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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테마파크 대기동선에서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대기시간 공지 및 프로모션 활동을 중심으로 / 金龍一 ; 오강석 ; 李亨龍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觀光學會, 2010.04.30
수록지명
觀光學硏究. 제34권 제2호 통권79호 (2010년 4월), pp.331-34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0009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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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테마파크 대기동선에서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대기시간 공지 및 프로모션 활동을 중심으로 / 金龍一 ; 오강석 ; 李亨龍 1

ABSTRACT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테마파크 3

2. 대기시간 4

3. 부정적 감정과 수용가능성 6

4. 서비스 만족도와 행동의도 6

III. 연구조사 설계 7

1. 연구과제 설정 7

2. 실험설계 및 조사방법 8

3. 측정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분석방법 10

IV. 실증분석 결과 1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1

3. 연구과제의 검증 12

V. 결론 및 시사점 14

참고문헌 16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compared differences of perceived waiting time, negative affect, acceptability, service satisfaction, intention to leave, and switching intention among the four different kinds of experimental groups which were located in four different hypothetical conditions of a theme park waiting line.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160 people, 40 people for each experimental group, and 145 questionnaires were finally used for data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four kinds of waiting situation in term terms of all the variables such as perceived waiting time, negative affect, acceptability, service satisfaction, intention to leave, and switching intention.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points were made from the point of effective marketing project on a waiting line traffic in a theme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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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文化觀光의 固有性과 脫近代觀光 :文化遺産의 觀光資源化에 관한 論議 金奎鎬 pp.1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의례화가 방문 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화유산관광지를 중심으로 金載鎬 ;朴石熙 pp.33-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컨벤션 開催地의 이미지 形成過程 :根據理論을 中心으로 龍先重 ;孫大鉉 pp.53-7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강원도 크루즈/페리 기항지의 관광지 역할 曺美惠 ;李鳳姬 pp.77-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Post Mass Tourism으로서의 책임관광 구성타당성 검증 崔英貞 ;최규환 pp.101-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TV 리얼 버라이어티 쇼프로그램에 나타난 관광지의 이미지 :KBS 「1박 2일」 강원도 편의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梁承勳 ;金民哲 pp.121-14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직속상사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호텔 종사원의 정서조절행위에 미치는 영향 呂英淑 ;鄭聖彩 pp.143-1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MICE산업 표준 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李惠蓮 pp.167-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전라북도 컨벤션센터 건립에 대한 지역주민 인식 연구 :사회교환이론 관점에서 金哲原 ;李泰淑 pp.193-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해외여행 불평신고자의 여행서비스 불만족 내용분석 정철 ;전형진 ;현성협 ;박시사 pp.217-23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관계의 질, 충성도간의 관계 류시영 ;李相奉 ;劉釋煥 pp.239-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온천관광지 유형별 매력차이 연구 :보양온천과 일반온천 간 IPA를 중심으로 李在燮 ;金紅日 ;韓凡洙 pp.259-2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Mixed logit 분석을 통한 최적의 한국형 의료관광상품 개발 김미주 ;김성섭 pp.281-30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제회의 개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중심으로 金義根 ;高兌皓 pp.309-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테마파크 대기동선에서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대기시간 공지 및 프로모션 활동을 중심으로 金龍一 ;오강석 ;李亨龍 pp.331-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항공사 직원의 성격 집단에 따른 직업가치관, 조직몰입, 직무성과와의 차이 연구 :성격 6요인(HEXACO)을 중심으로 이태희 ;윤선정 ;윤설민 pp.349-37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서비스종사원의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비규정 친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탈진감의 매개효과 李華仁 pp.371-39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조직 구성원의 팔로워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具正大 ;吳昌昊 pp.391-40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비상장 외식기업의 가중평균자본비용 추정에 관한 연구 :썬앳푸드와 아모제를 중심으로 鄭由景 ;安允泳 ;具元一 pp.411-43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내 관광학회지의 저자형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이상의 학회지를 중심으로 朴喜錫 pp.435-44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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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주제공원 서비스 질이 방문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2 테마파크 이용관광객들의 방문동기 및 유형별 지각성과와 만족 분석 소장
3 지각된 대기시간과 서비스생산시간이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4 The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f Theme Park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s. 소장
5 안광호․임병훈(2005). SPSS를 활용한 사회과학조사 방법론 . 서울: 학현사. 미소장
6 The Effect of Ski Lift Waiting Time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소장
7 원융희․김상회(2007). 서비스경영철학 . 서울: 두남. 미소장
8 유도재(2006). 리조트경영론 . 서울: 백산출판사. 미소장
9 Determinants of Theme Park Visitation Frequency of SeoulMetropolitan Residents 소장
10 추구편익에 따른 주제공원 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소장
11 정규엽․김화경․이은정(2006). 주제공원의 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연구 , 15(5), 1-16. 미소장
12 Impacts of Customer Perception of Waiting Time on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Leave on Restaurant Service Encounters 소장
13 서비스 대기 관리 : 서비스 대기시간과 품질평가의 관계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소장
14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An Airplane Passenger`s Waiting Time to the Airport 소장
15 홍성권․이용훈(2000). 이용자들의 선택행동 연구: Constraints-Induced Conjoint Choice Model의 적용. 한국조경학회지 , 28(2), 18-27. 미소장
16 하나금융경영연구소(2008).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미소장
17 Consumer Perception and Evaluation of Waiting Time: A Field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18 Bateson, J. E. G., & Hoffman, K. D.(1999). Marketing Service Marketing, Fort Worth: The Dryden Press. 미소장
19 Bielen, F., & Demoulin, N.(2007). Waiting time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loyalty relationship in service. Marketing Service Quality, 17(2), 174-193. 미소장
20 The effects of music, wait-length evaluation, and mood on a low-cost wait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21 Davis, M. M., & Vollman, T. E.(1990). A framework for relating waiting time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a service operat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4(1), 6-19. 미소장
22 The relationship between waiting in a service queue and evaluations of service quality: A field theory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23 Hui, M., & Tse, D.(1996). How does waiting duration information influence customers' reactions to waiting for servi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6, 1702-1717. 미소장
24 Katz, K., Larson, B., & Larson, R.(1991). Prescription for Waiting-in-line Blues: Entertain, Enlighten and Engage. Sloan Management Review, Winter, 44-53. 미소장
25 Luo, W., Liberatore. J., Nydick, R. L., Chung, Q. B., & Sloane, E.(2004). Impact of process change on customer perception of waiting time: A field stud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32, 77-83. 미소장
26 Maister, D. H.(1985). The psychology of waiting time lines, In: Czepiel J. A., Solomon, M.R., Surprenant, C.F.(Eds), Service Encounter.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113-123. 미소장
27 The Role Of Theme Parks As A Leisure Activity For Local Communities 네이버 미소장
28 Pryun, A., & Smidts, A.(1998). Effects of Waiting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Beyond Objective Time Meas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미소장
29 Scotland, R.(1991). Customer service: A Waiting Game. Marketing, (March 11): 1-3. 미소장
30 Service process design flexibility and customer waiting time 네이버 미소장
31 Waiting for Service: The Relationship between Delays and Evaluations of Service 네이버 미소장
32 Consu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tegrating the Environment Perspective in Services Marketing into the Traditional Disconfirmation Paradigm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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