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지식기반사회에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그 적용 효과 / 정진현, 양용명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한국실과교육학회, 2011.03.30
수록지명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2011. 3), pp.81-11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5834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지식기반사회에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그 적용 효과 / 정진현 ; 양용명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II. 이론적 고찰 4

1. 정서지능 4

2. 실과와 정서지능의 관계 8

3. 실과와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의 관계 8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10

1. 연구 대상 10

2. 연구의 실험설계 11

3. 검사 도구 11

4. 연구 절차 14

5.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 17

6. 자료 분석 26

IV. 연구 결과 및 분석 26

1. 정서지능 검사 26

2. 창의성 검사 27

3. 태도 검사 28

4. 자아효능감 검사 29

V. 결론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정의적 영역의 능력들이 향상될 수 있고, 좀 더 실과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아동들에게 실과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정서지능의 이론, 실과에서의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정서지능의 실과 적용 의미에 대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제해결 교수·학습 지도안과 수업매체 자료를 개발하고,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문제해결 수업이 아동의 정서지능,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 태도, 자아효능감에 대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정서지능에 대한 사후검사를 t검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는 정서지능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정서지능 점수의 증가폭을 비교해 본 결과 실험집단의 총점 증가폭이 비교집단의 총점 증가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창의성에 대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창의성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창의성의 하위요인에서도 유창성 요인과 정교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융통성과 독창성 요인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제해결 교수·학습 지도안과 수업매체 자료를 개발하여 실과수업에 적용한 결과, 아동의 정서지능, 창의성, 태도, 자아효능감 신장에 미치는 효과가 부분적으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구조중심 협동학습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 수업자료 개발 및 적용 남기주 ,이상원 pp.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생의 환경행동과 환경지식, 통제소재, 환경태도 및 환경행동의도의 인과적 관계 금지헌 ,김진모 pp.27-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실과 '환경을 살리는 나의 생활' 단원에서 실천적 문제 해결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에 미치는 효과 이지현 ,최지연 pp.55-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그 적용 효과 정진현 ,양용명 pp.81-1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대학교 학생의 실과 노작 학습에 대한 태도 :의미분별법에 의한 태도 측정 정진현 ,김유정 pp.115-1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생의 아바타 놀이와 외모관리행동과의 관계 김혜선 ,이윤정 pp.137-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교 교육과정에서 식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개선 방향 :중등학교 가정교과를 중심으로 이수정 pp.155-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생의 의복사회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의복행동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이윤정 pp.175-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UCR 전자키트 활용 실과 교육이 초등학생의 전자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문성환 ,백현순 ,조혜경 pp.195-2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교원 양성대학 '다문화교육'강좌의 구성과 운영 실태 및 실과교육과의 관련성 분석 전세경 pp.213-23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서양 swaddling의 기원과 역사에 관한 연구 정미경 pp.241-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실과 교과를 통한 초등학교 녹색성장교육의 적합성 및 타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전세경 ,정경아 ,김정현 pp.259-27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사가 인지하는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수행 실태에 관한 연구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장온정 pp.281-3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정서 지능의 발달 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소장
2 초등 실과 원예교육용 CD-ROM 타이틀 컨텐츠 개발 네이버 미소장
3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4,수학, 과학, 실과 소장
4 교과부 (2008). 초등학교 실과 5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5 교과부 (2008). 초등학교 실과 교사용지도서 5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6 (1998). 감성지능 연구의 전개과정과 교육적 쟁점. 인문과학연구, 5(2), 안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미소장
7 Re-illumin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s' Value from a Physical Viewpoint of 'the Hand' and 'a Cerebral Cortex' 소장
8 아동의 정서발달 프로그램의 효과 소장
9 실과 문제해결수업이 아동의 창의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소장
10 지각된 다중지능의 집단차와 IQ 및 성적과의 관계 분석 연구 소장
11 (1996). IQ와 EQ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중요한가. 서울: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 미소장
12 (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 미소장
13 정서지능연구의 현재와 미래 네이버 미소장
14 초등학교 실과 조리실습 지도실태 조사연구 소장
15 중학교 과학학습에서 EQ향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불안도, 과학적태도,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소장
16 (1997). 초등학교 교원양성대학을 위한 실과교재개발. 한국교원대 제3대학 자연과학연구소. 미소장
17 유아를 위한 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효과 확인 연구 소장
18 정서지능 : 개념의 소개 및 연구 전망 소장
19 창의성 계발을 위한 실과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20 (2008). 실과교육개론. 서울 : 학지사. 미소장
21 (1996). 정서지능, 일반지능 및 정서안정도와 대학생의 적응과의 관계. 부산교육학연구, 9(1), 103-123. 미소장
22 정서지능 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소장
23 초등학교 학생의 실과에 대한 태도 연구 소장
24 (2001).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미소장
25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Joseph Ciarrochi, Joseph P. Forgas, and John D. Mayer, (eds.) (2001).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ISBN I-84169-027-9 (hbk), I-84169-028-7 (pbk). Pp xviii+230 네이버 미소장
26 Frames of Mind: Constraints on the Common-Sense Conception of the Mental. by Adam Morton; 네이버 미소장
27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Bantom Books. 미소장
28 (1959). Three faces of Intellect. the American Psychology. 미소장
29 (1959). Creativity in self-actualizing people, in H.H. Anderson (Ed), creativity and its cultivation. N.Y. Harper & Row. 미소장
30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네이버 미소장
31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32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33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네이버 미소장
34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네이버 미소장
35 Social Intelligence and Decoding Skills in Nonverbal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36 Developmental regulation of GDNF response and receptor expression in the enteric nervous system. 네이버 미소장
37 (1974). The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Norms and technical manual. Bensenville, Illinois: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