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지식기반사회에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그 적용 효과 / 정진현 ; 양용명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II. 이론적 고찰 4
1. 정서지능 4
2. 실과와 정서지능의 관계 8
3. 실과와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의 관계 8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10
1. 연구 대상 10
2. 연구의 실험설계 11
3. 검사 도구 11
4. 연구 절차 14
5.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 17
6. 자료 분석 26
IV. 연구 결과 및 분석 26
1. 정서지능 검사 26
2. 창의성 검사 27
3. 태도 검사 28
4. 자아효능감 검사 29
V. 결론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정의적 영역의 능력들이 향상될 수 있고, 좀 더 실과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아동들에게 실과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정서지능의 이론, 실과에서의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정서지능의 실과 적용 의미에 대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제해결 교수·학습 지도안과 수업매체 자료를 개발하고,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문제해결 수업이 아동의 정서지능,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 태도, 자아효능감에 대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정서지능에 대한 사후검사를 t검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는 정서지능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정서지능 점수의 증가폭을 비교해 본 결과 실험집단의 총점 증가폭이 비교집단의 총점 증가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창의성에 대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창의성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창의성의 하위요인에서도 유창성 요인과 정교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융통성과 독창성 요인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제해결 교수·학습 지도안과 수업매체 자료를 개발하여 실과수업에 적용한 결과, 아동의 정서지능,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신장에 미치는 효과가 부분적으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