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초록보기 더보기
문화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미적 경험은 인간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수준과 역량을 높여 나가는데 필수적인 일이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과 정책이 양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데, 그 지속성, 체계성, 현장성 등의 질적인 측면에서 이미 오래 전에 시작하여 많이 발전을 이룬 외국의 문화예술교육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해 보는 작업은 그들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방안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그것들보다 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우리만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생성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내용, 운영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충실성과 선진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와 음악 전문가 및 집단 간의 체계적인 협력 체제의 구축; (2) 국가 음악교육과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3) 음악 메디에이터의 역할 규명 및 양성; (4) 통합적 예술교육 교육과정의 개발과 추진.The aesthetic experience of arts education is of importance in that it improves the standard and capacity of society as well as personal life. In recent decade Korea's support for arts education has been being active in number; however, its quality is still unsatisfactory, compared with the arts education of the advanced foreign countries. Therefore the analysis of arts education programs in those other countries would be very helpful to get some important ideas from their programs' content and operation. Also, it would be useful to make more creative and advanced arts education programs of our ow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presentative programs of foreign countries, which are the United States, England, Finland, and Japan, and give some implications in the future Korea's arts education programs. The implications are as follows: (1) the establishment of cooperative system between school and musician or music group; (2)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usic programs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3) the job description of a music mediator and its training; and (4)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arts curriculum.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