율이 최소 15%에서 최대 45%까지 증가하고, 아시아나항공은 최소 152%에서 최대 572%까지 증가했다. 이는 대한항공에 비해 아시아나항공의 운용리스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대한항공은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나 아시아나항공은 2004년을 제외하고는 감소했다. 이는 대한항공에 비해 아시아나항공이 리스기간 초기에 해당하는 운용리스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셋째, 대한항공의 총자산이익율(ROA)과 자기자본이익율(ROE)은 증가하나 아시아나항공은 두 비율에 체계적인 증감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모든 리스거래를 사용권모형을 적용하여 자본화할 경우 개별기업의 리스정책과 운용리스기간의 경과에 따라서 재무비율과 경영성과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재무회계분야에서 많지 않은 특정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이며, IASB에서 앞으로 개정할 리스 회계기준이 기업의 재무제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하여 시의성이 있고, 또한 대학에서 리스회계를 강의할 때 교육목적으로도 사용가능할 것이라고 본다.The IASB and FASB published their joint discussion paper (DP) ‘Leases: Preliminary Views’ in March 2009. The DP adopts the right-of-use approach and requires leasees to recognize assets and liabilities when they obtain a right to use the leased items. The IASB plans to issue an Exposure Draft in 2010 and announce a new Standard on Leases in 2011.
We apply constructive lease capitalization method to operating leases of Korean Air Lines Co. and Asiana Airlines Inc., calculate lease assets and liabilities, and compare the resulting financial conditions and performances of the two firms. The two companies are chosen because they adopt different lease policies and are the largest two firms in air transportation industry where many firms have a large volume of lease transa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ebt to equity ratio of Korean Air increases by 15% - 45% and that of Asiana Airlines rises by 152% - 572%. The difference of the increasing debt to equity ratios occurs because Asiana Airlines uses much more operating leases than Korean Air. Second, the net income of Korean Air improves but that of Asiana Airlines drops except in 2004. The result arises because the residual terms of leased assets of Korean Air are older than those of Asiana. Third, the ROA and ROE of Korean Air increase but those of Asiana do not show consistent trend during 2004-2008.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firm's financial ratios and performances after lease capitalization are dependent on the lease polic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leased assets.
This study may contribute to the literature in a few ways. First, there are only quite a few case 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 area. Second, it is a timely study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DP issued by IASB on firm's financial conditions and performances. Third, this case can be used to teach lease accounting in a clas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5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