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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제주특별자치도 의료정책의 우선순위분석 : 영리병원 도입현안을 중심으로 / 진영찬 ; 문상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政策分析評價學會, 2010.12.30
수록지명
政策分析評價學會報. 제20권 제4호 (2010년 겨울), pp.229-25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18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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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주특별자치도 의료정책의 우선순위분석 : 영리병원 도입현안을 중심으로 / 진영찬 ; 문상호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제도적 배경 3

1. 제주특별자치도 의료산업화의 개념과 내용 3

2. 제주특별자치도 영리병원 도입의 정책갈등과 쟁점 4

III. 연구설계 6

1. 연구방법 6

2. 선행연구 검토 7

3. 분석의 틀 8

IV. 분석결과 10

1. 제1차 계층화분석(AHP) 10

2. 제2차 계층화분석(AHP) 14

IV. 결론 및 정책시사점 19

【참고문헌】 23

〈부록 1〉 제주특별자치도 영리병원 도입 추진연혁 27

Abstract 2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의료현황을 파악하고 영리병원 도입정책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를 분석하여 합리적 의료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갈등상황에서 다기준 하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계층화분석법(AHP)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층화분석 조사(본조사)에서는 ‘형평성’의 가중치 중요도(0.35)가 다른 두 기준(‘효율성(0.33)’, ‘정책성(0.32)’)에 비하여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효율성’ 영역에서는 ‘의료이용적 측면(0.75)’이 ‘의료산업적 측면(0.25)’에 비하여 가중치가 높고, ‘형평성’ 영역에서는 ‘법?제도적 측면(0.69)’이 ‘의료체계적 측면(0.31)’에 비하여 우월하며, ‘정책성’ 영역에서는 ‘의료정책적 측면(0.80)’이 ‘정책연계적 측면(0.20)’에 비하여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효율성’에 속한 ‘의료산업적 측면’의 세부 항목으로는 ‘고용창출(0.526)’이 ‘투자유치활성화(0.291)’, ‘의료관광 활성화(0.183)’ 보다 중요한 정책도구인 것으로, ‘의료이용적 측면’에서는 ‘의료서비스 질적 개선(0.863)’이 ‘본인부담률 경감(0.137)’보다 중요한 정책 현안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형평성’ 제3단계 평가기준으로서 ‘의료체계적 측면’에 속한 ‘건강보험 급여 확대(0.715)’가 ‘의료시설 인프라 구축(0.285)’에 비하여 시급한 것으로, ‘법?제도적 측면으로는 ’당연지정제 유지(0.661)’가 ‘공공의료기관 확충(0.339)’ 보다 정책우위에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정책성’ 평가결과에 의하면, ‘정책연계적 측면’에 속한 ‘도내 의료진 충원(0.702)’이 ‘지역의료산업 부합성(0.298)’에 비하여 시급한 정책과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료정책적 측면’을 구성하는 ‘예산확보(0.444)’는 ‘규제완화(0.205)’나 ‘의료접근성 확보(0.351)’ 항목보다 다소 우위의 정책적 중요도를 지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제3차 평가항목들에 비추어 영리법인허용 여부를 물은 계층화분석 결과, ‘효율성’ 기준 하의 ‘고용창출(0.574)’과 ‘정책성’ 기준의 ‘도내 의료진 충원(0.560)’ 항목에 대해서만 영리병원 도입 정책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것으로(‘허용’) 판단할 뿐 나머지 12개 전 항목에 걸쳐 평가자들은 영리병원 도입의 부정적인 효과를 예견하는 것으로(‘불허’)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measures for making rational decision on healthcare policy by grasping present situation of healthcare services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and analyzing opinions of experts in respect of the commercial hospital introduction policy. for the rational decision-making under various criteria in conflicts. The outcomes of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the research through using the AHP, the ratio of weight importance of ‘Fairness (0.35)' was analyzed to be slightly higher than other two elements; ‘Efficiency (0.33)’ and ‘Policy (0.32)’. In the ‘Efficiency’ area, the weight of ‘Healthcare Use Aspect (0.75)’ showed higher figure comparing to ‘Healthcare Industrial Aspect (0.25)’. In the ‘Fairness’ area ‘Legal/Institutional Aspect (0.69)’ exceeded ‘Healthcare System Aspect (0.31)’ in figure, and the ‘Policy’ area displayed higher importance in ‘Healthcare Policy Aspect (0.80)’ than ‘Policy Connection Aspect (0.20)’.

Second, ‘Employment Creation (0.526)’ was regarded as the most important policy tool of ‘Healthcare Industrial Aspect' in the ‘Efficiency’ area, followed by ‘Stimulation of Investment (0.291)’ and ‘Stimulation of Medical Tourism (0.183)’, and in the ‘Healthcare Policy Aspect’ category, ‘Qualitative Improvement in Healthcare Service (0.863)’ was examined to be more important pending issue in policy than ‘Reduction of Excess Rate (0.137)’. As the 3rd evaluation criteria of ‘Fairness’, the element 'Expansion of Health Insurance Pay (0.715)' had more urgent characteristic than 'Building of Infrastructure for Healthcare Facilities (0.285)' in terms of ‘Healthcare System Aspect', and ’Maintenance of Compulsory Designation System (0.661)’ was grasped to prevail ‘Expansion of Public Healthcare Centers (0.339)’ in the ‘Legal/Institutional Aspect' category. According to the result of ‘Policy’ evaluation, ‘Recruitment of Healthcare Staff in Province (0.702)’ was discovered to be more urgent policy task than 'Coincidence of Local Healthcare Industry (0.298)' in terms of ‘Policy Connection Aspect’, and ‘Securing Budgets (0.444)’ had somewhat more importance in policy than ‘Easing Restrictions (0.205)’ and ‘Securing Healthcare Accessibility (0.351)’ all of which consists ‘Healthcare Policy Aspect’.

Thir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using the AHP questioning whether to allow commercial corporation reflecting on the elements in the 3rd evaluation, evaluators forecasted a negative effect on the introduction of commercial hospital ('disapproval') on 12 items except for ‘Employment Creation(0.574)’ in the ‘Efficiency’ criteria and 'Recruitment of Healthcare Staff in Province (0.560)’ in the 'Policy' criteria with which they expected to be positive on the policy ('appro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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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맥락 :정책분석평가와 문화 그리고 윤리 오철호 pp.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책평가문화의 특성과 진화방향 :공공기관평가 제도를 중심으로 송희준 pp.1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책분석평가와 윤리 남궁근 pp.37-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과학기술적 위험의 사회적 특성분석 :원자력 기술을 중심으로 안형기 pp.57-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의 4대 사회보험 통합관리 체계 확립방안에 관한 쟁점 :AHP기법을 이용한 상대적 가중치 및 우선순위 측정을 중심으로 신황용 ;김연희 ;이희선 pp.87-11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기업에 대한 정부 R&D 보조금의 프리미엄 효과 분석 김기완 pp.117-13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중앙·지방행정기관의 리더십, 리더감성지능 및 혁신행동간의 관계분석 :리더 성차의 조절효과검증 류은영 pp.141-16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2008년도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유승현 pp.171-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통제비분류정보의 관리 :한국·미국·캐나다 간의 비교 박흥식 pp.203-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의료정책의 우선순위분석 :영리병원 도입현안을 중심으로 진영찬 ;문상호 pp.229-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개별건물기반 주차상한제 운영을 위한 적정주차대수 추정에 관한 수정연구 이재영 pp.257-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새마을운동의 추진논리와 발전전략의 재음미 :사회·테크놀로지·생활환경시스템의 통합시스템모형과 복잡적응적 시스템의 관점에서 노화준 ;노유진 pp.269-29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방위산업체의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정성민 ;오진석 ;송영일 pp.301-3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사회자본과 지방정부 역량의 연관성 탐색 :재정역량을 중심으로 정광호 pp.333-3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BSC 관점의 수출입물류정보화 정책평가 최경규 ;박주석 ;오윤조 pp.375-40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The)influence of institutional conditions on the application of cost-benefit analyses :political institutions and decision environments Hyunsang Ha ;Richard C. Feiock pp.409-4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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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Comparative Study of Health Industry Competitiveness among 7 OECD countries: Porter`s Diamond Model Approach 소장
2 정책학 연구에서 AHP 분석기법의 적용과 활용 소장
3 권기헌. (2008). <정책학>. 서울: 박영사. 미소장
4 김용익 외. (2000). “건강보험 재정설계 연구,”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 미소장
5 김용익 외. (2003). “보건의료시장개방에 대비한 보건의료체계 공공성 강화방안 연구,” 국회보건복지위원회. 미소장
6 The Changes in the Demand for Health Care and the Roles of Market Mechanism 소장
7 Specialization of Small and Medium - Size Hospitals and Managerial Performance 소장
8 김원진. (1999). “공공사업의 상대적 효율성 측정에 관한 연구: 방문보건사업을 중심으로,” <광주전남행정학회보>. 제8집, 227-243. 미소장
9 김세라 외. (2002). “중장기 전문의 수급방안과 전공의 수련과정 질적 개선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소장
10 김진현. (1988). “의료인력의 생산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김정화・이경원. (2009). “권력의 두 얼굴: 이명박 정부의 영리병원 허용 논쟁을 중심으로,” <경제와 사회> 여름호 제82호 186-215. 미소장
12 김창보. (2002). “우리나라 의원에서의 의사유인수요 가설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A Difference in Utilization of Cancer Inpatient Services by Income Class of Residents in Jeju Island 소장
14 노화준. (2006). <정책분석론>. 서울: 박영사. 미소장
15 박종연. (2003). “건강보험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기대,” <건강보험포럼>, 제2집 제3호, 61-73. 미소장
16 박형근. (2008). “영리병원 허용, 무엇이 문제인가? , 제121호 1-5. 미소장
17 보건의료서비스의 우선 순위 결정과 보건목표 설정 소장
18 백화종・황나미. (1997). “의료인력양성 및 관리현황과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97-12. 미소장
19 서남규・박종연・이애경. (2005). “건강보험제도 국민만족도 조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미소장
20 이용갑. (2006). “영리법인 의료기관 허용을 둘러싼 논의,” <건강보험포럼>. 가을호, 42-68. 미소장
21 직장건강보험 가입 제주도 주민의 소득계층별 의료이용의 형평성 소장
22 이상이 외. (2006).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의료자원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국민건강보험공단. 미소장
23 이상영 외. (2003). “보건의료자원 수급현황 및 관리정책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미소장
24 이창효. (2000). <집단의사결정론>. 세종출판사 미소장
25 뉴질랜드의 보건부문 우선순위 결정 소장
26 Norway의 보건의료서비스 우선순위 결정 소장
27 Health Care Priority Setting: the UK Case and its Implications 소장
28 장현숙 외. (2000). “보건의료인력 수급 및 관리체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소장
29 조근태・조용근・강현수. (200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미소장
30 진상기. (2008). “한국의 국제정보격차해소정책 네트워크 분석: 무상원조사업(ODA)의 패러다임 변동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1 최숙자・김정희. (2005). “AHP 기법을 활용한 급여확대 우선상병 순위설정,” <건강보험포럼>. 제4집 제2호, 112-129. 미소장
32 Priority setting for expanding health insurance benefit package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소장
33 행정서비스헌장제 평가지표개선 연구 네이버 미소장
34 Prioritization of Local Government Policy Agendas for Successful Local Governance: Application of the AHP method 소장
35 Who really profits from not-for-profits? 네이버 미소장
36 Multiproduct Short-Run Hospital Cost Functions: Empirical Evidence and Policy Implications from Cross-Section Data 네이버 미소장
37 Core services and priority-setting: the New Zealand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38 Deber, R., et al., (1995). “The Public/Private Mix in Health Care, Part 1 and 2,” Ottawa: National Forum on Health. 미소장
39 Lønning Committee. (1997). Setting Priority Again. 미소장
40 Harker, P. K. (1989). The art and science of decision mak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ds). Golden, B. L., Wasil, E. A., Harker P. T.,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pplications and studies, Springer-Verlag. 3-36. 미소장
41 Olsen, J. A. Richardson J. & Menzel, P. (2002). “Adoption of new health care services in Norway(1993-1997),” Health Policy, 56: 65-79. 미소장
42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 new approach to deal with fuzziness in architecture,” Architect Science Review, 25: 64-69. 미소장
43 UK Department of Health. (1995). Government response to the first report of the health committee. Session 1994-95 Priority Setting. 미소장
44 국민건강보험공단. (2006). “국민건강보장을 위한 보건의료부분 개혁과제” 미소장
45 국민건강보험공단.(2007). <각 년도 건강보험통계연보>. 미소장
46 국민건강보험공단.(2008). <각 년도 지역별 의료이용 통계>. 미소장
47 국민건강보험공단.(2009). <홈페이지>. 미소장
48 국회예산정책처. (2009). “보건의료 연구개발 산업 평가” 미소장
49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09). <홈페이지>. 미소장
50 보건복지가족부. (2009). “보건의료제도 선진화 방안” 미소장
51 산업연구원. (2004). “의료산업 육성방안 연구” 미소장
52 제주발전연구원. (2007). “제주특별자치도 보건의료계획” 미소장
53 제주특별자치도. (2007). “특별자치도 출범, 그간의 성과와 과제” 미소장
54 제주특별자치도.(2008, 2009). <홈페이지> 미소장
55 제주특별자치도.(2009). <각 년도 통계연보>. 미소장
56 LG 경제연구원. (2005). “의료서비스 산업의 환경변화와 향후 전망”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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