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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치가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보령 머드축제 핵심프로그램 참가자를 중심으로 / 전대희 ; 김창수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大韓觀光經營學會, 2010.12.31
수록지명
觀光硏究. 제25권 제5호 (2010. 12), pp.349-37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17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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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치가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보령 머드축제 핵심프로그램 참가자를 중심으로 / 전대희 ; 김창수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치 3

2.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5

3. 축제 성과 6

4. 핵심프로그램의 가치,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축제 성과 간의 영향관계 7

III.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9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

2. 조사 설계 10

IV. 실증분석 결과 11

1. 표본의 특성 11

2.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12

3. 가설 검증 15

V. 결론 및 시사점 19

참고문헌 21

Abstract 2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축제인 보령 머드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치,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 자산, 축제 성과와 관련하여 그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프로그램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유희성, 일탈성, 교육성, 편리성과 관련된 4개 요인으로 나타났고,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인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연상 이미지와 관련된 3개 요인, 축제 성과는 경제적 성과, 관광적 성과, 사회문화적 성과와 관련된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치는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및 축제 성과에,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은 축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핵심프로그램 가치 요인 중 유희성과 일탈성은 축제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변수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성과에는 유희성과 교육성, 관광적 성과에는 일탈성과 유희성, 사회문화적 성과에는 교육성과 편리성이 중요한 영향 변수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과 축제 성과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경제적 성과에는 브랜드 인지가 가장 많은 영향을, 관광적 성과에는 브랜드 연상 이미지가, 사회문화적 성과는 브랜드 충성도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통해 방문객의 행동과 가치를 이해하고 타 지역축제와의 차별화를 위해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되며,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과 축제 성과에 관련된 연구 또한 지역축제의 발전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In this study, it focuses on the relationship of core program, customer-based brand equity and the result of festival at Boryeong Mud Festival. Through empirical research questions presented in this study validat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four factors emerged as related to convenience, playfulness, deviation, education based on core program. Three factors emerged a brand, brand loyalty, brand association, images based on the customer-based brand equity. Economic performance, tourism results, social and cultural achievements related to three factors. Second, the core program influences customer-based brand equity and the result of festival and customer-based brand equity impacts festival performance.

Third, the core program values of the factors, playfulness and deviant were important influence on the variable factors. In economic performance, playfulness and education, in tourism respect, the deviant and playfulness, in social and cultural respect, educational achievements and convenience are significant variable factors. In related to Customer-based festivals and festival performance, and the impact of brand equity in relation to economic performance is the brand most affected, and the brand association image in relation to tourism, brand loyalty in relation to social and cultural achievements were the most affected.

This could understand the visitor's behavior and the value and contribute in differentiation with other local festivals. Customer-based brand equity and festival results might contribute to the potential of the regio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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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에서의 상사지원이 상사신뢰, 조직신뢰,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전희원 ;김한주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서비스회복이 항공사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재곤 ;고선희 pp.21-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외식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접촉시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광지 ;김병호 ;김영훈 pp.4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제주지역 해수욕장 품질에 대한 이용객들의 지각과 만족 정승훈 ;김문성 pp.6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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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다면평가시스템을 이용한 축제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2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을 활용한 개최지역의 방문객 이미지와 태도에 관한 연구 : 함평 나비축제를 중심으로 소장
3 (2001). 문화행사가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 자료. 2001년 2호: 25- 41. 미소장
4 지역축제의 특성과 방향 - 전라북도의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 네이버 미소장
5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호텔 외식업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소장
6 문화관광축제운영의 활성화 방안 연구 소장
7 (2005).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정책학연구, 11(2): 117-136. 미소장
8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 총괄보고서 네이버 미소장
9 A study on the conforming of the eco-festival brand and festival image: Case study of 2007 Muju Firefly Festival 소장
10 (1997).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인간과 복지. 미소장
11 (1998) , 「지역축제에 대한의례분석 접근과 관광상품화 전략」, 『관광. 레저 연구』, 제22권 제2호. 미소장
12 충주 세계무술축제 방문객의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소장
13 축제의 지역이미지에 대한 영향관련 내용분석 소장
14 Effects of Brand Equity on Competitive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ravel Agent 소장
15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16 지역축제의 브랜드가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에 관한 연구 소장
17 2002.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12(3): 581-594. 미소장
18 체험지향성이 관광축제이벤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19 A Study of the Differences of Program Satisfaction by the educational Aspiration for Children in regional Festival 소장
20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MGFA를 적용한 축제 비교평가 소장
21 소비자의 아름다움 추구행위(Beauty Seeking havior)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남성의 치장과 여성의 화장, 성형 및 피트니스를 중심으로 소장
22 지역축제 서비스품질과 재방문 의도 및 구전효과의 관계에서 개인특성요인의 조절효과 분석 소장
23 Effect and Evaluation on Local Festivals Stockholders 소장
24 축제브랜드 경영론, 대왕사, 2003. 미소장
25 Research Papers : The Study of Exploring Characteristics of Japanese Event Industry 소장
26 축제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 네이버 미소장
27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유형이 조직유효성과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28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9 The roles of Brand Image on the Brand-Value-Up 소장
30 유산관광 체험영역에 관한 탐색 : 실용적·헤도닉 가치의 관점에서 소장
31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brand name. NY: The Free Press. 미소장
32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네이버 미소장
33 (2004). Consumers, second edition, McGrow-Hill International Edition. 미소장
3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네이버 미소장
35 (1990),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choice," Marketing Letters,2(2),159-170. 미소장
36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Multiple-Constituency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37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Attendees' Attitudes Toward Festivals 네이버 미소장
38 (1992). Hallmark Tourist Events: Impacts, Managemnt, and Planning. London : Belhaven Press. 미소장
39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네이버 미소장
40 Brand equity in hospital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41 Measuring Customer-Based Restaurant Brand Equity 네이버 미소장
42 Principle’s of Marketing. 11th. ed. New Jersey:Pearson Prentice Hall, 2006. 미소장
43 Brand equity valuation: a global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44 Consumer-based brand equity: improving the measurement – empirical evidence 네이버 미소장
45 Toward a universal psychological structure of human values. 네이버 미소장
46 (1993). The Measur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Marketing Service, 12(Win), 28-52. 미소장
47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Attitudes: A Generally Applicable Scale 네이버 미소장
48 Resident Attitudes Toward Tourism Impacts: The Case of Kusadasi in Turkey 네이버 미소장
49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Consumer Attitude 네이버 미소장
50 Effects of Consumer Life Styles, Demographics, and Travel Activities on Foreign and Domestic Travel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51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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