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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동북아 물류 허브 육성과 수출확대 전략 / 한관순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2. 농식품 수출관련 선행연구 4
II. 우리나라 물류인프라 현황 6
1. 주요 물류인프라 현황 6
2. 국내 농식품 수출시장의 개요 10
3. 농식품 물류인프라 현황과 농수산물 수출물류비 분석 12
III. 농식품 물류인프라 확충과 물류기술 R&D 개발 16
1. 농식품 물류인프라 확충의 중요성과 국제물류 허브 추진 사례 16
2. 수출확대 위한 농산물 생산 및 물류기술 R&D개발 필요성 17
IV. 농식품 동북아 물류허브 육성과 수출확대 전략 20
1)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올바른 방향의 설정과 투자 확대 23
2) 수출용 농산물의 생산·수확 후 관리 및 가공기술의 확보 24
3) 농산물 물류허브의 입지 및 인프라 개발과 복합물류네트워크 구축 24
4) 농식품 수출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물류인프라의 정비 및 확충 24
5) 농산물 국제물류의 특성·표준·S/W의 개발 24
6) 비용절감형 물류기술개발과 더불어 질적 요소 우위 강화를 위한 물류 기술개발 추진 25
V. 결론 및 시사점 25
〈참고문헌〉 28
〈Abstrac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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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농식품 업계의 당면과제인 수출 확대를 위해 “농식품 동북아 물류허브 육성과 수출확대 전략”을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의 수출입시 물류특징을 비교하여 ‘07년 대비 ’09년에는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농식품 수출물류인프라 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내 산지유통조직의 저온유통체계 구축 미비로 취급물량의 예냉처리율이 6.7%이고, 신선농산물의 집하운송시 냉장차 이용률이 27.8%에 불과한 실정으로 수출입 대기 중의 품질유지를 위해서 공?항만의 저온창고 정비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농수산물 수출물류비 분석결과 전체 기업의 평균 7.3%보다 2.7%P 높은 10.0%로 나타났으며, 그것도 운송비가 대부분인 75.7%로 나타나 운송비를 중심으로 한 물류비 절감이 절실한 실정이다. 농식품업체의 수출확대를 위한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운송비의 절감, 선도유지가 가능한 운송수단과 저온물류센터의 확보 및 주요 공?항만에 일괄수출입서비스가 가능한 종합터미널의 구축, 일?미?중?구주?러시아에 해외공동물류센터의 구축 등 수출물류인프라 개발의 필요성과 그 운영의 효율화(판매영업의 전담 및 관리 물류전문인력의 배치), 국내 수출업체들간 과당경쟁에 따른 가격덤핑을 들 수 있다.
또한 농식품 물류인프라의 확충은 세계의 항만 물동량에서 동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04~08년 동안 48.1%에서 50.5%로 꾸준히 확대되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농식품 수출 핵심요소 기술별 기술수준과 격차 및 핵심요소기술의 우선순위 등을 고려할 때, 농수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 및 가공기술의 개발과 수출시장 개척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물류허브 및 인프라개발에 대한 전략 강구로 日, 中과 차별화된 대응방안이 절실함을 살펴본다.
농식품 동북아 물류허브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식품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고, 일?중?아세안 국가들 및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출확대를 위해 물류체계의 고도화를 통한 부가가치 증대와 물류비 절감을 이룩하고,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국경을 초월해 수출대상국 소비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리드타임을 줄이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시스템을 갖춘 물류허브 구축과 수출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some efficient strategies relating to fostering for Logistics Hub and extending Agro-food exports in North-East Asia.
The main ideas of this research is how to make efficient Logistics Hub and Agro-food export. There are several conclusions have been settled as below.
① Finding a right direction for Agro-food export market and investment extension.; there is a problem of overseas market disruption because of separation in a form of logistics aids by regional government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have strategic plan of assistance in consideration of market efficiency instead of direct one.
② Securing Agro-food safety at local production level and exporting stage, and Introducing and procuring post-harvest management and processed technology.
③ Explaining about location of Logistics Hub and development of infra structure, and Building export logistics centers from long term view.
④ Building 'Logistics information network system' based on electronic tags(RFID) for Agro-food export.
⑤ Suggesting that some innovations should be necessary ; Setting new measures to reduce export logistics cost, being equipped with logistics education systems, adopting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and inducing uniformity in quality and grade of Agro-food.
⑥ Transferring from low cost logistics technology to quality reinforcing logistics technology
⑦ Establishing of agro-food logistics(export logistics) statistical database for low logistics cost and accurate export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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