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생물 Ⅰ '유전' 단원에서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 김동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 : 韓國敎員大學校 敎育硏究院, 2010.06.30
수록지명
敎員敎育. 제26권 제3호 (2010년 6월), pp.91-11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0143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생물 I '유전' 단원에서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 김동렬 1

《요약》 1

I. 서론 1

II. 발생학습의 이론적 고찰 4

1. 발생학습의 가설 4

2. 발생학습 전략의 유형 5

III. 연구 방법 6

1. 연구 설계 6

2.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 7

3. 검사 도구 1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1

1.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11

2. 과학 학습동기 검사 결과 12

3. 심층면담 결과 13

V.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1

〈부록 1〉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생물 I '유전' 단원에서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 학습동기 및 개념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부산에 소재한 인문계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의 학생들로 실험집단 63명과 통제집단 64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은 전통적 강의식 방법보다 학업 성취도, 과학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즉, 발생학습은 과학 수업 이전에 가지고 있던 학생들의 개념과 교사가 제공한 과학적 개념과의 상호작용을 일으켜 개념의 재구성 및 개념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였다. 또한 스스로 잘못된 개념에 관해 질문하고, 오류를 발견하며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과학 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갖게 하였다.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개념 변화의 조건을 충족시켰는지 확인하기 위해 면담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유전 개념에 불만족을 느끼게 되었고, 새롭게 형성된 유전 개념은 이해 가능하고 그럴듯하며 유용성을 가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시뮬레이션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른 교사의 피드백 제공 시기가 학습동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 윤권기 ;정동욱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부적응 요인 탐색 김현욱 ;홍신기 ;권동택 pp.21-3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국가대표 체조선수들의 심리기술훈련을 통한 불안 자신감 및 정신적 변화 효과 서연희 pp.39-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ADDIE 모형에 의한 기술·가정 교과의 로봇 수업 자료 개발 김정훈 ;우상호 ;김진수 pp.57-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식물의 뿌리 및 줄기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인식 정도 김세욱 ;홍승호 pp.75-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생물 Ⅰ '유전' 단원에서 발생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김동렬 pp.91-1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2009년도 기본 이수과목에 따른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 비교 연구 전미영 ;김일영 pp.115-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ffects of rater background on the evaluation of student writing 김인숙 pp.133-14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음악학습을 중심으로 본 초등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 체제 적절성 탐색 함희주 pp.147-16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발생학습 수업모형의 효과 소장
2 The Effects of Applying Instruction Using High School Students` Self-Generated Analogies for Concepts in Genetics 소장
3 Research Articles : The Effect of a Teaching with Chromosome Model on the Understanding of Genetics 소장
4 중학교 학생들의 산과 염기에 관한 기본 개념 형성에서 발생학습 모형의 적용 효과 소장
5 Theoretical Study about World View that has Influence on Students` Scientific Conceptual Change 네이버 미소장
6 (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출판사. 미소장
7 Research Articles :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Cartoon Program for Misconception Correction on Genetics Learn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소장
8 Reserch Article : A Case Study on Interactional Characteristics of Conceptual Ecology in the Context of Conceptual Change 소장
9 The Effect of Instruction using Generative Learning Model for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about the Magnetic Field and Electromagnet 소장
10 The Conceptual Change on Light of the Generative Learning Strategy applied to the Elementary Children. 소장
11 High School Students's Misconceptions on Genetics and Evolution 네이버 미소장
12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 향상을 위한 발생적 탐구학습 모형(Generative Learning Model)의 활용 소장
13 (2004),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자유아카데미. 미소장
14 The Effects of Navigational and Generative Activities in Hypertext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nd Comprehension. 네이버 미소장
15 The influence of concept mapping on achievement, self-regulation, and self-efficacy in students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네이버 미소장
16 Science Education in Japan 네이버 미소장
17 Understanding a Generative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 Planning 네이버 미소장
18 Nonscience majors learning science: A theoretical model of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19 (1996). Writing and speaking: Common grounds and differences toward a regulation theory of written language production. In С. M.... 미소장
20 (1993). Simulation and gaming: Fidelity, feedback and motivation. In J. V. Dempsey, & G. С Sales (Eds.), Interactive instruction... 미소장
21 Evaluation and Consultation 네이버 미소장
22 (1992)Conceptual change teaching and science learning. In F. Lawrence, К. Gochran, J. Krajak, & P. Sinpson (Eds.), Research... 미소장
23 (1989). A theory of instruction: Using the learning cycle to teach science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NARST Monograph, No. 1.... 미소장
24 Generative Learning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Feedback to Facilitate Comprehension of Complex Science Topics and Self-Regulation 네이버 미소장
25 Genes, chromosomes, cell division and inheritance - do students see any relationship? 네이버 미소장
26 (1985). Learning in science. The implication of children’s science. Auckland, NZ: Heinemann. 미소장
27 12-Month Index 네이버 미소장
28 The nature of knowledge 네이버 미소장
29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네이버 미소장
30 Effectiveness of Two Generative Learning Strategies in the Science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31 A biological basis for generative learning in technology-and-science Part II: Implications for technology-and-science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32 (2002) 'Rethinking E-Learning Designs on Generative Learning Principles', Winds of change in the sea of learning: proceedings of... 미소장
33 (1991). A conceptual change model of learning science. In S. M. Glynn, R. H. Yeany & В. K. Britton (Eds), The Psychology of... 미소장
34 Generative Learning Processes of the Brain 네이버 미소장
35 Generative Processes of Comprehension 네이버 미소장
36 (1974). Earning as a generative process. Educational Psychologist, 11, 87-95.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