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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방송광고 자율심의체제에서의 합리적 심의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성 표현 방송광고심의를 중심으로 / 송진, 이영주, 채정화, 홍지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言論學會, 2011.02.28
수록지명
韓國言論學報=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제55권 1호 (2011년 2월), pp.196-21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36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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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송광고 자율심의체제에서의 합리적 심의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성 표현 방송광고심의를 중심으로 / 송진 ; 이영주 ; 채정화 ; 홍지아 1

[요약] 1

1. 서론 2

2. 기존문헌검토 5

1) 방송광고심의제도의 변화 : 자율규제시스템으로의 전환 5

2) 성 표현 방송광고규제에 관한 기존 연구 6

3. 연구방법 11

1) 자료 수집 11

2) 분석 기준 12

4. 연구결과 13

1) 공적 사전심의기구의 선정성 관련 심의사례 분석 13

2) 자율심의기구의 성 표현 관련 방송광고 심의사례분석 16

3) 시청자단체의 성 표현 관련 방송광고 모니터 사례 17

5. 결론 및 논의 18

■ 참고문헌 21

Abstract 2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성 표현 방송광고를 중심으로, 방송광고심의가 자율심의체제로 전환된 이후 각 방송사업자 자율심의기구가 상업적 표현물의 표현의 자유와 이에 상충하는 사회적 이익을 충분히 형량하여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형태로 심의기준을 준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공적 사전심의기구에 의해 이루어진 관련 심의사례와 방송사 자율심의시스템으로 전환된 이후 2009년부터 2010년 상반기까지의 관련 심의사례를 수집하여, 심의주체가 바뀐 이후 심의기준 적용의 변화 양태를 심층적으로 고찰하였다. 아울러 심의 내용이 일반 수용자의 시각과 어떠한 괴리를 지니고 있는지를 시청자단체의 모니터 사례와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자율심의체제로 전환한 이후 심의규정 위반 사례로 지적된 건수가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성 표현 적용 심의기준은 신체노출과 신체접촉 부분에 집중되는 한편 중의적 표현이나 신체접촉의 허용 범주는 크게 완화되었다. 한편 시청자단체에서는 광고 메시지가 담고 있는 성적 담론의 맥락과 어린이·청소년의 '성'에 대한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까지 포괄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의 과정에서 이러한 입장을 부분적으로 수용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향후 효율적인 방송광고 자율심의제도 정착을 위해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맞는 내용중립적인 TPM 규제 도입과 시청자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처리하는 공식적 채널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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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설득기법의 작용 차동필 pp.32-4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후보자 TV토론회 토론포맷 연구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자토론회를 중심으로 이종희 ,오지양 pp.47-7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청소년 TV중독의 원인과 예방에 대한 Q방법론적 연구 :미디어교육 전문가와 교사의 주관성 사례를 중심으로 강진숙 ,이제영 pp.79-10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양일영 ,이수영 pp.109-1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과 일본신문의 한일강제병합 100주년 뉴스 프레임 차이 비교 오대영 pp.140-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일제시기 검열관들의 조선어 미디어와 검열업무에 대한 인식 이민주 pp.169-19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방송광고 자율심의체제에서의 합리적 심의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성 표현 방송광고심의를 중심으로 송진 ,이영주 ,채정화 ,홍지아 pp.196-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정치적 소통의 새로운 전망 :20~30대 여성들의 온라인 정치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박창식 ,정일권 pp.219-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정부 PR 실무자의 고용 형태, 심리 계약 상황, 정부 PR 조직 특성이 직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종민 ,박경희 pp.245-27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뉴스의 인류학 :대화를 통해 형성되는 뉴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김민하 pp.273-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합법적 고객 이익 추구 vs. 공중에게 진실한 정보제공 :파터 박스(Potter Box)에 담긴 PR실무자의 윤리적 딜레마 박종민 ,최서경 pp.304-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광무신문지법과 일본 신문지법의 비교 한영학 pp.337-3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국 신문사의 이념과 북한 보도방식에 대한 연구 김경희 ,노기영 pp.361-38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화적 차이가 이동전화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성중 ,신동희 pp.388-4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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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history of the NAB's Code of Conduct:Implications on the Korean broadcasting deliberation system 네이버 미소장
2 FCC의 사업자규제와 소비자 참여에 관한 가이드라인 분석 소장
3 방송광고심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4 헌법학개론, 박영사, 2004. 미소장
5 방송의 선정성에 대한 미국의 규제 논리와 특성 소장
6 상업적 표현의 자유와 방송광고사전심의제도 소장
7 (2008). 방통융합 시대 방송광고 심의의 효율적 운영 방안. 한국방송학회 학술세미나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광고제도’ 발표 자료집. 미소장
8 (2002) .〈언론정보법 연구〉. 서울: 법문사. 미소장
9 TV 프로그램과 광고의 선정성이 광고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elevision Protection Time System and Television Program Rating System 소장
11 “미디어 융합시대 내용규제 패러다임의 변화: 청소년유해성 심의 사례로 본 수직적 규제의 한계”, 동서언론 제12집(2009), 219-246면. 미소장
12 (2003). 방송광고를 둘러싼 규제의 논리적 타당성 검증 시론,『미디어 경제와 문화』,1(2), 72~103. 미소장
13 방송광고심의제도 개선방안 연구 소장
14 Fcc's Regulation of Broadcast Indecency & Obscenity : History and Legal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5 「디지털 시대의 광ㅇ고 미디어 전략」,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미소장
16 (2000). 방송의 선정성과 법적 규제의 적정 범위.『여의도저널』, 1, 76~102. 미소장
17 The Conditioning Effects of Internet Pornography on Youth's Sexual Violence 소장
18 방송광고 사전심의제도의 헌법적 고찰 네이버 미소장
19 Characteristics and Issues of Deliberation on Broadcasting for the Youth Protection 소장
20 A Graphical Understanding on the Protection of Advertising as Expression 소장
21 Study on Broadcast Policies Aimed at Child/Adolescent Protection 소장
22 (2004). FCC, 의회, 네트워크의 심의규정-네트워크의 자체 심의 활동.『해외방송정보』, June, 32~35. 미소장
23 방송광고 심의규정의 위헌성에 관한 연구 소장
24 방송위원회의 방송광고에 대한 사전심의·의결의 위헌성 여부 소장
25 (2008). 해외 7개국 방송광고심의제도. 광고업협회보, 70호. 미소장
26 광고인의 윤리의식과 방송광고 심의제도 개선방안 연구 소장
27 A Legal Study on the Safe Hours for Adolescents' Television Viewing 소장
28 (2000).『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선정성 분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미소장
29 (1994)《한국언론법제론》, 서울: 법문사. 미소장
30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Sexuality in Korean Network Televisions 소장
31 (2005). FCC의 방송 선정성 규제 기준과 그 적용,『방송문화연구』, 17(2), 173~207. 미소장
32 Controlling Sex and Decency in Advertising around the World 네이버 미소장
33 Mass media influences on sexuality 네이버 미소장
34 Advertising to Children and the Commercial Speech Doctrine: Political and Constitutional Limitations 네이버 미소장
35 Self-Regulation and the Media 네이버 미소장
36 On the Regulation of Broadcast Indecency to Protect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37 Sexuality and Ethics in Advertising: A Research Agenda and Policy Guideline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38 (1989). A Cognitive psychology of mass communications. 이창근․김광수(공 역)(1991).『매스미디어 심리학』, 서울: 나남. 미소장
39 Commercial Speech: Economic Due Process and the First Amendment 네이버 미소장
40 FEDERAL AGENCY USE OF AUDITED SELF-REGULATION AS A REGULATORY TECHNIQUE 네이버 미소장
41 Self-regulation, Co-regulation and the Audio-Visual Media Services Directive 네이버 미소장
42 Sex in advertising research: a review of content, effects, and functions of sexual information in consumer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43 The Compatibility of Advertising Regulation and the First Amendment—Another View 네이버 미소장
44 “Markets, Self-Regulation, and Legal Enforcement in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Privacy and Self-Regulation in the... 미소장
45 (2005) Recent Development in Program Content Regulation, Federal Communication Law Journal, 57(2), 236~242.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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