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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청소녀 노동경험 사례연구 : 산업체 부설고등학교 졸업생을 중심으로 / 성지혜 1
[요약] 1
1. 들어가며 2
2. 1980년대 청소녀 노동이해 3
1) 청소녀 노동의 사회적 담론 5
2) 1980년대 '산업체 부설학교' 및 '야간특별학급'의 현황 7
3. 여성주의적 노동연구의 필요성 10
4. 연구방법 및 대상 11
1) 연구방법 11
2) 면접사례의 특성 13
5. 산업체 부설고등학교로의 진학 15
6. 청소녀의 근로 환경 19
7. "여학생"과 "여공" 23
8. 나오며 28
참고문헌 32
ABSTRACT 34
초록보기 더보기
1980년대 가난한 집안 형편으로 아들과는 달리 딸이기 때문에 겪어야 했던 고등학교 진학의 난관이 있었다. 이 글은 이들의 학교와 공장이 공존했던 ‘산업체 부설고등학교’라는 선택에 영향을 끼친 요인을 분석하고, 여학생들의 노동경험을 통해 ‘희생양 담론’과 ‘산업역군’ 그리고 ‘여학생’과 ‘공순이’라는 사회의 이중적 잣대에 대해 어린 여성노동자들의 자주적인 저항방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1980년대 어린 여성이 가난한 시골의 집을 떠나 공장으로 간 것이 1960-70년대에
비해 차이가 있다면, 이들에게는 ‘산업체 부설고등학교’에서 학업과 노동을 함께 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이다. 1980년대 대구지역의 한 공장에서 함께 근무하며, 공장에서 설립한 산업체특별학급인 ‘H여자실업고등학교’를 졸업한 7명을 연구대상으로 집단면접과 개인인터뷰방식을 병행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대상자들의 산업체 고등학교 진학과정에 영향을 미친 가장 큰 요인은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 부모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효’를 매개로 한 자주적 실천이었으며, 배움의 끈을 이어가고자 한 최선의 선택이었다. 그리고 이들은 사회의 이중적 잣대에 대해 ‘여공’이 아닌 ‘여학생’ 임을 과장하였고, 저임금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저축을 하는가 하면, ‘대학생’이라는 계층의 진입을 위해 고군분투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회의 이중적 잣대는 이들에게 노동자로서의 정체성을 부정하게 만들었고, 학력에 따른 차별을 극복하고자 추구했던 배움의 욕망은 또다시 위계적인 학교 서열화로 인해 지금까지 숨겨야할 하나의 상처로 작용하고 있다.This paper analyzes factors that have affected the choosing ‘industrial high
school’ young female of poor family in the 1980s.
It will look into the resistance method that young female workers have
about the double standard of social which was ‘victim discourse’ or ‘industrial
workers,’ and ‘female student’ or ‘Gongsooni’ through the experience of girl
students.
The difference between experiences of female workers in the 1980’s and
in the 1960-70s is that female workers went to the factories from their poor
homes in the 1980s, as there was an opportunity for them to work and study in
an ‘Industrial High School.’ In the latter half of the 1980’s, a factory in Daegu
held focus group interviews and personal in-depth interviews with seven girls
who was graduated from ‘H girl’s vocational school’ established by the factory.
The largest factors which influenced the high entrance rate into such schools was the choice of young daughters who wanted to learn with filial duty to lighten the burden of parents in poor family circumstances. However, double
standard of social which was ‘female student’ or ‘Gongsooni’ makes their identities as workers deny, and desire to learn for they wanted to overcome a
discrimination as remaining hurt they shall hide until now by ranks of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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