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연구 / 정옥분, 김미진, 노성향, 박연정, 정순화, 임정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인간발달학회, 2010.12.30
수록지명
인간발달연구= (The)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제17권 제4호 (2010. 12), pp.191-20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5202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연구 / 정옥분 ; 김미진 ; 노성향 ; 박연정 ; 정순화 ; 임정하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4

II. 연구방법 4

1.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2.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5

III. 연구결과 7

1.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7

2.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8

IV. 논의 및 결론 13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3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14

참고문헌 16

[요약] 1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Mayer와 Salovey의 정서지능 모델을 기초로 하여 여성가족부에서 제시한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및 199명의 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16차시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매차시마다 신체,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4개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3세, 4세 유아 78명이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실헙집단)는 37명이고, 참여하지 않은 유아(통제집단)는 4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공분산분석(ANCOV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develop program for nurturi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2) to examine the effects of such a program. First, a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Mayer and Salovey's Emotional Intelligence model,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of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in Korea, and surveys on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s from both parents and teachers. The program consists of 16 sessions. Each session includes various activities for motor skills, music, art, and literature. Second, 78 children in Seoul and Kyounggi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 order to test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irty-seven children in an experimental group joined in 16 sessions of the program for 8 weeks, and 41 children in a control group did not take part in the program. Our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indicated that experimental group displayed higher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n the post-test, supporting the argument that the program has an effect up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청소년의 자존감 결정요인 :자기-역량지각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 김순혜 pp.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 다문화공동체 구현을 위한 문화적응 모형 탐색 :광주·전남지역 일본, 중국, 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중심으로 남순현 pp.19-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청소년의 특성분노, 모-자녀 간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및 분노표현방식의 관계 오지현 pp.53-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김미진 ,정옥분 pp.69-8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일학년 학교적응의 예언 변인들 간 관련성 탐색 .1 김수정 ,곽금주 pp.89-1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기 가정환경 특성과 건강관련 삶의 질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박순영 ,김예성 pp.111-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농촌지역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정체감 연구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조한숙 ,문혁준 pp.127-1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동의 놀이성이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최태산 ,조미정 pp.153-1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수줍은 아동과 일반 아동의 친구관계 비교연구 :상호적 친구 유무, 사회적 행동특성 및 친구관계의 질을 중심으로 김보경 ,박성연 ,안지영 pp.173-18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연구 정옥분 ,김미진 ,노성향 ,박연정 ,정순화 ,임정화 pp.191-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4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소장
2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Integrative Approach Music Apprecia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소장
3 (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 미소장
4 effects of bibliotherap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5 The effects of a developmental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소장
6 (1995). 영유아기 타인양육이 학령전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8. 미소장
7 Effects of Music Drama Activitie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소장
8 여성가족부. (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여성가족부. 미소장
9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ternal Psychological Life Position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 소장
10 (2006). 유아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연구, 3(1), 145-159. 미소장
11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nature-friendly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소장
12 (2006). 사회정서발달. 서울: 학지사. 미소장
13 (2007).정서발달과 정서지능.서울:학지사. 미소장
14 (2009). 보육과정. 서울: 학지사. 미소장
15 The Effect of the Art Program Using the Picture Books on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Effectiveness Emotional Quotient, Social Competence 소장
16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소장
17 The “Effects”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네이버 미소장
18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네이버 미소장
19 Relating emotional abilities to social functioning: a comparison of self-report and performance measures of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20 (1998). The self.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21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네이버 미소장
22 Social Cognition,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 in Preschoolers: Contextual Validation 네이버 미소장
23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네이버 미소장
24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reschool Peer Ratings 네이버 미소장
25 The relation of young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to social competence, regulation, and emotionality 네이버 미소장
26 Introduction 네이버 미소장
27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Bantom Books. 미소장
28 Emotion Regulation in Two‐Year‐Olds: Strategies and Emotional Expression in Four Contexts 네이버 미소장
29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네이버 미소장
30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네이버 미소장
31 Deception in 3-year-olds. 네이버 미소장
32 Emotion regulation abilities and the quality of social interaction. 네이버 미소장
33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미소장
34 Emotional intelligence: The MSCEIT from the perspective of generalizability theory 네이버 미소장
35 Defining Emotional Intelligence in Music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36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at School 네이버 미소장
37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네이버 미소장
38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strategic control of emotional express social transactions. In C. Saami & P.(Eds.), Children’s... 미소장
39 (1999).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21. 미소장
40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41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네이버 미소장
42 Slow down, you move too fast: emotional intelligence remains an "elusive"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