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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초점에 따른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메시지 내용분석 : 1997/2002/2007년 신문과 TV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 전승우 ; 이영화 ; 차태훈 1

[요약] 1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가설 및 연구문제 3

1) 조절초점과 정치적 이념성향 3

2) 정치광고에서의 메시지 프레임 4

3. 연구방법 8

1)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9

2)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정 방법 9

3) 분석 유목 11

4. 연구 결과 14

(1) 정치적 이념성향에 따른 정치광고의 조절초점 메시지 분석 14

(2) 정책/인간적 특성에 관한 정치광고의 조절초점 메시지 분석 15

(3) 긍정/부정에 관한 정치광고의 조절초점 메시지 분석 18

5. 결론 및 함의 20

참고문헌 23

[요약] 25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광고인적자원의 구조와 고용특성에 관한 연구 :P-J와 P-O 적합성 모형의 적용 양병화 ;서범석 pp.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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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 여부에 따른 담배회사의 메시지 유형별 금연광고가 광고태도, 금연의도 및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전홍식 ;김동욱 pp.2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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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인력 인프라 문제에 대한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인식차이 비교 :상호지향성 모델의 적용 마정미 ;김병희 ;이화자 ;이희복 pp.5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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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캠페인 전략으로서 담배산업 비정상화전략의 적용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 :담배산업 비정상성 인식의 선행요인과 효과를 중심으로 오미영 pp.8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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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개성 원형모형에 관한 연구 최창원 pp.11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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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속 남성성의 시대에 따른 변화에 대한 분석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잡지 광고를 중심으로 한경정 ;조창환 pp.14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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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동일시와 이슈 속성에 따른 상황 인식이 공중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대학 동일시와 이슈 속성을 중심으로 성민정 ;성지희 ;조정식 pp.17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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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초점에 따른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메시지 내용분석 :1997/2002/2007년 신문과 TV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전승우 ;이영화 ;차태훈 pp.199-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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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왜 명품 브랜드에 충성하는가? 브랜드 동일시 및 동조의 매개효과 박혜옥 ;나준희 ;이용학 pp.225-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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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함이라는 차별적 광고컨셉을 기반으로 SU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구축하는데 성공한 현대자동차 투싼ix 안광호 ;허영회 pp.24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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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박재진, 윤소향 (2007). 이념성향에 따른 정치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광고연구, 76, 79-96. 미소장
2 전승우, 차태훈, 이영화 (2008). 정치적 이념성향이 정치광고의 광고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81, 129-154. 미소장
3 “I” Seek Pleasures and “We” Avoid Pains: The Role of Self‐Regulatory Goals in Information Processing and Persuasion 네이버 미소장
4 Avnet, T. & Higgins T. E. (2006), How Regulatory Fit Affects Value in Consumer Choices and Options, Journal of Markeitng Research, 43 (1), 1-10. 미소장
5 Benoit, W. L. (1999). Seeing Spots: A Functional Analysis of Presidential Television Advertisements, 1952-1006, Westport, CN: Praeger. 미소장
6 Benoit, W. L., Pier, P. M., & Blaney, J. R. (1997). A Functional Analysis of Presidential Television Spots: Acclaiming, attacking, and defending. Communication Quarterly, 45, 1-20. 미소장
7 The Secret Lives of Liberals and Conservatives: Personality Profiles, Interaction Styles, and the Things They Leave Behind 네이버 미소장
8 Regulatory fit and persuasion: transfer from "Feeling Right.". 네이버 미소장
9 Regulatory Focus and Strategic Inclinations: Promotion and Prevention in Decision-Making 네이버 미소장
10 Devlin, L. P. (1989). Contrasts in Presidential Campaign Commercials of 1988, Political Communication Review, 12, 25-55. 미소장
11 Beyond pleasure and pain. 네이버 미소장
12 Emotional responses to goal attainment: strength of regulatory focus as moderator. 네이버 미소장
13 Image Ads and Issue Ads in U.S. Presidential Advertising: Using Videostyle to Explore Stylistic Differences in Televised Political Ads From 1952 to 2000 네이버 미소장
14 Political conservatism as motivated social cognition. 네이버 미소장
15 Kaid, L. L. (1994). Political Advertising in the 1992 Campaign, In R. E. Denton (Ed.), The 1992 Presidential Campaign: A communication perspective (pp.111-127). Westport, CT: Praeger. 미소장
16 Kaid, L. L. (2002). Videostyle and Political Advertising Effects in the 2000 Presidential Campaign, In R. E. Denton, Gr. (Ed.), The 2000 Presidential Campaign: A Communication Perspective (183-197). Westport, CT: Praeger. 미소장
17 Kaid, L. L. (2004). Handbook of Political Communication. Mahwah, NJ: LEA. 미소장
18 Kaid, L. L., & Holtz-Bacha, C. (1995). Political Advertising in Western Democracies.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19 Negative versus Positive Television Advertising in U.S. Presidential Campaigns, 1960-1988. 네이버 미소장
20 Kaid, L. L., & Johnston, A. (2001). Videostyle in Presidential Campaigns. Westport, CT: Praeger/Greenwood. 미소장
21 Negative Political Advertising: Some Empirical Findings 네이버 미소장
22 Patterson, T. E., & McClure, R. D. (1976). The unseeing eye: Myth of television power in national politics. New York: Putnam. 미소장
23 Issues as image in political campaign commercials 네이버 미소장
24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25 A cross-media content analysis of motivational themes in direct-to-consumer prescription drug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26 Psychological Needs and Values Underlying Left-Right Political Orientation: Cross-National Evidence from Eastern and Western Europe 네이버 미소장
27 West D. M. (1993). Air Wars: Television advertising in election campaigns, 1952-1992. Washington, DC: Congressional Quarterly. 미소장
28 The Impact of Regulatory Focus on Adolescents' Response to Antismoking Advertising Campaigns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