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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英華書院이 中國 近代 敎育에 미친 影響 / 姜仁圭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中國史學會, 2011.02.28
수록지명
中國史硏究. 제70집 (2011. 2), pp.87-10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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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1108943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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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3년 영화서원은 홍콩으로 이전되었고, 그 이듬해 영화신학원(英華神學院)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그리고 찰머스 목사(Rev. John Chalmers, 1825-1899)가 교장으로 역임하다가 1856년 경제적인 문제로 문을 닫았다. 영화서원의 역사가 겨우 38년밖에 안 되지만, 근대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서원이 비록 말레시아의 말라카에 자리 잡고는 있었지만, 모리슨과 밀네가 이 학교를 설립한 동기는 동남아 지역의 화교 자녀들을 교육시켜 중국 선교에 참여시키고자 하였기 때문에, 영화서원을 근대 중국 최초의 근대식 학교로 보는 것은 무리가 아니라고 본다. 그리고 영화서원은 중국 근대 수많은 교회학교의 모델이 되어, 근대중국에서 교육 선교의 장을 열었고, ‘이중 문화’와 ‘이중 언어’ 교육 이념과 방법을 성공적으로 실현시켜, 동서 문화 교류에 필요한 인재들을 배양하여 동서 문화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근대 중국의 현대화를 촉진하는데 있어서도 혁혁한 공을 세웠다. 특히 근대 중국 기독교의 발전의 기초를 공고히 하였다.

근대 중국 기독교 역사의 각도에서 보면, 영화서원은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세워진 중국 선교사 훈련센터가 되어, 외국 선교사들에게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습득하고, 또 영어와 서양 과학 지식으로 중국인 동역자들을 배양하여, 이들로 하여금 중국 선교를 추진하도록 하는 선교 전략은 그 당시 현실에 부합하는 매우 실제적이고 원대한 선교전략이었다고 볼 수 있겠다. 200년 전 모리슨이 이토록 완정된 선교 비전을 갖고 적극적으로 중국 선교를 추진하는 모습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명실상부한 “평민 계급의 영웅”이었음에 틀림없다.

모리슨이 영화서원을 설립한 후 지금까지 거의 200여년이 되고 있다. 다만 중국 주변국가들 중에 어느 한 나라에도 모리슨과 같이 중국선교를 목표를 하여, 중국 선교사를 배양하기 위해 훈련을 실시하는 중국 선교 훈련센터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서 오늘날 우리들이 검토할 여지가 많음을 실감한다. 지금 중국의 경제는 발전하였지만, 아직도 복음의 문은 굳게 닫힌 상태여서, 모리슨의 선교 전략은 우리들에게 많은 계시와 경험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본다. 우리들은 모리슨의 방법과 교훈을 배워서 한국이나 다른 자유로운 곳에서 이와 같은 훈련센터를 세우고, 앞으로 중국의 문호가 완전히 열릴 시대를 위해 인재를 양성하며 준비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1807年9月4日, 英國倫敦宣?會(London Missionary Society)的宣?士馬禮遜(Robert Morrison, 1782-1834)來華從事宣?工作, 成?近代中國第一位新?宣?士. 剛好馬禮遜來華的時候, 中國仍然採取禁?政策, 馬禮遜無法公開從事宣?工作, 只好以東印度公可?譯員的身?, 隱藏著他的身?, 利用工作之餘, 暗中進行宣?工作. 馬禮遜來華宣?, 具有相當重要的歷史意義, 則在中國歷史上?起了第四波中國基督?歷史. 中國基督?歷史可分四個階段;第一波是唐朝的景?時期、第二波是元朝的也里可溫時期、第三波是明末?初的天主?時期、第四波是近代中國的基督?時期.

1843年英華書院遷移到香港之後, 第二年改名?英華神學院, 1845年理雅各回國, 由湛約翰牧師(Rev. John Chalmers, 1825-1899)來主持, 一直延續到1856年底, 因經濟原因停辦. 雖然英華書院的歷史只有38年而已, 但?在近代中國歷史上的地位站了相當重要的位置. 雖然英華書院設立在馬六甲, 但馬禮遜和米憐創校的重點, 還是華人子弟的?育和福音傳給中國, 因此, ?是在近代中國第一所近代?育學校, 也奠定了?未許多?會學校的基本模式, 又提供了中西文化??的「雙語」和「雙文化」的新?學理念和方法, 培養了早期中西文化交流的人材, 以增進中西文化交流, ?促進中國?育現代化, 同時建立早期近代中國基督?的基礎.

從中國近代基督?歷史來看, 本人認?英華書院是在中國第一所相當完整的宣?訓練中心. 該中心可以?導西洋宣?士學中文和中國文化, 同時藉着英語和西方科學的?育, 培養華人基督徒, 由他們來推動中國宣?工作. 本人認?這是非常踏實、遠見和具體的宣?模式, ?得我們學習. 200年前馬禮遜能?想到如此完整的宣?構想, 不但佩服他, 而且不得不承認他是一位名副其實的“平民階級的英雄”.

馬禮遜建校英華書院將近200年的現在, 似乎看不到像英華書院一樣的專門培養中國宣?人材的訓練中心, ?得檢討的空間. 如今雖然中國經濟逐漸開放, 但是福音的門仍然緊緊關閉的時候, 本人認?馬禮遜提供給我們?好的?示和經驗, 從他的經驗中學習, 在韓國或其他自由的地方, 建立類似的訓練中心, 培養人材, 等候中國福音的門開放的時候, 可以發揮應有的影響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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從「志」至「節」 :逸民的精神敎育 陳舜貞 pp.1-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范祖禹對唐太宗形象的重塑 :宋代帝王歷史敎育一例 梁思樂 pp.25-4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科擧制的勸學作用 :唐宋與明淸的比較 屈超立 pp.47-5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蒙元統治下華北社會與"士人"敎育的變遷 飯山知保 pp.61-7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論女學敎材中的孝道 :以『女孝經』和『內訓』爲例說明 余慧婷 pp.75-8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英華書院이 中國 近代 敎育에 미친 影響 姜仁圭 pp.87-10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南宋初 范汝爲의 叛亂과 招安 問題 李瑾明 pp.111-1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臨安 茶館을 통해 본 南宋朝 都市茶文化 吳元敬 pp.141-16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送朝天客歸國詩章圖」의 제작 시기와 朝天客 분석 朴現圭 pp.169-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譯官 洪純彦과 朝明外交 金英淑 pp.195-2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煙臺 開港場의 貿易 構造와 性格, 1864-1910 劉暢 pp.223-25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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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代中國畫報檢索系統的建立與應用 : 「點石齋畫報通檢」, 葉漢明 저 <서평> 侯傑 ,趙天鷺 [평] pp.351-35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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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Brian Harrison, Waiting for China. Hong Kong (Hong Kong University Press, 1979). 미소장
2 E. A. Morrison, Memoirs of the Life and Labours of Robert Morrison, (London, 1839). Vol.2, 미소장
3 譚樹林, 「英華書院:近代教會學校之濫觴」 ( 聊城大學學報(哲學社會科學版本) 2002-2), 미소장
4 譚樹林, 馬禮遜與中西文化交道 (杭州: 中國美術學院出版社, 2004) 미소장
5 譚樹林, 馬禮遜與中西文化交道 , 杭州: 中國美術學院出版社, 2004, 미소장
6 梁元生, 「跨海與造憍 -從馬禮遜來華經驗談到文化跨越與會通」 (李金強, 吳梓明, 邢福增, 自西徂東 -基督教來華二百年論集 , 香港: 基督教文藝出版社, 2009), 미소장
7 李志剛, 基督教與近代中國文化論文集 (台北: 宇宙光出版社, 1985), p.590; 夏泉·徐天舒, 「嘉道年問英華書院創校南洋研究」, 미소장
8 李志剛, 基督教早期在華傳教史 (台灣: 商務印書館, 1985), 미소장
9 李志剛, 基督教早期在華傳教史 , 台灣: 商務印書館, 1985, 미소장
10 李志剛: 基督教早期在華傳教史 (台灣:商務印書館, 1985), 미소장
11 李楚材, 帝國主義侵略華教育史資料-教會教育 (教育科學出版社, 1897), 미소장
12 林治平, 「平民階級中的英雄」 ( 基督教與中國近代化論集 , 台北: 商務印書館, 1975), 미소장
13 馬禮遜夫人, 顧長聲, 馬禮遜回憶錄 (桂林: 廣西師範大學出版社, 2004), 미소장
14 麥沾恩, 朱心然, 梁發 -中國最早的宣教師 (香港: 基督教文藝出版社, 1998), 미소장
15 史靜寰, 狄考文與司徒雷登-西方新教傳教士在華教育活動研究 (珠海: 珠海出版社, 1999), 미소장
16 史靜寰. 狄考文與司徒雷登-西方新教僨教士在華教育活動研究 (珠海: 珠海出版社, 1999), 미소장
17 蘇精, 「馬禮遜與英華書院的經費」 (李金強, 吳梓明, 邢福增, 自西徂東 -基督教來華二百年論文集 (香港: 基督教文藝出版社, 2009), 미소장
18 楊森富, 中國基督教史 (台北: 商務印書館, 1978), 미소장
19 王忠欣, 基督教與中國近代化教育 (武漢: 湖北教育出版社, 1999), 미소장
20 王治心, 中國基督教史綱 (香港: 基督教文藝出版社, 1993), 미소장
21 張正東, 「中國外語教學法理論與流派」, 科學出版社 , 2000.6); 미소장
22 丁偉, 「倫敦會新教傳教士與馬六甲英華書院的英語教學」 ( 廣西社會科學 總104期, 2004.2), 미소장
23 湯清, 中國基督教百年史 (香港, 道聲出版社, 1987), 미소장
24 夏泉, 徐天舒, 「嘉道年問英華書院創校南洋研究」 ( 東南亞研究 2003-5, 2003.5. 18), 미소장
25 夏泉, 徐天舒, 「嘉道年問英華書院創校南洋研究」, p.79; 李志剛, 基督教早期在華傳教史 , 미소장
26 海恩波, 簡又文, 傳教偉人馬禮遜 (香港: 基督教文藝出版社, 2009), 미소장
27 近代來華外國人名辭典 (中國社會科學出版社, 1981), 미소장
28 성경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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