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스티븐 홀의 교육시설건축에 나타난 감성적 공간의 표현요소에 관한 연구 : 대학교육시설의 공공공간을 중심으로 / 전유창, 김도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敎育施設學會, 2011.03.30
수록지명
敎育施設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제18권 제2호 통권 제81호 (2011년 3월), pp.15-2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73863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스티븐 홀의 교육시설건축에 나타난 감성적 공간의 표현요소에 관한 연구 : 대학교육시설의 공공공간을 중심으로 / 전유창 ; 김도식 1

Abstract 1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2

2. 본론 2

2.1. 교육시설과 감성공간 2

2.2. 스티븐 홀과 건축 3

2.3. 스티븐 홀의 작품에 나타난 감성 표현 특성 4

2.4. 스티븐 홀의 교육시설에서의 감성공간 6

3. 결론 8

참고문헌 8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thods applied to educational facilities of Steven Holl's architecture, especially focusing on sensible elements in the public space. Steven Holl has realized distinct space by applying very specific and limited concept. such as perspective space, color, light and shadow, time duration and perception, haptic realm, and proportion & scale. Education facilities designed by Steven Holl, are influenced the sensible aspects of space, form, materials, patterns, and other various sensible elements. Beyond the limits of color and sculptural vocabulary, Steven Holl utilizes a variety of ways which shown in educational facilities design and is identified by the emotional phenomenology of perceptual experience. Various elements in the public space are reinforced through light and materials to make experiential space in the educational facilities. This study used a composition of space that combines various sensible elements, meanings, and senses to examine how Steven Holl's architecture can mediate and reproduce user’ emotional experiences and discover the existential relationship between space and user in public space of educational facilities.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한태희, 스티븐 홀 건축에 구현된 ‘현상의 지각적 활성화’방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론, 2001 미소장
2 박재만, 스티븐 홀 개념 스케치에 나타나는 엠비언스의 구현에 관한 연구 -1986과 2007년 사이의 건축 작품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론, 2009 미소장
3 민우식, 스티븐 홀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현상학적 빛의 연출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론, 2004 미소장
4 박기용, 초중등학교 환경에 관한 감성화 의의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미소장
5 메를로 퐁티 지음, 류의근 옮김, 지각의 현상학, 문학과 지성사, 2004 미소장
6 정원식 <교육환경론>, 교육출판사, 1974 미소장
7 이훈구 외 3인 지은, 정서 심리학, 법문사, 2003 미소장
8 A Study on Representation Techniques of Visual Tactility in the Surface of Contemporary Architectutre 소장
9 정현원, 감성의 특성과 감성디자인 경향, perspective in spac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4 미소장
10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국제, 2001 미소장
11 정아영 오영근, 공간연구에 있어서 감성적 연구경향에 관한 연구 연구논문의 키워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8. 10 미소장
12 Steven Holl, Question of Perception: Phenomenology of Architecture, A+U, 1994 미소장
13 Steven Holl, 『Anchoring』 third edition,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1 미소장
14 Steven Holl, 『Steven Holl 1998-2003』, Madrid: El Croquis, 2003 미소장
15 Steven Holl, 『Steven Holl 2004-2008』, Madrid: El Croquis, 2008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