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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연원, 3 : 한국불교의 화회사상을 중심으로 / 김성관 1
한글 요약 1
1. 머리말 2
2.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United Religions) 4
3. 종교연합사상의 연원(3) - 한국불교의 화회사상 6
1) 화쟁 원효의 화쟁원융사상 7
2) 보조 지눌의 선교화회사상 13
3) 함허 기화의 삼교회통사상 18
4) 서산 휴정의 삼교화회사상 23
4. 맺는말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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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배타적으로 독점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일찍이 한국불교의 西山 休靜(1520-1604)은 禪家龜鑑의 제1송에서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하도다. 석가도 다 알지 못했거늘 어떻게 가섭만이 전할 수 있을까(古佛未生前 凝然一相圓 釋迦猶未會 迦葉豈能傳) … 삼교의 성인이 이 말에서 나왔느니라(三敎聖人 從此句出) …”라고 했다.
서산 휴정의 이러한 삼교화회사상은 涵虛 己和(1376-1433)의 삼교회통사상, 普照 知訥(1158-1210)의 禪敎화회사상, 和諍 元曉(617-686)의 和諍圓融思想에 연원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여래가 이 세상에 나오든 나오지 않든 法界는 항상 있다”는 붓다(B. C. 563-483)의 法界常住思想에 연원하고 있다.
少太山 朴重彬(1891-1943)도 親裁한『佛敎正典』에서 이미 ‘法身佛 ? [밑에] 古佛未生前 凝然一相圓’을 제시하고 일원상의 유래를 함허 기화의『金剛般若波羅蜜經五家解說誼』를 인용하여 “慈覺禪師께서 이르시되 ‘고불미생전 응연일상원’이라 하였나니 이로써 볼진대 古佛이 나기 전에도 일원상의 진리는 儼然 존재하였고 古佛 出世後에도 일원상의 진리는 如如하여 始終과 古今이 없음을 알지로다”라고 했다.
종교연합사상을 주창한 大山 金大擧(1914-1998)는 진리가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한 것이어서 배타적으로 독점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三敎가 같은 근원에서 나왔기에 和合會通될 수 있음을 말한 서산 휴정의 이 구(此句) 즉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하도다. 석가도 다 알지 못했거늘 어떻게 가섭만이 전할 수 있을까’를 원불교 교단백주년 기념성업 ?大積功室 話頭法門? 가운데 하나로 제시함으로써 가깝게는 소태산 박중빈과 鼎山 宋奎(1900-1962), 그리고 멀리는 서산 휴정, 함허 기화, 보조 지눌, 화쟁 원효의 和會思想에 연원하면서 한국인이 지닌 화합과 회통의 자랑스러운 열린정신의 맥을 잇고 있으며 이는 곧바로 그가 주창한 종교연합사상의 基盤이 된다.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general character of Daesan's Thought for the United Religions(U. R.) and thereafter for Korean Buddhism's Harmony-Thought as it's Ideological Origins(3).
While the science etc. give us many sorts of conveniences, the religions' utilities are expired and the religions' harmfulness are growing. Some persons are disappointed at the situation in the religions and proclaim the expiration of the religions.
Now every religions must unitedly respond to this criticism and this challenge.
The hope for the solution of these problems is the current thought which lets Daesan Kim Dae Geo(1914-1998) declare the U. R..
In the U. R., the concept of ‘Religion' is very inclusive, while the concept of ’United' is the meaning which very strongly join each other for the friendship among religions and the service of the world.
Nearly Daesan's Thought for the U. R. has referred to Sotaesan's Irwonsang and Jeongsan's Samdongyunri in Won Buddhism. Distantly it has referred to the Harmony-Thought in Confucianism, Buddhism, Taoism, Christianism.
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Harmony-Thought of Korean Buddhism which had communicated with the truth and the practice of Confucianism?Taoism by Wonhyo(617-686), Jinul(1158-1210), Gihwa(1376-1433), Hyujeong(1520-1604) as the Ideological Origins(3) of U.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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