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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전망 : 종교연합의 어의적 분석과 추진방안 및 전망을 중심으로 / 김성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韓國東西哲學會, 2011.06.30
수록지명
東西哲學硏究 : 한국동서철학연구회논문집 =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제60호 (2011년 6월), pp.195-21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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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1109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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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전망 : 종교연합의 어의적 분석과 추진방안 및 전망을 중심으로 / 김성관 1

한글 요약 1

1. 머리말 2

2. 종교연합의 어의(語義) 3

3. 종교연합의 당위성 8

4. 종교연합의 추진방안과 전망 10

1) 종교연합의 추진방안 12

2) 종교연합의 전망 15

5. 맺음말 19

참고문헌 21

【Abstract】 22

초록보기 더보기

종교간 대화의 세계적 석학이자 신학자인 뉴욕 유니언 신학대의 폴 니터(Paul Knitter) 교수는 “붓다로 인해 그리스도의 신비, 그리스도의 생명에 더 가까이 가게 된다”고 말한다. 그의 저서 ??붓다 없이 나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었다(Without Buddha I could not be a christian)??는 서구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동자승들이 정진석 추기경의 품에 안겨 즐거워하였던 명동성당의 5월 9일 법정스님 추모모임이나 5월 2일 MBC에서 방영한 ‘비닐하우스의 성자 대산 김대거’에서 김대거 종법사가 교황 요한 바오로2세, 이성철 종정, 강원룡 목사 등과 만나 악수하면서 그의 종교연합사상을 제안하는 모습이나 이웃하고 있는 서울의 길상사와 성북동성당과 덕수교회가 부처님오신날과 예수님성탄절을 맞아 서로 축하 난을 보내거나 축하 현수막을 걸면서, 2008년부터는 불우청소년 장학금 마련을 위한 공동바자회를 여는 모습은 참으로 아름답다. 이와 같은 종교화합의 훈풍은 넓게 여러 곳으로 확산되면서 종교가 서로 회통하고 연합해야 하는 시대정신이 되고 있다

필자는 ‘동서종교사상의 화합과 회통’이라는 주제의 2010년 한국동서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대산 김대거의 종교연합사상과 연원?에 관해 발표하는 등 이론적 고찰을 한 바 있으며 이제 종교연합의 추진방안과 전망에 관한 실천적 고찰을 통해 일련의 연구를 매듭짓고자 한다.

이 논문은 ‘종교연합(宗敎聯合)’의 어의적 분석을 통해 종교연합사상이 추진해 나가야 할 성격과 방향에 대하여 개념적 정리를 먼저 시도한 후 추진을 위한 방안과 전망을 개진한 것이다.

종교연합사상에서의 ‘종교(Religion)’는 좁은 의미의 ‘종파(Sect?Konfession)’들에 한정되지 않고 제도화되지는 않았을지라도 신앙체험과 관련된 것이면 모두 포함하는 폭 넓은 의미이다. 또한 ‘연합(United)’은 연대적 합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종교 상호간 협력보다는 더욱 강력한 의미를 지닌 것이다.

종교연합의 당위성은 종교들 간의 갈등문제에서도 요청되지만 이보다는 과학의 발전과 복지행정의 기여에 반해 종교는 무용하다거나 혹은 유해하다는 종교 밖의 도전에서 더욱 요청된다.

궁극적으로 국제종교연합기구가 창설되어 기능해야 하겠지만 이 시점에서는 우선 국내에서부터라도 서로 친목하면서 전혀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소박하고 현실적인 일들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특정종교에 구애받지 않는 ‘종교연합봉사의 집’이나 ‘종교연합봉사단’ 등을 창설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할 때 종교연합은 인류평화의 희망이 되면서 그 전망 또한 밝을 것이다.

We are feeling the atmosphere that Daesan Kim Dae-Geo's U.R.-Thought has correctly responded to the spirit of this times and human beings are increasingly sympathing with his U.R.-Thought. Those foretokens are known by the examples such as the book : 『Without Buddha I could not be a christian.』 by prof. Paul Knitter as a theologian and the Buddhist young novices in the bosom of Cardinal Jeong Jin-Seok at the Myeongdong Church Meeting which regards Buddhist priest Beob Jeong's memory with respect and affection.

This paper is a research for the general character and the effective course of the United Religions(U.R.) from the Propulsion-Device by a conceptual analysis of 'United Religions(U.R.)'.

The concept 'Religions' in the 'U.R.' is not only the meaning of the sect?confession which is systemized and organized but also is the meaning of the religious experience which is not organized. Therefore the meaning of the concept is very comprehensive.

While the concept of the 'United' in the 'U.R.' is the meaning of the intensive joint by the etymology of Latin 'unus'.

Why do we need the U.R. present time? First, the need is principally caused by the useless of religion from the scientific development and the public welfare. Second, the need is principally caused by the harmfulness of religion from the troubles and wars among the religions in the history.

Now, every religions must unitedly respond to the claims in the useless of religion from the scientific development and the public welfare etc. Moreover a large majority of religions must collectively make a confession for the harmfulness which have given a human beings so much by the troubles and wars among the religions in the history.

If so, how can we propel the activity for the U.R.? Finally we must establish the Global U.R. Institute which every religions can unitedly cooperate each other. But, for this final goal the internal religions must first cooperate each other by the united friendship and the united social service.

These sort of movements(for example, U.R. Social Service House or U.R. Social Service Group) must be firstly practiced step by step. Truly, these movements will be the best propulsion-device as the subordinate organization and the software for the establishment and functioning of the Global U.R. Institute as the final goal.

Together with the spirit of the times which the cooperation among the religions must be practiced by the challenge of the scientific development and the public welfare, the U.R. Social Service by steps must make the successful establishment and functioning of the Global U.R.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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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정신론 정세근 pp.5-2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学而优则仕"的敎学思想硏究 박영진 pp.25-40 원문보기 보기
周易 風雷 益卦 "天施地生"의 順逆的 理解 송재국 pp.41-6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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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段氏說文解字注 , 文化圖書公司. 미소장
2 大山宗師法門集1 , 원불교 법무실, 익산: 원불교출판사, 1986. 미소장
3 대산종사법어 자문판, 대산종사법어편수위원회, 2006. 미소장
4 대산 종법사 취임법설, 1965<원기 50년> 3월, 익산. 미소장
5 大正新修大藏經 권33, 대정일체간행회, 大正13. 미소장
6 동서철학연구 제53호, 한국동서철학회, 2009. 미소장
7 원불교전서 , 익산: 원불교출판사, 1992. 미소장
8 「국내외 종교연합운동의 방향」, 종교간 협력을 위한 대화 한마당 , 원불교 종교연합 추진위원회, 2004. 미소장
9 「종교관」, 진리․인간․역사 , 원불교 교화연구회편, 1989. 미소장
10 Part 2. Contemporary thoughts and Religion : C. G. Jung's View of Religion 네이버 미소장
11 종교연합운동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묘산 김팔곤 박사 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익산, 1993. 미소장
12 多夕유영모의 동양사상과 신학 , 솔출판사, 2002. 미소장
13 종교연합운동 추진위원회 사업계획 , 종교연합 추진 기획운영위원회,원기93년 5월2일. 미소장
14 多夕柳永模어록 , 도서출판 두레, 2006. 미소장
15 『씨알의 메아리 다석어록: 죽음에서 생명을 절망에서 희망을』. 서울:홍익제, 1993. 미소장
16 씨알의 말씀 : 다석사상 정해 , 홍익재, 1994. 미소장
17 서울 MBC 2011년 5월 2일 3시 5분 - 방영 ‘비닐하우스 성자 대산 김대거’ 참조. 미소장
18 아타원 전팔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환영사, 조불불사 대산여래 추모문집1 ,대산종사추모문집편찬위원회, 2008. 미소장
19 연합뉴스, 2011년 5월 3일자 “성당에 걸린 ‘부처님 오신날’” 참조. 미소장
20 중앙일보, 2009년 7월 2일자 35면<종교>, 2011년 1월 13일자 25면 <종교>. 미소장
21 중앙일보, 2011년 5월 5일자 24면 <종교> 참조. 미소장
22 중앙일보, 2011년 5월 10일자 1면 사진 참조. 미소장
23 「원불교 종교연합운동의 정체성」, 종교연합운동(UR)의 이정표 , 원불교 종교연합운동(UR) 추진위원회, 2005. 미소장
24 「UR의 기초로서 종교간 대화의 전제조건」, 종교연합운동(UR)의 이정표 , 원불교 종교연합운동(UR) 추진위원회, 2005. 미소장
25 Gesammelte Werke, Walter-Verlag, 197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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