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미술교육의 존재 지향적 전개를 위한 탐색, 3 / 김황기 1

〈요약〉 1

I. 서론 1

1. 들어가는 글 1

2. 용어의 정의 3

II.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의 필요성 3

III.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6

1.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의 목적 6

2.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의 목표 9

IV. 미술교육의 내용 12

V. 미술지도와 미술평가의 방향 14

1. 미술지도의 방향 14

2. 미술평가의 방향 16

VI. 결론 18

【참고문헌】 20

【Abstract】 22

초록보기

요약하면,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은 정신적 성장을 가져오는 미술교육, 합자연적인 미술교육, 체험하는 미술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체험 교육을 중심으로 하되 아동의 흥미와 성장의 추이에 따라 이론 학습을 병행하거나 뒤따르게 하는 창작이 중심이 되는 통합적 교육 패러다임을 계획 실천하려 한다. 존재 지향적 미술교육은 무엇보다도 내적이고 정신적인 층위의 계발을 중요시한다. 생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현재에 대한 강조, 영적 차원의 실존에 대한 깊은 각성 등으로 특징지어진다고 할 수 있다. 미술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기 존중감과 정체성을 고양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이웃과 동료들과의 공존 감각과 세계에 대한 경외, 경이, 아름다움의 느낌을 공유할 기회를 겨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the objectives, content, and evaluation of art education for being.

In the art education for being art is not used to express ‘pent up’ feelings but is seen as relating to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apacity to observe and distinguish vital force in nature and in themselves. A Soulful curriculum recognizes and gives priority to inner life. It seeks balance and connection between our inner and outer lives. If art were to be in the service of transforming the individual and society, it would serve in following ways: Renewing and reaffirming the covenants between humankind and nature and between man and God, grappling with the ephemeral quality of life and with our mortality, celebrating the gifts of life, fulfilling individual potentialities and collective possibilities, and awakening us to higher levels of consciousness. The content of art for being is composed of art making, appreciation, and understanding for art. Evaluation in art education for being can be considered as understanding between students and teacher and among students.

Art in this approach is a way of concretizing our need for broader and deeper range of living. On the process of creating, we stretch our psyches touching both personal and archetypal aspects of our origins. Art making is a playful, life supporting activity. As Marc Chagall said, art is prayer-not the vulgarized notations handed down to us in the scriptures, but a fresh, vital discovery of on's own special presence on the world.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미술교육의 사회적 가치와 실천 역량 정연희 pp.1-25

보기
반성적 교사 :미술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방안 모색 김선아 pp.27-49

보기
대학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미적소양교육의 재개념화 김형숙 pp.51-92

보기
파트너십 기반 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구조에 대한 연구 김해경 ;김정희 pp.93-121

보기
반성적 실천을 통한 연구자로서의 미술교사 되어가기 과정에 관한 체험 연구 류수진 pp.123-152

보기
"무엇으로부터 소외인가?"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김정선 pp.153-175

보기
미술교육의 존재 지향적 전개를 위한 탐색 ,3 김황기 pp.177-198

보기
미술대학 입시제도의 비판적 고찰과 재개념화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전형요소 분석 조태현 ;현영섭 pp.199-220

보기
창작스튜디오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박은덕 ;강인 pp.221-248

보기
뇌에 기반한 심리형성의 메커니즘과 미술의 치료적 의미 전성수 pp.249-276

보기
미술의 대중화의 의미와 양상에 관한 고찰 성민우 pp.277-298

보기
다매체 활용을 통한 도서관 내부 벽면디자인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도서관 내부 벽면을 중심으로 김혜숙 ;최순규 ;임정훈 pp.299-331

보기
그림이야기(Draw-A-Story)검사에 의한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판별 연구 김선현 ;장은희 pp.333-352

보기
정신분석학적 작품분석을 통한 미술교육 비평 연구 김영길 pp.353-392

보기
미국 NAEP 미술 평가에 대한 고찰과 시사점 손지현 pp.393-414

보기
조각보의 문양과 색채를 활용한 초등미술 수업방안 연구 최정현 ;최순규 pp.415-444

보기
문제중심학습(PBL)을 기반으로 한 미술과와 타 교과의 통합 교육 방안 연구 손승정 pp.445-467

보기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달우, 오정석(1993). 「체육교육의 존재지향적 전개를 위한 기본적 탐색」. 체육교육연구회논집 2. 109-120. 미소장
2 김성숙 재역(2005). 교육의 기초로서의 일반인간학 . Steiner, R.(1919). Allgemeine menschenkunde als grundlage der padagogik. 高橋巖: 다카하시 이와오 역 (1991). 서울: 물병자리 미소장
3 김용정(역) (1987). 선과 정신 분석 . Fromm E. (1970). Psychoanalysis and Zen buddhism. In E. Fromm, D. T. Susuki, and R. De Martino(Eds.). Zen buddhism and psychoanalysis. 서울: 정음사. 미소장
4 김 정(역) (2006). 독일의 미술교육 . Meyers, H. (1973) Dei welt der kindlichen bilderei.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5 Exploration of the Spirituality Oriented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소장
6 김황기(2008). 「미술적 지식의 구조와 양식에 대한 탐구」. 한국미술교육학회논총 22(2). 1-22. 미소장
7 권덕주 외 17인(역) (1991). 중국예술정신 . 서복관(1973). 中國藝術精神. 서울: 동문선 미소장
8 석인혜(역) (1991). 장자 . 장자. 壯子. 서울: 일신서적. 미소장
9 손승남(역) (2004). 교육은 자기교육이다 . Gadamer, H. G. (2000). Erziehung ist sicherziehen. 서울: 동문선. 미소장
10 신승환(2002). 「의미체험과 의미구현의 터전으로서 예술」. 인간연구 창간호. 190-215. 미소장
11 학문 이해의 역사와 존재해석학적 학문론 소장
12 이기식(역) (2005). 관념론 미학비판 . Burger, P.(1983). Zur Kritik der idealistischen Asthetik. 서울: 아카넷. 미소장
13 이성범, 구윤서(역) (1996).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 . Capra, F.(1982). The turning point. 서울: (주) 범양사출판부. 미소장
14 장상호(1997a). 학문과 교육. 상 .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5 교육의 재개념화에 따른 10가지 새로운 탐구영역 소장
16 정혜영(1997).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사상적ㆍ이론적 기초: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1). 1-16. 미소장
17 차경아(역) (2007). 소유냐 존재냐 . Fromm, E. (1976). To have or to be?. 서울: 까치글방. 미소장
18 Chan, C. Y.(1963). Creativity and Taoism: A study of Chinese philosophy, art, and poetry.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미소장
19 Csikszentmihalyi, M. & Robinson, R.(1990). The art of seeing: An interpretation of the aesthetic encounter. CA: The J. Paul Getty Museum & the Center for Education in the Arts. 미소장
20 Dewey, J.(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The Macmillan Company. 미소장
21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미소장
22 Kessler, R.(2000). The soul of education.: helping students find connection, compassion, and character at school. 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미소장
23 Lawson, J.(1996).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pirituality and the curriculum. MA.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미소장
24 London, P.(1989). No more secondhand art: Awakening the artist within, Massachusetts: Shambhala. 미소장
25 Miller, J. P.(2000). Education and the soul: Toward a spiritual curriculum.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미소장
26 Sorokin, P. A.(1937-41). Social and cultural dynamics(4), New York: American Book Company.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