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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지역에 건설되는 경전철 노선은 경기편마암복합체 내 흑운모 편마암, 석영장석질편마암, 석회암 및 석회규산염암,
반상변정질편마암과 중생대에 이들을 관입한 반화강암이 분포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3차례 이상의 습곡작용을 받았으며,
첫 번째 변형작용(D1)은 습곡축면이 엽리면과 거의 평행한 등사습곡 내지 층간습곡이며, 두 번째 변형작용(D2)은 F1습곡이 재
습곡작용을 받은, 습곡축면의 경사가 거의 수직인 폐쇄습곡이며 세 번째 변형작용(D3)은 이들 F1, F2습곡을 재습곡 시킨
개방습곡이다. 이 지역에는 서북서 방향의 곤지암단층이 지나는대, 이 단층은 단층파쇄대가 3 m정도이며 손상대는 약 10 m
이상이고 연장도 15 km로 추정하였다. 조사지역을 지나는 두개의 터널 중에서 AA터널 지역 시점 및 종점부 전체적으로
불연속면의 분포가 남쪽, 북서 및 남동쪽 방향으로 경사지는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AA터널의 굴진방향이 대략
남동-북서임을 고려할 때 시·종점부의 북서방향의 절리인 set3 그룹이 터널진행과 평행하기 때문에 불리한 상황이다. BB터
널은 굴진방향이 대략 시점부에서는 100o-280o 그리고 종점부에서는 125°-305o임을 고려할 때 불연속면들이 터널굴착방향과
사교하기 때문에 터널굴착에 영향을 주지는 않음이 밝혀졌다.The foundation area for tram contains biotite gneiss, quartzo-feldspathic gneiss, calc-silicate rock, and porphyroblastic
gneiss of the pre-Cambrian Kyeonggi gneiss complex. These rocks record at least three stages of deformation,
as indicated by fold sets of contrasting orientations (D1-D3). Joints are generally steeply dipping and strike
NW-SE to WNW-ESE. The Gonjiam Fault, which strikes WNW-ESE, follows a river in the area. The fault possesses
a 3-m-wide fracture zone, a 10-m-wide damage zone, and is 15 km long. Two tunnels have been constructed
through the biotite gneiss. The geometric relationship between discontinuities (e.g., joints and foliation) and tunneling
direction reveals that set 3 of the AA tunnel is unstable but that BB tunnel is relatively s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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