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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컨설팅업체의 해외진출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 고경일 ; 임효창 1
[요약] 1
I. 서론 2
II. 컨설팅 업계의 해외진출 성패요인 4
III. 해외진출전략의 수립 6
3.1. 해외시장 매력도 검토 7
3.2. 국내 컨설팅사의 주요 서비스 및 가용자원 확인 8
3.3. 진출유망지역의 선정 결과 10
3.4. 비전 12
3.5. 해외진출 단계별 전략 14
IV.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 및 제언 17
4.1. 컨설팅 전문대학원의 활성화 18
4.2. 편람의 제작 및 배포 19
4.3. 컨설팅 지역정보시스템(RIS)의 설치 20
4.4. 해외컨설팅 산업대전의 개최 21
참고문헌 22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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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서 파급효과 및 선도효과가 매우 큰 컨설팅산업 발전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컨설팅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및 정책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국내 컨설팅 업체의 해외진출 가능성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해외진출 전략의 설계 및 정책적 연계지원방안의 도출을 시도하고 있다. 해외진출 전략의 수립은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 중점개선필요항목의 확인, 진출 유망지역 검토에 따른 유망국가 선정, 해외컨설팅의 비전 정립, 단계별 전략의 수립 등을 포함하고 있다. 진출전략에 해당하는 세부 연구는 해외진출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에 대한 연구, 해외시장 매력도의 검토, 국내컨설팅사 가용자원의 검토, 진출 유망지역(국가)의 선정, 해외컨설팅 비전 및 중점추진과제 정비, 해외진출 단계별 전략 수립 등 7가지로 구성된다. 즉, 국내컨설팅 업계의 가용자원에 대한 분석 및 해외컨설팅 관련 동향의 분석을 통해 진출 유망국가 선정에 이어 단계별 진출전략을 정비함으로써 해외진출 활성화라는 비전 달성을 위한 정책지원과제들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정책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컨설팅 전문가 과정' 및 'R&D 지원' 과제는 현재 중소기업청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컨설팅 전문대학원 활성화 방안과 연계하여 발전시킬 필요가 있으며, '현지정보의 세분화된 제공' 과제는 편람프레임에 근거한 편람의 제작 및 배포와 연계되어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컨설팅 기회의 제공' 및 '적극적인 해외홍보' 과제의 경우 해외컨설팅산업대전의 개최 등과 연계하여 실현가능하며, '해외컨설팅 업체 관련정보의 통합관리' 과제는 컨설팅을 위한 지역정보시스템(RIS: Regional Information System) 설치와 연계하여 정부차원에서 지원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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