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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대산 김대거의 宗敎聯合思想과 연원, 3 : 한국불교의 和會思想을 중심으로 / 김성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韓國東西哲學會, 2010.06.30
수록지명
東西哲學硏究 : 한국동서철학연구회논문집. 제56호 (2010년 6월), pp.99-13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12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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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연원, 3 : 한국불교의 화회사상을 중심으로 / 김성관 1

한글 요약 1

1. 머리말 2

2.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United Religions) 4

3. 종교연합사상의 연원(3) - 한국불교의 화회사상 6

1) 화쟁 원효의 화쟁원융사상 7

2) 보조 지눌의 선교화회사상 13

3) 함허 기화의 삼교회통사상 18

4) 서산 휴정의 삼교화회사상 23

4. 맺는말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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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배타적으로 독점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일찍이 한국불교의 西山 休靜(1520-1604)은 禪家龜鑑의 제1송에서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하도다. 석가도 다 알지 못했거늘 어떻게 가섭만이 전할 수 있을까(古佛未生前 凝然一相圓 釋迦猶未會 迦葉豈能傳) … 삼교의 성인이 이 말에서 나왔느니라(三敎聖人 從此句出) …”라고 했다.

서산 휴정의 이러한 삼교화회사상은 涵虛 己和(1376-1433)의 삼교회통사상, 普照 知訥(1158-1210)의 禪敎화회사상, 和諍 元曉(617-686)의 和諍圓融思想에 연원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여래가 이 세상에 나오든 나오지 않든 法界는 항상 있다”는 붓다(B. C. 563-483)의 法界常住思想에 연원하고 있다.

少太山 朴重彬(1891-1943)도 親裁한『佛敎正典』에서 이미 ‘法身佛 ? [밑에] 古佛未生前 凝然一相圓’을 제시하고 일원상의 유래를 함허 기화의『金剛般若波羅蜜經五家解說誼』를 인용하여 “慈覺禪師께서 이르시되 ‘고불미생전 응연일상원’이라 하였나니 이로써 볼진대 古佛이 나기 전에도 일원상의 진리는 儼然 존재하였고 古佛 出世後에도 일원상의 진리는 如如하여 始終과 古今이 없음을 알지로다”라고 했다.

종교연합사상을 주창한 大山 金大擧(1914-1998)는 진리가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한 것이어서 배타적으로 독점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三敎가 같은 근원에서 나왔기에 和合會通될 수 있음을 말한 서산 휴정의 이 구(此句) 즉 ‘옛 부처 나기 전부터 한 바탕으로 두렷하도다. 석가도 다 알지 못했거늘 어떻게 가섭만이 전할 수 있을까’를 원불교 교단백주년 기념성업 ?大積功室 話頭法門? 가운데 하나로 제시함으로써 가깝게는 소태산 박중빈과 鼎山 宋奎(1900-1962), 그리고 멀리는 서산 휴정, 함허 기화, 보조 지눌, 화쟁 원효의 和會思想에 연원하면서 한국인이 지닌 화합과 회통의 자랑스러운 열린정신의 맥을 잇고 있으며 이는 곧바로 그가 주창한 종교연합사상의 基盤이 된다.

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general character of Daesan's Thought for the United Religions(U. R.) and thereafter for Korean Buddhism's Harmony-Thought as it's Ideological Origins(3).

While the science etc. give us many sorts of conveniences, the religions' utilities are expired and the religions' harmfulness are growing. Some persons are disappointed at the situation in the religions and proclaim the expiration of the religions.

Now every religions must unitedly respond to this criticism and this challenge.

The hope for the solution of these problems is the current thought which lets Daesan Kim Dae Geo(1914-1998) declare the U. R..

In the U. R., the concept of ‘Religion' is very inclusive, while the concept of ’United' is the meaning which very strongly join each other for the friendship among religions and the service of the world.

Nearly Daesan's Thought for the U. R. has referred to Sotaesan's Irwonsang and Jeongsan's Samdongyunri in Won Buddhism. Distantly it has referred to the Harmony-Thought in Confucianism, Buddhism, Taoism, Christianism.

In this paper I have researched for the Harmony-Thought of Korean Buddhism which had communicated with the truth and the practice of Confucianism?Taoism by Wonhyo(617-686), Jinul(1158-1210), Gihwa(1376-1433), Hyujeong(1520-1604) as the Ideological Origins(3) of U.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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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종교사상의 화합과 회통 김경재 pp.5-2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원효의 화회(和會) 해석학을 통해 본 종교다원주의 :종교성의 공동기반과 심층적 대화원리 김용표 pp.23-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교의 화합과 회통사상 :율곡학파의 이일분수설을 중심으로 홍정근 pp.59-8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道敎의 和合과 會通사상 李康洙 pp.85-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대산 김대거의 宗敎聯合思想과 연원 ,3 :한국불교의 和會思想을 중심으로 김성관 pp.99-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우주론적 『노자』 해석에 대한 비판 :통행본을 중심으로 이재권 pp.133-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周易』의 需·訟卦와 晉·明夷卦에 관한 曆數原理的 考察 李鉉中 pp.167-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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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어(Mayer, E.)의 생명과학과 윤리 송영진 pp.401-42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눈의 세계관, 귀의 세계관? :자연주의 세계관을 넘어서 김득룡 pp.431-4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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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종교연합운동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묘산 김팔곤 박사 화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 1993. 미소장
2 대산종사법어 <자문판>, 대산종사법어편수위원회, 2006. 미소장
3 大正新修大藏經 2, 8, 32, 44., 大正一切經刊行會, 大正 13. 미소장
4 圓佛敎全書 , 원불교출판사, 1992. 미소장
5 人類文明과 圓佛敎思想 , 少太山大宗師誕生百周年紀念論文集編輯委員會, 1992. 미소장
6 普照思想 5-6합집, 12집, 佛日出版社, 1992. 미소장
7 普照全書 , 普照思想硏究院, 華嚴論節要 , 圓頓成佛論 . 미소장
8 佛敎學報 第二輯, 第九輯, 第十輯, 第十二輯, 第十五輯, 東國大學校 佛敎文化硏究所. 미소장
9 趙明基 編, 元曉大師全集 , 寶蓮閣, 1976, 金剛三昧經論 , 起信論疏․別記 , 十門和諍論 . 미소장
10 韓國佛敎思想史 , 崇山朴吉眞博士華甲紀念事業會編, 圓光大學校 出版局, 1975. 미소장
11 韓國佛敎全書 第七冊, 東國大學校 出版部, 1986, 金剛般若波羅蜜經五家解說誼 , 顯正論 . 미소장
12 韓國佛敎全書 第七冊, 東國大學校 出版部, 1986, 禪家龜鑑 , 三家龜鑑 , 心法要抄 .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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