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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주자가례』 속의 중국 음식문화 / Patricia Ebrey ; 이찬 역 인기도
발행사항
안동 : 한국국학진흥원, 2010.06.30
수록지명
국학연구. 제16집 (2010년 봄/여름), pp.369-390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0112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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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자가례』 속의 중국 음식문화 / Patricia Ebrey ; 이찬 역 1

요약문 1

1. 들어가는 말 2

2. 가족 내 일상의 에티켓의 한 부분으로서의 음식 4

3. 조상의 제단에 정기적으로 올리는 음식 5

4. 결혼식의 음식 10

5. 상례의 일부로서 음식 10

6. 음식 봉헌에 담긴 더욱 큰 의미들 12

참고문헌 19

[요약]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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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주자가례』의 음식과 관련한 부분을 기술함으로써 남송대 문화사의 국면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나는 『가례』의 음식 부문을 일상사의 몇몇 측면에 따라 설명할 것이다. ‘가족내 일상의 에티켓의 한 부분으로서의 음식’, ‘조상의 제단에 정기적으로 올리는 음식’, ‘결혼식의 음식’, ‘상례의 일부로서 음식’이 그것이다.

그런 뒤 나는 음식봉헌을 통해 주희가 담아내려고 했던 큰 의미들을 드러내고자 한다. 첫째, 나는 주희가 고기와 술을 고집한 까닭이 그 당시 그런 것들을 통해 예식을 불교적인 것이 아니라 유가적인 것으로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었다고 짐작해본다. 둘째, 『가례』를 보면, 제사를 치를 때 사용하는 제기祭器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주희가 물질적인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예의 의미를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음식을 절제하는 것은 조상들과 소통하기 위한 전조로서 돌아가신 직후 아무것도 먹지 않았던 때를 떠올려 볼 수 있는 장치가 된다. 마지막으로 음식문화에서 남녀의 구별은 특정 상황에 따라 다양한 패턴으로 표출된다. 이것은 아마도 성性의 구별이라는 형식들이 엄격하게 고착화되지는 않았음을 뜻한다.

This paper is to examine some aspects of cultural history of the Southern Song China by describing food and drink in Zhu Xi's Family Rituals. First, I explain Food and Drink in the Family Rituals in terms of some aspects of daily life: Food and Drink as Part of Everyday Family Etiquette, Food and Drink in Regularly Scheduled Offerings at the Ancestral Altar, Food and Drink at Weddings, and Food and Drink as Part of Death Rituals.

Then, I try to show you larger meanings Zhu Xi wanted to conveyed by food and drink offerings. First, he retained meat and wine because in his day it clearly marked the rituals as Confucian, not Buddhist. Second, relatively little attention is given in the Family Rituals to the vessels to be used in making offerings to ancestors. It means that he was in a sense saying that one could attain the meaning of the rites without worrying too much about their material form. Third, abstention from food also can carry meanings of communicating with the ancestors may hark back to the period right after their deaths when one did not eat at all. Finally, gender distinction shows us various patterns in accordance with specific situations. It might mean that the forms of gender distinctions not made stric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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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주자가례』와 고례 彭林 ;소주영 역 pp.9-38 원문보기 보기
주자학과 『주자가례』 :이학을 위한 예학 崔眞德 pp.39-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가족, 의례, 선정 :주희(1130~1200) 예학의 형성과정 宋在倫 pp.73-10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주자가례』 속의 인간과 사회 :새로운 종법 이해와 재구성의 고례古禮적 맥락에 대한 성찰 朴禮慶 pp.107-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국 명·청대『주자가례』의 보급과 정착 과정 楊志剛 ;박미애 역 pp.141-181 원문보기 보기
『주자가례』의 수용과 보급 과정 :동전東傳 판본版本 문제를 중심으로 張東宇 pp.183-20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일본의『주자가례』수용과 보급과정 :하야시 가호[林鷲峰]『읍혈여적』·『제전사의』를 중심으로 吾妻重二 ;김경태 역 pp.207-258 원문보기 보기
오키나와(琉球)의『주자가례』수용과 보급 과정 :『사본당가례』의 성격 三浦國雄 ;서민교 역 pp.259-28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베트남의 『주자가례』수용과 보급 과정 嶋尾稔 ;김경태 역 pp.285-31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남송기에 있어서 주례학에 대하여 :주자의『주례』해석을 중심으로 井澤耕一 ;서민교 역 pp.319-346 원문보기 보기
명말 하남 신안의『주자가례』의 현장 白井順 ;서민교 역 pp.347-368 원문보기 보기
『주자가례』 속의 중국 음식문화 Patricia Ebrey ;이찬 역 pp.369-3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후기 미토학[水戶學]의 상제례 澤井啓一 ;황현우 역 pp.391-4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사미 케사이[淺見絅齋[와『주자가례』 田世民 ;소주영 역 pp.421-44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주자가례』와 회덕당『상제사설』 湯淺邦弘 ;황현우 역 pp.451-468 원문보기 보기
영남학파의『주자가례』수용 양상 :동암東巖 류장원柳長源의『상변통고常變通攷』를 중심으로 權鎭浩 pp.469-5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호학파의『주자가례』수용양상 都民宰 pp.501-5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17·18세기 조선사절의 중국 예속 관찰 何淑宜 ;박미애 역 pp.537-574 원문보기 보기
한국 구비문학의 성격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호랑이설화'를 예로 들어 崔元午 pp.577-6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문체반정 독법 :정조의 정치-교육론 미시분석 朴均燮 pp.609-64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안강·기계노씨를 통해서 본 족보자료의 실상과 허상 朴洪甲 pp.647-6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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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강의』를 통해 본 정조시대 학문적 논쟁의 양상 :사서에 관한 정조와 학인들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白敏禎 pp.731-7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17세기 율곡학파의『대학』해석 연구 :대전본大全本 소주小註 분석을 중심으로 全在東 pp.773-80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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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가례의절』(1618) 미소장
2 『이정집』(북경: 중화서국, 1981) 미소장
3 『문공가례』, 1602. 미소장
4 『가례』‧『紹煕州縣釋典儀典』‧『사고전서』. 미소장
5 『주자가례 ―관혼상제를 거행하기 위한 12세기중국의 안내서(번역 및 주석, 서문)』[원문 포함](프린스턴대학교출판부, 1991) 미소장
6 『어느 중국마을의 死者 숭배(The Cult to the Dead in a Chinese Village)』(스탠포드: 스탠포드대학교 출판부, 1973) 미소장
7 『중국의 음식 (The Food of China)』(뉴헤븐: 예일대학교 출판부, 1988) 미소장
8 『인류학과 역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중국 음식문화(Food in Chinese Culture: Anthropological and Historical Perspectives)』(뉴헤븐:... 미소장
9 『중세 중국의 결혼에 관한 작품 ― 8세기부터 14세기까지의텍스트와 예식 행사(The Writing of Weddings in Middle-Period China: Text and... 미소장
10 『테크놀로지와 성 ― 후기 중화제국에서 권력의 織造』 (Technology and Gender: Fabrics of Power in Late Imperial China)』(버클리:... 미소장
11 「가계조직의 발전초기 단계(The Early Stages of the Development of Descent Group Organization)」 『중화제국의 혈족 조직:... 미소장
12 『중화제국의 유교와 가례 ―예에 관한 저술의사회사(Confucianism and Family Rituals in Imperial China)』(프린스턴대학교 출판부, 1991) 미소장
13 「가례 속편에서 제사를 위한 성찬식(Liturgies for Ancestral Rites in Successive Versions of the Family Rituals)」, 『중국의 통속 종교에서... 미소장
14 『문화를 축적하기 ―휘종황제의컬렉션(Accumulating Culture: The Collections of Emperor Huizong)』(워싱턴대 학교 출판부, 2008) 미소장
15 『祭壇과 味覺에 대하여 ― 중국의 전통에서 음식, 정치 그리고종교(Of Tripod and Palate: Food, Politics and Religion in Traditional... 미소장
16 『죽음, 음식 그리고 풍요(Death, Food and Fertility)』 「후기중화제국과 근대중국의 상례(Death Ritual in Late Imperial and Modern China);... 미소장
17 『육체와 붓에 관하여 ― 18세기 중국의 텍스트와 공연예술으로서의 大祭(Of Body and Brush: Grand Sacrifice as Text/Performance i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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