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 이경하 ; 석은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0.10.31
수록지명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5호 (2010년 10월), pp.167-18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0401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 이경하 ; 석은조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5

3. 자료수집 및 분석 5

III.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6

1. 개인적 자질 6

2. 전문적 자질 11

IV. 논의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 66명과 현직교사 191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생각을 개방형 질문응답방식을 통해 알아보았다. 자료분석 과정에서 예비교사들과 현직교사들은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양하게 응답하였으며, 응답의 내용을 범주화 한 결과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눌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좋은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로는 긍정적인 성격, 인내심, 공평함,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 최선을 다하는 열정, 신체적 건강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둘째, 전문적 자질로는 유아발달 및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교육적 신념, 권위 있는 훈육,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 상호작용능력, 눈높이 친구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좋은 교사를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은 유아교육의 핵심적 과제이며,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자질이 교사 양성교육의 핵심이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 교육에서 어떠한 부분을 더 강조하고 보완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considered by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66 pre-service teachers and 191 in-service teachers through an open ended questionary. Based on the result of the data analysis, the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were categorized and analyzed personal and professional qualities.

The major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ersonal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were positive mind, patience, fairness, love for children, passion, and physical healthiness.

Second, professional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were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uthoritative instruction, an effort for self- development, interaction with children, and being a friend to set to the eye level of children.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감성교육을 위한 동화 관련 개념수업모형 적용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서현 ;박미자 pp.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과학교수지식(PCK) 신장을 위한 강좌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관점과 과학교수지식의 변화과정 이은진 pp.33-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의 정서적 능력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지현 pp.59-8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멀티미디어 수학동화 읽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송연경 ;김민진 pp.89-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보조교사를 경험한 초임교사들의 담임교사 되어가기 박지선 ;이대균 pp.113-1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영아전담기관의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및 실태 공미선 ;김영연 pp.143-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이경하 ;석은조 pp.167-18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유아교사의 장기간 교육실습 경험을 위해 대학과 유치원의 협력으로 시행되는 보조교사 제도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이대균 pp.189-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유수경 ;황해익 pp.221-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우수경력교사의 유치원 활동 특성 곽은순 pp.257-28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 경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 경제생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3 김숙자 ;박현진 ;김혜승 pp.283-3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교실문화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임부연 ;김성숙 pp.315-34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권정윤 ;정미라 ;홍소영 ;박수경 pp.341-3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성, 기질, 가정의 월수입,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사회적유능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박지영 ; 강성단 ; 권경숙 pp.359-3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어휘력과 이야기 이해능력이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김은정 ;오진희 pp.383-4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초기 문해 기술과 단어읽기, 단어쓰기의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최은영 ;이지현 pp.405-43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조직풍토 및 자아존중감의 영향 권연희 pp.437-4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령기 아동의 자기효능감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신애 ;문수백 pp.457-47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형제자매 변인에 따른 유아의 마음 이해와 마음관련 표현 비교 송영주 pp.477-4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3세 유아의 기본정서 인식 및 표현에 대한 내용 분석 정상녀 ;김경숙 pp.499-53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곽노의, 김경철, 김창복 (2004).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미소장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Ⅰ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3 권기욱 (2005). 유아교사론. 서울: 문음사 미소장
4 현대 교사상 탐색을 위한 질적 분석 연구 소장
5 김성원, 석은조, 신성숙, 신은정, 이춘옥 (2010). 유아교육개론. 서울: 공동체 미소장
6 김수향, 이경하, 이용주, 이위환, 임영심 (2009). 유아교육개론. 서울: 청목출판사 미소장
7 김지현 (2007). 교사. 학부모가 선호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 좋은 교사의 자질 소장
9 노길영 (1999). 경력 유치원 교사를 통해 본 교사발달의 제 요인 및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0 박수경 (2000). 유아교사 자질 및 양성 체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박은혜 (2009).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미소장
12 Understanding the Change in Pre-Service Teachers` Images about Early Childhood Teachers 소장
13 변경애 (2008).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자질에 대해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4 양옥승, 이은화, 조복희, 최양미 (2000). 유아기의 효율적인 국가 인적자원 개발, 관리 체제 확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15 염지숙 (2001). 사랑으로 가르치기: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서울: 창지사 미소장
16 이경민, 엄은나 (2005). 유아교사 자질에 대한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참여 교사의 기대와 자기평가. 유아교육논집, 9(4), 133-152 미소장
17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경기: 양서원 미소장
18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미소장
19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소장
20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ers 소장
21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ing Young Children as a Caree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소장
22 Case Study on Integrating Theory into Practice in a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ourse 소장
23 차정윤 (2007).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상에 대한 질적 연구: 원장, 시설장, 유아교사와의 면담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하은옥 (2007). 교육실습. 전후에 따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이미지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p.13-42. 미소장
25 Ayers, W. (1989). The good preschool teacher.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26 Good Teachers: Who They Are and How We Fail Them 네이버 미소장
27 Click, Phyllis M. (1995). Administration of school for young children. Fourth ed. New youk: Delmar Publishers, p.153. 미소장
28 Driscoll, Amy, R Nanecy G. Nagel (2002). Early childhood education. Birth 8, A Person Education Company: Allyn & Bacon, Boston, p.27. 미소장
29 Introduction 네이버 미소장
30 Jalongo, M. P., R Isenberg, J. P. (2000). Exploring your role, A practitioner's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Jersery: Upper Sad-dle River. Practice-Hall Inc. 미소장
31 In search of the essence of a good teacher: towards a more holistic approach in teacher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32 Teacher Dispositions as Predictors of Good Teaching 네이버 미소장
33 What Makes a Good Kindergarten Teacher? A Pilot Interview Study in Hong Kong 네이버 미소장
34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Their Perceptions o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Teachers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