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개별 여행객들의(F.I.T)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장양례, 김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大韓觀光經營學會, 2011.04.30
수록지명
觀光硏究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제26권 제1호 (2011. 4), pp.331-35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5862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개별 여행객들의(F.I.T)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장양례 ; 김혜영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관광지 선택속성 3

2. 관광제약 4

3. 선호관광활동 5

III. 연구방법 6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

2. 조사 설계와 설문지 변수 7

IV. 실증분석 결과 8

1. 인구통계적인 특성 8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

3. 연구가설의 검증 11

V. 결론 13

참고문헌 15

Abstract 1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되고 있는 개별 여행객의 관광욕구에 적합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의 측정변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측정된 개별 여행객의 관광지선택속성과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 간의 미치는 유의적인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하여 개별 여행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207명의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관광지 선택속성 13개. 관광제약 4개, 선호관광활동 8개 변인을 도출하여 이론적인 측정개발을 구체화하였다. 둘째,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제약 변인에 관한 영향관계 고찰에서는 환경적인 매력요인과 비용가치 요인이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관광지 선택속성과 선호관광활동 변인과의 영향관계 고찰에서는 환경적인 매력요인과 적극적 관광활동요인과 자연지향적 관광활동에서 정(+)의 영향력을 보였으며, 비용가치요인과 부수적인 요인은 야외체험 관광활동요인에서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관광제약과 선호관광활동 변인과의 영향관계 고찰에서는 야외체험 관광활동요인에서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서 얻어진 각 변인들 간의 유의적인 인과관계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한 기초자료를 토대로 여행상품 마케터나 정책 대안자들은 이에 대한 실무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IPA 방법을 이용한 외식사업체 서비스품질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권동극 pp.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목적지 선택과정의 대안집단(evoked set)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소윤 ,엄서호 ,류시영 pp.33-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Impact of the changes in social trends on wedding culture :focusing in a five to three to five star hotels Kim, Young-Wook ,Choi, Yong-Seok pp.5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박물관 방문 관광객의 동기, 몰입, 만족도 간의 관계 연구 :push-pull 요인을 바탕으로 김지희 ,한진수 pp.73-9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구 의료관광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김호민 pp.95-11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여가활동 동기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찜질방 이용객을 중심으로 김흥렬 pp.115-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구·경북지역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의 선택속성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노정연 ,조우제 pp.131-14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 위험지각과 관광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류인평 ,김영주 pp.149-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내 저가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재영 ,이장우 ,김지흔 pp.169-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인식이 브랜드이미지 및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박진영 ,석미란 pp.183-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손병모 pp.201-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축제 이미지가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008 대구국제오페라축제(DIOF)를 중심으로 오현주 pp.229-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컨벤션 개최지 브랜드개성이 이미지 및 지역경쟁력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윤세목 ,김귀자 pp.245-26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지 스토리텔링 형성과정에 대한 고찰 :아스만의 문화적 기억 관점을 중심으로 윤현호 ,이훈 ,송영민 pp.267-2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소비경험과 신뢰,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이상건 ,김주향 pp.287-30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외국인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른 호텔선택 결정속성의 차이분석 이채은 pp.311-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개별 여행객들의(F.I.T)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제약, 선호관광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장양례 ,김혜영 pp.331-3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여행업 고객접점 종사원의 성격특질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과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영상 ,천덕희 pp.351-36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호텔종사원의 서비스회복 공정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문식 ,이상우 pp.371-38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골프장서비스가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 조선배 ,오승익 ,김석영 pp.387-40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종교관광이 관광객의 타 종교에 대한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경남지역 주요 사찰 방문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승아 ,김태영 pp.403-4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지역축제 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금산 인삼축제 방문객을 중심으로 조태영 pp.421-4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내 컨벤션사업 입찰제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최재길 ,이종석 pp.441-4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리조트 참여자들의 지각된 가치가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최종필 pp.467-48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embeddedness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hotel industry Hyun, Sung-Hyup ,Ryu, Ji-Ho ,Lee, Eun-Ryong pp.489-5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친환경 호텔 속성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 :미국, 일본, 중국, 한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현재천 ,김성섭 ,오문향 pp.513-53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4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원발전연구원(2005). 『개별관광객 증가에 대비한 정선군 관광상품 개발 연구』. 미소장
2 Effect of Travel Decision Making on Preferred Travel Activities 소장
3 김오성(2010). 스포츠 관광자의 참가동기, 선택속성, 인지된 가치, 관광만족, 재참가의도 및 구전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강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원인․김갑숙․김수경(2006), 대학생의 여가활동유형, 여가제약, 여가선호와의 관계. 『관광연구』, 20(3): 177-192. 미소장
5 국내외 신혼여행목적지 포지셔닝 및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지 속성에 관한 연구 소장
6 A Study on Tourism Destination Attractiveness of Tourists' Motivation and Level of Involvement 소장
7 관광활동 유형별 관광제약요인 차이분석 소장
8 여호근(1999). 관광태도 결정요인이 지속가능한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 A Study on Potential Tourists` Leisure Constraint 네이버 미소장
10 Determinants of Inbound Travelers` Destination Activity Preference 소장
11 해외여행객의 개인가치에 따른 관광선호유형의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 소장
12 이현종(2007). 체험관광동기에 따른 관광목적지유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3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leisure Activities Constraints 소장
14 Research Articles : A Study of Importance-Performance for Destination Attractiveness Attributes -The Case of Okinawa in Japan- 소장
15 Understanding Tourism Constraints for Travel Intention and Actual Travel Behavior 소장
16 A Study on the Effect of Tourism Satisfaction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Chinese Tourist in Korea 소장
17 An Difference Analysi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ourism Destination Selection Attributes 소장
18 조혜정․류태창․이주영(2005). 관광성장기반요소 평가분석을 통한 지역관광자원 선정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 울주군을 대상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 17(3): 157-174. 미소장
19 지봉구(2009).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 재방문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1049-1054. 미소장
20 가족관광객 의사결정단계에 따른 속성인식과 관광지 선호유형 소장
21 Leisure Constraints and the Pursuit of Adventure Activities in Turkey 네이버 미소장
22 Developing a Revised Competitive Position for Sun/Lost City, South Africa 네이버 미소장
23 Marketing the competitive destination of the future 네이버 미소장
24 Marketing management an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25 Charts.(2010). Tourist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n Destination Attributes: An Empirical Study In Alanya, 15(2): 243-252. 미소장
26 Cooper. C.(2000). Tourism: Principles and Practice. London: Longman Science. 미소장
27 Dellarrt, B., Ettema, D.F., & Lindh, C.(1998). Center for Economic Multi-faceted Tourist Travel Decisions: A Constraint-based Conceptual Framework to Describe Tourists' Sequential Choices of Travel Components. Tourism Management, 19(4): 313-320. 미소장
28 The dynamics of destination attribute importance 네이버 미소장
29 Destination Competitiveness: An Analysis of Determinant Attributes 네이버 미소장
30 Measur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 Contextual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31 Kotler, S., Brown, A., & Armstrong, G.(2001). Principles of Marketing. NY: Prentice Hall. 미소장
32 A Study of Destination Attractiveness through Domestic Visitors' Perspectives: The Case of Taiwan's Hot Springs Tourism Sector 네이버 미소장
33 Senior travellers: Tourism activities and shopping behaviours 네이버 미소장
34 Middleton, V.T.C.(1988). Marketing of Travel and Tourism. Oxford: Heinemann, 57-64. 미소장
35 Change and Stability in Park Visitation Constraints Revisited 네이버 미소장
36 Understanding Travel Constraints: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a Leisure Constraints Model 네이버 미소장
37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haracteristics and Preference for Active vs. Passive Tourist Activities 네이버 미소장
38 Reisinger, Y., Mavondo, F., & Crotts, J.(2009). The Importance of Destination Attributes: Western and Asian Visitors. Tourism Analysis, 14(6): 793-807. 미소장
39 Ryan, C.(1991). Tourism and Marketing: a Symbiotic Relationship? Tourism Management, 12 (June): 101-111. 미소장
40 Samdahl, D. M., & Jekubovich, N.(1993). Constraints and Constraint Negotiation in Common Daily Living. Paper Presented at The Seventh Canadian Congress on Leisure Research, University of Manitoba, Winninpeg, Manitoba. 미소장
41 Testing the impact of a promotional video on destination image change: application of China as a tourism destination 네이버 미소장
42 Smith, V.L.(1989). Hosts and Guests, The Anthropology of Tourism.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미소장
43 A conceptualiz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visitor satisfaction, and their links to destination selection 네이버 미소장
44 Physical activity and the recreation opportunity spectrum: differences in important site attributes and perceived constraints 네이버 미소장
45 Williams, P. & Fidgeon, P.R.(2000). Addressing Participation Constraints: A Case Study of Potential skiers. Tourism Management, 21: 379-393. 미소장
46 Modelling perceived quality,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ural intentions at the destination level 네이버 미소장
47 A case study of Hong Kong residents’ outbound leisure travel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