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자전거> 내러티브 연구 : 추리서사적 구조를 중심으로 / 김숙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극예술학회, 2010.10.30
수록지명
한국극예술연구. 제32집 (2010. 10), pp.413-44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2643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자전거〉 내러티브 연구 : 추리서사적 구조를 중심으로 / 김숙경 1

〈국문초록〉 1

1. 머리말 2

2. 사건의 제시와 탐색자 소개 7

3. 탐색 과정 10

3.1. 사건의 재현과 동시성 11

3.2. 탐색자의 변화와 성장 15

3.3. 사건의 약화와 인물의 부각 19

3.4. 해결의 지연과 초점의 다원화 22

4. 사건의 해결: 틀린 결말과 열린 결말 28

5. 맺음말: 추리서사적 기법의 극적 전략 30

참고문헌 33

Abstract 35

초록보기 더보기

둘째, 추리서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전통추리서사와의 차별화된 양상으로 인해 <자전거>는 전통추리서사물과는 다른 극적 전략을 갖고 있다. 먼저, ‘사건’을 부재하는 이야기가 아닌 동시적인 재현으로 풀어냄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고도의 연극성을 경험하게 하며, 이는 극적 흥미를 유지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관객과 동일한 수준의 탐색자의 탐색과 열린 결말은 관객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관극하게 하는 힘을 가지며, 이는 관객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한 연극매체에서는 크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극적 전략이 된다. 한편, 인물이 사건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이 인물을 위해 존재하게 하고 초점을 다원화시킴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추리서사를 일회적으로 소비시키는 수용미학에서 벗어나게 한다. 즉, 추리사건의 해결 여부만이 아니라 극의 다층적 의미망에 대해 사유하게 함으로써 작품의 예술적 함의를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들은 전통추리서사물과 차이를 보이는 지점이면서 동시에 <자전거>를 독창적인 서사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는 특성이 되고 있다.

Until today, studies on Oh TaeSeok’s Jazeonge have mostly been focused on analyzing the thesis or the mental conditions of its characters. On the other hand, the current study was aimed at clarifying that the true value of Jazeonge lies on its interesting narratives and that they are founded on the deductive narrative method. It also focused on analyzing the narratives to clarify why some criticize it for being to abstruse while others call it a masterpiece.

The deductive narrative method dominates the entire narratives of Jazeonge and the principle of deductive method penetrates the core of its plot. However, Jazeonge cannot be discussed in the category of typical traditional deductive narrative writings. In principle, it is utilizing the deductive narrative method, but its application of that method does not correspond to how other traditional deductive narrative writings apply it. Strictly speaking, the author is “altering” the deductive narrative method.

Above all, Jazeonge satisfies deductive narrative’s essential condition of “the desire of pursuit of intelligence from ignorance” and follows the basic plot of deductive narrative. It also complies with the foundation of deductive narrative by placing the three character elements of deductive narrative in a triangular arrangement. On the other hand, this piece is discussing a “common event” rather than “crime” and is explored by a passive and unprofessional investigator. The exploration is carried out by concurrent representation rather than the ‘event’ being an absent story and characters are prevailing over events in the exploration. Also, stories are approached from multiple perspectives and the solution is delayed to end the story without a definite conclusion. This is how Jazeonge is differentiated from other traditional deductive narrative writings. Howev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not clarifying such difference, but clar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Jazeonge that were given to its narratives by the altered deductive method.

If so, what is the dramatic strategy of the deductive narrative method in Jazeonge? First, Jazeonge, despite that it is discussing a rather serious issue, has become popular among the general public due to its deductive narrative plot. Deductive narrative is basically popular. It attracts the public by stimulating their curiosity to search for the solution. Jazeonge also attract the public with its deductive narrative plot. It suggests an issue, the characters in search of a solution, and encourages the readers to participate in the search to immerse them in the story.

Second, Jazeonge, although it has the characteristics of deductive narrative, it has a dramatic strategy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raditional deductive narrative. First, the ‘event’ is discussed in concurrent representation rather than as an absent story for the audience to experience the theatricality. This plays a critical role in keeping up the interests of the audience. The investigator who is in the position equal to that of general audience and the open conclusion contribute to deeper engagement of the audience, being the dramatic strategy that is much more advantageous to theater where audience participation is critical. In addition, it makes the event exist for the characters and diversifies the focus for the audience to stop consuming deductive narrative as a disposable item. In other words, it enriches its artistic implications by contemplating not only the solution of deductive event, but also the multilateral network of theatrical meanings. This strategy is where it is distinguished from traditional deductive narrative writings and what makes Jazeonge a unique narrative writing.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한일 신연극성립기 창작담론과 영향관계 연구 徐淵昊 ;夫伯 pp.17-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연극장 풍속개량론과 경찰 통제의 극장화 :한일합병 전후를 중심으로 우수진 pp.5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어트렉션의 몽타주와 모더니티 :1920년대 경성의 레뷰와 가극을 중심으로 백현미 pp.81-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치진의 희곡 <소>에 미친 일본희곡 <말>의 영향 李貞淑 pp.119-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1930년대 극단 '화랑원'에 대한 연구 조정희 pp.151-1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일제 말기 주영섭의 내적 논리와 그 자발적 기반 경지현 pp.187-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해방기 조영출의 공연 희곡 연구 :<위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박명진 pp.221-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1960~70년대 초기 라디오 드라마의 전개 양상 윤금선 pp.261-3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분단희곡에 있어서 '경계인'의 위상과 의미 조보라미 pp.311-3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진오귀>에 미친 카라 주로(唐十郞)의 영향 金宰奭 pp.345-3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동일방직 문제를 해결하라> 연구 임지희 pp.379-4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자전거> 내러티브 연구 :추리서사적 구조를 중심으로 김숙경 pp.413-4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이강백의 '작품(œuvre)성' 연구 이은하 pp.449-47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이경희 미니시리즈의 극작술 연구 김윤정 pp.477-50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북한 조선중앙TV <사육신>의 인물 연구 윤진현 pp.505-54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TV드라마 <내조의 여왕>의 희극성 고찰 윤석진 pp.549-57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자전거>, 백마강 달밤에, 평민사, 1994. 미소장
2 <자전거>, 오태석공연대본전집6, 연극과 인간, 2005. 미소장
3 <자전거>(아룽구지 극장, 2004). 미소장
4 『오태석 연극의 미학적 지평』,연극과인간,2003. 미소장
5 대중문학연구회(편), 『추리소설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1997. 미소장
6 『오태석 연극의 세계』,현대미학사,1995. 미소장
7 서연호 대담. 오태석 연극: 실험과 도전의 40년 . 서울: 연극과 인간,2002. 미소장
8 (1991), 『이상우의 추리소설 탐험』. 한길사. 미소장
9 한국문학 주제론,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9. 미소장
10 『서사란 무엇인가』, 한용환 · 강덕화 옮김, 문예출판사, 1999. 미소장
11 『삐딱하게 보기』, 시각과 언어, 1995 미소장
12 추리소설, 문학과지성사, 2000, 93쪽. 미소장
13 서사학이란 무엇인가, 예림기획, 1999. 미소장
14 『추리소설의 논리』.예림기획,2003. 미소장
15 ,『연극의 경험』,소명출판,2002. 미소장
16 「탐정소설의 유형」, 『산문의 시학(The Poetics of Prose)』, 문예출판사, 1992. 미소장
17 Quest of the Unconscious: O Tae-seok's 소장
18 오태석 희곡의 공간 연구 : 모더니티의 관점에서 바라본 닫힘과 열림의 세계 소장
19 A Study on Narrative Structure and Popularity of Korean Detective Narrative-Regarding to the Historical Concept and Applicable Scope of Detective Narrative 소장
20 한국 현대소설의 추리소설적 서사구조 연구 소장
21 ' The Structure of Past Soul ' and ' the Structure of Double Emotion ' in Oh , Taesuk`s Plays 네이버 미소장
22 추리소설의 발생에 관한 문학사회학적 연구 소장
23 탐정소설에 대한 小考;Dupin에서 독자로 소장
24 한국 추리서사의 문화론적 연구 소장
25 An Essay on the Representation of Detective appeared in Korean Mystery-narrative 소장
26 오태석 희곡 <자전거> 연구 소장
27 「희곡 <자전거> 등장인물의 정신분석」, 논문집, 20집, 1997. 미소장
28 오태석 극작술 연구 : <<자전거>>의 연극성 소장
29 The study about Crime mystery thriller 네이버 미소장
30 오태석의 6·25 3부작 연구,1 :<자전거>를 중심으로 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