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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옵티컬 패턴을 이용한 장신구 디자인의 패턴 연구 / 김미진, 안일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조형디자인학회, 2010.12.30
수록지명
韓國工藝論叢. 제13집 제4권 (2010년 겨울), pp.87-10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외부기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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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110404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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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창의력과 다양성이 요구되는 지식기반의 사회이며 디자인의 사회라 할 수 있다. 디자인 문제가 다면적인 것에서 고도의 기술적인 것까지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디자이너의 작업 영역은 확대되었다. 디자인은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측면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디자인은 주어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조형요소 가운데서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그것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는 창조활동이며 그 결과의 실체가 곧 디자인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이다. 입체조형 활동은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를 구체적인 형태로 제작해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입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재료나 소재에 따른 적절한 조형 방법을 선택하고, 조형 원리를 응용하여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분제가 된다. 조형은 형식상 평면조형과 입체조형으로 구분되어지며 이것은 조형의 필수 기초과정으로 미술과 디자인에서 시각적 요소로 나타내어진다. 조형의 기본요소라고 불리어지는 점?선?면은 실제로 존재하는 구체적 대상(Concrete Objects)이 아닌, 인간이 사물의 모습을 인식하는 사유세계의 ‘추상적 대상(Abstract Objects)’이다. 옵티컬 패턴은 패턴의 구성으로 평면에서 입체효과로 보이는 등의 시각적 착시를 표현하는 것으로 점, 선, 면의 구성요소를 반복과 크기를 변화시키고 공간에서의 돌출, 부풀림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 운동감과 움직임, 리드미컬한 역동감을 보여준다. 이러한 옵티컬 패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시각적 구성을 이용하면 장신구 디자인에 활용 가능한 장식적 패턴과 다양한 입체조형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옵티컬 패턴을 이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옵티컬 패턴의 개념을 정리?분석한 후 점?선?면으로 구성되어져 우리의 시각적 착란을 일으키는 2차원의 옵티컬 패턴을 이용하여 입체 형태로 조형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장신구 디자인의 표현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Today is a knowledge based society demanding creativity and variety and can be called a society of design. The scope of the design issue becomes wider from many years to advanced technology and accordingly, the work area of designers is expanded. Design is required in the various and comprehensive aspect in our life. Design is a creative activity to intentionally select one of various formative elements and reasonably compose it in order to accomplish a given purpose and its subject of its result is namely design. In other words, it is to substantiate the given purpose formatively. A cubic formative activity is an activity to produce and express the intention of designer's expression in a concrete type to transfer it to the counterpart. This basically is based on sufficient understandings of a sold and its important issue is to select a formative method appropriate to materials and apply the formative principle and efficiently express what he/she intends.

Modeling is formally divided into the plane modeling and cubic modeling and this as an essential basic course of modeling is expressed as a visual factor in fine arts and

design. All the things existing on the earth are 'solids' with various sides and volume in the 3 dimensional space. The point, line and side called the basic elements of modeling are not the concrete objects which practically exist but the 'abstract objects' in the thinking world that human beings recognize the appearances of things. For this formative study, this study is going to search for a method for formalize the two dimensional optical patterns and utilize it as an expression method of accessory design by arranging and analyzing the concepts of optical patterns and using the two dimensional optical patterns which cause visual distraction which are composed of the point, line and side of the basic elements of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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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적 공간표현에 있어 섬유조형의 구성적 특징 연구 박민경 pp.9-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현대섬유예술에 있어 콜라주의 적용에 관한 연구 :콜라주의 물성적 특징과 알레고리 표현을 중심으로 양성원 pp.23-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1922년 친영(親迎)시 영친왕비 수식구(首飾具)의 제작기법 연구 현유경 pp.4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티타늄합금과 착색에 관한 연구 김광렬 pp.6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옵티컬 패턴을 이용한 장신구 디자인의 패턴 연구 김미진 ,안일훈 pp.87-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장식 몰드 제작 기법을 이용한 실내공간의 유리 조형물 연구 김정석 ,박근희 pp.101-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콜드조인트를 이용한 입체 결합 연구 :장신구 제작을 중심으로 홍경희 ,이영민 pp.117-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이세자키 준(伊勢崎 淳)의 작품연구 이인진 ,김진아 pp.135-14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부산지역 색채를 응용한 택시외장색채 적용에 관한 연구 전상철 pp.153-16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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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77). 구성 서울 : 보진재. 미소장
2 (1999). 미와 조형의 심리학. 김복영 역. 서울: 조형사. 미소장
3 (1787). 옵아트. 정미희 역. 서울: 미진사 미소장
4 (1977). 디자인과 형태론. 최길렬 역 서울: 도서출판 국제.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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