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두란노 아버지학교의 효과와 그 지속성에 대한 논리 모형 중심의 분석 / 민동권 ; 유한나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2.1. 아버지학교의 사회적기업가 정신 3
2.2. 논리 모형 틀에 근거한 아버지학교 프로그램 4
2.3. 아버지학교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 7
III. 연구 모형 8
3.1. 주요 연구 개념 8
3.2. 연구 모형 9
IV. 연구 방법 10
4.1. 조사 대상 10
4.2. 측정 도구 10
V. 실증 분석 결과 11
5.1. 응답자의 분포 및 특성 11
5.2. 논리 모형에 대한 분석 12
5.3. 행동 변화와 그 지속성에 대한 분석 13
5.4.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의 지역 간 일관성에 대한 분석 15
VI. 결론 및 시사점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15주년을 맞은 두란노 아버지학교가 혁신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기업가 정신(Social Entrepreneurship)'의 발로라는 관점에서 사회적기업 성과측정 도구인 논리 모형(Logic Model)을 적용하여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지속성을 분석한 것이다. 먼저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에서 논리 모형의 각 단계를 파악하고, 다음으로 실증연구를 통해 인접 단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버지학교 입학 전과 수료 시, 수료 후(2∼3개월이 지난 시점) 등 세 시점을 기준으로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행동(Love, Word, Action, Pray) 변화를 파악하였다. 객관적 평가를 위해 비슷한 시기에 프로그램을 수료한 6개 지역 기수의 수료자와 아내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논리 모형에 근거한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의 각 단계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연관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입학 전에 비할 때 아버지학교를 수료한 아버지들의 행동 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하지만 일부 행동에 있어 수료 후 2~3개월이 지나면 행동 수준이 감소하였다. 셋째,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의 품질은 6개 지역에서 일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Duranno Father School(FS, hereafter), an example of social entrepreneurship, was analyzed on its effects and their sustainability by using Logic Model. Accordingly, the FS program was identified into five stages, which were, in turn, empirically tested on their pair-wise correlations in order to check with validity of the program. For the sustainability check, behavioral changes were assessed by comparing data on three time points; before, on the completion of, and 2 or 3 months after the FS program. Data were gathered from the program graduates (and their wives) who took the program during almost the same period.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five stages of the program were correlated pair-wise and the valid of the entire program was confirmed. Second, behavioral changes were evident between before and on the completion of the program. However, 2 or 3 months after the graduation behavioral changes were reversed partially and the decreas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Lastly, the effects of the program were not identifiably different across the regions covered.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4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