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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영향요인 판별 및 분류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 김봉기, 정철우, 이원규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경찰대학, 2011.06.30
수록지명
경찰학연구. 제11권 제2호 통권 제26호 (2011년 6월), pp.171-20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093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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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영향요인 판별 및 분류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 김봉기 ; 정철우 ; 이원규 1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3. 선행 연구 고찰 3

II. 교통사고 발생특성 4

1. 빈도분석 결과 4

2. 교차분석 결과 8

III.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영향요인 판별 및 분류모형 12

1. 이론적 배경 12

2.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판별 및 분류모형 17

IV. 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감소방안 28

V. 결론 33

참고문헌 34

[요약] 36

초록보기 더보기

Damages such as casualty and social cost are continuously increasing due to traffic accidents. Accurate analysis on traffic accident-concerned problems should be preceded to secure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Discriminant and Classification Model of Influence Factors based on Typology(death, serious injury, minor injury, injury) and whether or not traffic accidents happen is constructed using Quantification theory Ⅱ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this, institutional improvements are deducted as follows.

First, valid Discriminant and Classification Model of Influence Factors based on Typology and whether or not traffic accidents happen is constructed by Quantification theory Ⅱ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econd, as a result of Discriminant Model by Quantification theory Ⅱ, correlation ratio of death, serious injury, minor injury and injury is 0.99954. This Discriminant Model compatibly explains dividing factors of external variables.

Third, as a result of construction of Classification Model by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2LL is 2.5~12.3% more valid after Model construction than before Model construction. The significance level of Model and Improvement is also significant.

Forth, reduction measures which should be enforced in priority and in complement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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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수사절차에서의 진술내용에 관한 증거방법 :전문법칙상 수사기관이 작성한 조서의 증거능력을 중심으로 황정인 pp.3-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사법경찰관에 대한 수사지휘검사의 범위에 관한 연구 오상지 pp.29-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다이버전의 발상·전개와 경찰다이버전 도입 김태명 pp.73-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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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유형별 발생 유무별 영향요인 판별 및 분류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김봉기 ,정철우 ,이원규 pp.171-20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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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정지 및 신원확인규정에 대한 이해 조길형 pp.301-32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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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 2006, 2007, 2008, 2009. 미소장
2 김종민, 류번법, 신용균, 도시부 증앙선침범 교통사고 원인 및 유현분석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10, No.0, pp,387~389, 2010 미소장
3 김순귀, 정동빈, 박영술 공저, SPSS를 활용한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이해와 응용, 도서출판 한나래, 2003. 미소장
4 노형진 저, EXCEL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한올출판사, 2010. 미소장
5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분석, 2006, 2007, 2008, 2009. 미소장
6 도로교통공단, OECD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2009년. 미소장
7 박병호, 김준용, 기상요소를 고려한 가로구간 계정별 교통사고모형, 청주시 사례를 중심으로, 건설기술논문집, Vol.29, No.2, pp.35~39,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2010 미소장
8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공저, Ver. SPSS 12K 한글 SPSS, SPSS 아카데미, 2004. 미소장
9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공저, 개정판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한나래출판사, 2007. 미소장
10 성웅현 저, 응용 로지스틱 회귀분석 -이론, 방법론, SAS 활용-, 탐진출판사, 2001. 미소장
11 유지연, 전형섭, 임승현, 조기성, 교통사고자료 관리 및 분석 기법의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Vol.2005, pp.403~408, 2005 미소장
12 Strategies for Reducing the Traffic Accident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Republic of Korea 네이버 미소장
13 이성우, 민성희, 박지영, 윤성도 공저, 로짓․프로빗모형 응용, 박영사, 2005. 미소장
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Traffic Accident Ratio Model in Foggy Areas 소장
15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원인 분석 및 대책 소장
16 채서일, 김범종, 이성근 공저, SPSS/PC+를 이용한 통계분석, 학현사, 1992. 미소장
17 최종성 저, SPSS Ver 10을 이용한 현대통계분석, 복두출판사, 2001. 미소장
18 Characteristics of Cities Types by Automobile Traffic Accidents 소장
19 허명회, 수량화 방법론의 이해. 자유아카데미, 1992. 미소장
20 2009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2009. 미소장
21 田中豊, 垂水共之編, Windows 版統計解析-多変量解析-, 共立出版株式會社, 199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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