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미술적 창의성에 대한 탐구 / 김황기 1

〈요약〉 1

I. 서론 1

II. 창의성의 미술적 정의 3

1. 미술품의 정의 3

2. 창의성의 미술적 정의 4

III. 미술적 창의성의 요소 5

IV. 미술적 창의성의 특성 7

1. 의식적 발견 대 우연적 발견 7

2. 기존지식 중시 대 지식발견 중시 9

3. 불굴의 의지 대 샘솟는 환희 10

4. 분석적 발견 대 종합적 발견 10

5. 차가운 이성 대 뜨거운 감성 11

V. 미술교육에의 시사점 12

1.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시사한다. 12

2. 미술적 방식이 창의적인 방식과 관련됨을 시사한다. 13

3. 대부분의 사람들이 창의적임을 시사한다. 14

4. 창의성은 영역 통합적인 측면이 강함을 시사한다. 15

VI. 결론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0

초록보기

관조자, 제 3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미술적 창조가 발생하고 창조적 작업에 관여한 실제 느낌과 미술가들의 진술에 근거해서 미술적 창의성, 미술적 창의성의 요소, 미술적 창의성의 특징 등을 탐구하였다. 우선, 미술가와 대상과의 만남이 이루어져 합일된 상태가 미술적 창의성이 발현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만남이 이루어졌다는 증거로 몰입을 들었다. 몰입의 상태, 즉 강렬성과 정열은 미술가와 대상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만남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기 때문이다. 미술적 창의성의 요소로 두 가지를 거론하였는데, 하나는 헌신이고 다른 하나는 전(全)사고다. 미술적 창의성의 특성은 ‘우연적 발견’, ‘지식발견’, ‘샘솟는 환희’, ‘종합적 발견’, ‘뜨거운 감성’에 보다 의지한다는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창의성의 일반 정의들이 결과물의 질이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예술가 그룹의 미술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창의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내적 성향, 즉 의식의 고양상태를 강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finition of artistic creativity through experiential feelings, anecdotal statements and studies on creativity of artists.

First, artistic creativity is the powerful and alive encounter between the artist and his or her world. The encounter make the two become one. The sign of encounter is the flow. Therefore without flow the creativity can't manifest itself.

Second, I raised dedication and multi-dimensional thinking as the elements of artistic creativity. Creative people use personal and intuitive tools for thinking to achieve their insights, resorting only in an explicitly secondary step to translating their personal knowledge into a formal language in order to communicate with other people(Root-Bernstein, 2001, 2002, 2003; Root-Bernstein & Root-Bernstein, 1999).

Finally, I insisted that artistic creativity more rely on the serendipity, the discovery of knowledge, the ecstasy, the holistic discovery, and the emotion than the intentional discovery, the existing knowledge, the perseverance, the partial discovery, and the reason. The former is the characteristics of artistic creativity.

While the definition of creativity focus on the capability of person and the quality of the product, artistic creativity stress on person's inner disposition, that is enhanced consciousness. This study is about the definition of artistic creativity focused on person's inner disposit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시각문화미술교육 :대중문화 이미지와 즐거움 이재영 pp.1-20

보기
미술적 창의성에 대한 탐구 김황기 pp.21-40

보기
조각에서 촉각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김선혜 pp.41-61

보기
일제식민지시기 대만의 교육정책과 미술교육 :공학교(公學校) 도화교육(圖畵敎育)을 중심으로 김은경 pp.63-87

보기
중국 호북미술학원 미술기초조형교육의 과제와 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와의 비교를 통해서 도학회 ,유향동 ,곽란 ,황찬 pp.89-125

보기
집중이수제 시행에 따른 중학교 미술교과 운영방안 이경아 pp.127-157

보기
2008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미술과에 나타난 활동분석 및 수업운영방안 이경면 pp.159-189

보기
초등미술교육에서 동양신화의 교육적 의미와 가능성에 관한 고찰 김귀옥 pp.191-217

보기
시각문화미술교육에서 외연과 내포 개념을 통한 이미지 해석력 교육 김해경 pp.219-235

보기
영화「킬 빌(Kill Bill)」의 재고 :신미술사학의 관점에서 남택운 pp.237-259

보기
Aesthetic assumptions and artworks as propositions in aesthetic education :dialectical juxtapositions and the third space Lee, Min Jung pp.261-286

보기
유아교사의 미적지각 반응 연구 :'색'에 기초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임부연 ,박향원 ,김성숙 pp.287-310

보기
동양화의 형(形)과 신(神)에 대한 고찰 :형·신과 지(知)의 관계를 중심으로 손보미 pp.311-330

보기
자연미술의 이해와 교육목표 및 교수 학습방법 연구 :나무를 활용한 자연미술수업 중심으로 이성도 ,김혜숙 ,김경순 ,안정희 ,김성태 ,배여진 pp.331-371

보기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지도방안 모색 백중열 pp.373-388

보기
문화적 역량, 예술적 역량, 미술적 역량을 기반으로 한 미술교육에서의 역량 논의 김정희 pp.389-407

보기
미술교육 정책 사례연구 :경제 대공황 중, 미국정부의 예술지원 및 예술교육지원정책 고은실 pp.409-433

보기
고려시대 마애불의 조형성 연구 이성도 pp.435-493

보기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cientific Creativity 소장
2 예술적 창조성에 대하여 '시각적 사고' 개념이 지니는 함축적 의미에 관한 연구 소장
3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for Enhancing Creativity through the Subject - matters 소장
4 전경원(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 서울: 학문사. 미소장
5 茂木 健一郞: 모기 겐이치로(2006/2007). 창조성의 비밀 . 이경덕 역, 創造性の 秘密 서울: 브레인월드. 미소장
6 Cameron, J. (1992). 아티스트 웨이 . 임지호 역(2003), Artist's way. 서울: 경당. 미소장
7 Csikszentmihalyi, M. (1975/2003). 몰입의 기술 . 이삼출 역,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loring flow in work and play. 서울: 더불어책. 미소장
8 Dewey, J. (1934/2003). 경험으로서의 예술 . 이재언 역, Art as experience. 서울: 책세상. 미소장
9 Ghiselin, B. (1961/1995). 예술창조의 과정 . 이상섭 역. The creative process.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0 Maisel, E. (2000/2009). 일상 예술화 전략 . 조동섭 역, The creative book. 서울: 마음산책. 미소장
11 Langer, E. (2005/2008). 예술가가 되려면 . 이모영 역, On becoming an artist. 서울: 학지사. 미소장
12 Lowenfeld, V. (1975/2002).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 서울교대미술교육연구회 역, Creative and mental growth. 서울: 미진사. 미소장
13 May, R. (1975/1999). 창조와 용기 . 안병무 역, The courage to create. 범우사. 미소장
14 Read, H. (1932/1992). 예술이란 무엇인가 . The meaning of art. 윤일주 역 서울: 을유문화사. 미소장
15 Root-Bernstein, R., & Root-Bernstein, M. (1999/2007). 생각의 탄생 . 박종성 역, The spark of genius. 서울: 에코의서재. 미소장
16 Rolf Gunter, R. (1999/2005). 에드워드 호퍼 . 정재곤 역, Edward Hopper, 1882-1967. 서울: 마로니에 북스. 미소장
17 Whitehead, A. N. (1932/1996). 관념의 모험 . 오영환 역, Adventures of ideas. 파주: 한길사. 미소장
18 Alexander, N., & Langer, J. (1990). (Eds.). Higher stage of human development: Perspective on adult growt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9 The Ghost of Creativity in Art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20 Amabile, T.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ew York: Springer- Verlag. 미소장
21 Arnheim, R. (1971). Entropy and art: An essay on disorder and order.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미소장
22 Barron, F. (1988). Putting creativity to work.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3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4 Commons, M., Richards, F., & Armon, C. (1984). Beyond formal operations. New York: Praeger. 미소장
25 Feldman, D. H. (1988). Creativity: Dreams, insights, and transformations. In Gardner, H. (1988). Creative lives and creative works: A synthetic scientific approach.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6 Gardner, H. (1988). Creative lives and creative works: A synthetic scientific approach.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7 Gruber H. E. & Davis, S. N. (1988). Inching our way up mount Olympus: The evolving-system approach to creative thinking.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8 Johnson-Laird, P. (1988). Freedom and constraint in creativity. In Sternberg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9 Langley, P. & Jones, R. (1988). A computational model of scientific insight.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30 Miller, E., & Cook-Greuter, R. (1994). (Eds.). Transcendence and nature thought in adulthood. Lanham, MD: Roman & Littlefield Publishers Inc. 미소장
31 Miller, L. (2001). Einstein, Picasso. New York: Basic Books. 미소장
32 Plato, (1948). The works of Plato. New York: George Bell and Sons. 미소장
33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네이버 미소장
34 Shlain, L. (1991). Art and physics. New York: Harper Collins. 미소장
35 Wallack, M., & Kogan, N. (1965). Modes of thinking in young children. New York: Holt, Rinehar & Winston. 미소장
36 Weisberg, R. W. (1993). Creativity: Beyond the myth of Genius. WH: Freeman and Company. 미소장
37 Wilber, K. (1998). The marriage of sense and soul, New York: Random Hous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