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신현식, 김창수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大韓觀光經營學會, 2011.08.31
수록지명
觀光硏究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제26권 제3호 (2011. 8), pp.225-24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10904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신현식 ; 김창수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3

2. 축제 매력성 5

3. 방문자 만족 6

III. 연구방법 7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8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

IV. 실증분석 결과 1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

2. 측정 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0

3. 연구사설의 검증 12

V. 결론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의 지역축제는 소재의 중복성과 프로그램의 모방성 및 획일성으로 축제의 매력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21세기는 소비자의 감성이 지배하는 감성마케팅의 시대이기 때문에 지역축제는 축제 소비자로서 축제 방문자의 감성을 보다 자극시켜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이야기를 통해 방문자와의 의사소통을 이끌어주는 새로운 축제 표현기법으로서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이다. 이에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요인을 이야기(story), 표현(telling), 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구성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은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은 축제매력성 중 프로그램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축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방문자 만족에는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중 상호작용 요인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는데, 이것은 스토리텔링의 궁극적 목적이 상호작용에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역축제 총괄 기획 및 연출 또는 축제 프로그램 개발 시에 기법으로 스토리텔링 도입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뒷받침이 될 것이다. 즉, 축제가 표현한 내용과 의미를 축제 방문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당 축제만의 고유하며, 매력적인 이야기를 발굴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은 축제 방문자로 하여금 축제와 감성적 상호작용을 유발해 축제에 대해 더욱 큰 매력을 느끼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축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Local festivals these days have been faced with uncharacteristic contents which reduces tourist counts and negatively affects the brand image of local government. It is the aim of this study to introduce a storytelling as a new technique of local festivals resulting in interaction on the festival and with visitor through the story. Thereup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storytelling effectiveness on the festival attraction and visitors' satisfaction on local festivals. Research finding, this study also says local festival storytelling has meaningful effect on both the festival attraction and visitors' satisfaction on local festivals. Especially, storytelling of local festival showed to the greatest r-square to program factor among the festival attraction. therefore the impose storytelling for local festivals development programs. And visitors' satisfaction had the greatest effect to interaction among storytelling factor of local festival. this is to certify that interaction is aim of storytelling. The result is able to persuade the necessity of storytelling on the planning and direction and development of programs in the local festival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신기성 욕구가 관광지 선호도, 관광활동,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 곡효룡 ,김형곤 ,이수진 pp.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브랜드 개성 지각을 통한 커피전문점의 경쟁구도 및 선호 분석 김상희 ,김민화 pp.2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직원관점의 항공사 캐빈 서비스스케이프(Cabin Servicescape) 척도 개발 김선희 ,김홍빈 ,차석빈 pp.43-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녹색관광 담당공무원간 네트워킹과 지식기반 파트너쉽 구축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슬로시티를 중심으로 김성섭 ,김영미 pp.67-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Understanding behavior intentions of tourists :incorporating a visitor's place of origin into the TPB model Kim, Woo-Gon ,Lee, Gye-Hee pp.89-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혼인 예식장 선택의 행동의도 구조연구 김원인 pp.113-1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IPA를 이용한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 분석 김흥렬 ,허중욱 pp.133-14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실버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적 특성이 외식업체의 감성적, 기능적, 경제적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박상희 ,박진환 ,오익근 pp.149-17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항공브랜드 자산가치 구성척도개발 :고객관점을 중심으로 백정숙 ,이정화 pp.171-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개별여행객의 문화적동기, 새로움추구, 감각추구가 기간별 목적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변찬복 pp.189-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ギャンブル産業の認識度分析による觀光市場對応戰略 신대호 ,구본기 pp.211-223 원문보기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현식 ,김창수 pp.225-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화계발이론과 계획행동이론을 통한 한류 문화콘텐츠와 베트남인의 한국방문에 관한 연구 웬 티 트엉 ,최정길 ,리홍빈 pp.245-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여행사의 매출수익 인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교영 ,유희경 pp.269-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특급호텔 웨딩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서울 소재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이보배 ,서원석 pp.293-31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호스피탈리티기업의 사회적자본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상건 ,윤유식 pp.311-33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연공원 이용에 대한 수요결정요인 연구 :참여 및 소비량을 중심으로 이승길 pp.339-3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한·일 카지노 지역주민의 인식과 지지도 비교분석 이충기 ,양형은 ,이재석 pp.361-3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온라인 여행 동호회와 자발적 회원행동 :회원의 여행 지식의 추가적 역할 분석을 중심으로 이해영 pp.377-39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특급호텔 종사원의 성격특성이 직무만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전유정 ,이수범 pp.395-41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리조트 이용객의 개인가치가 리조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진쌍용 ,이덕원 ,최동희 pp.413-43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저가항공사의 e-서비스품질이 고객의 만족과 신뢰 및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천덕희 ,전영상 pp.433-4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호텔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가격공정성의 조절효과 최해수 pp.455-4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제회의 온라인서비스의 웹사이트품질이 e-로열티 및 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Web Award Korea Conference 2010 참가자를 중심으로 최현주 ,이경모 ,김주연 pp.483-50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외식 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및 브랜드자산의 인과관계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추윤경 ,이희수 pp.503-51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목적지 애착도에 관한 연구 :선행변수로서의 매력성, 자아표현과 라이프스타일에의 중심성과, 결과변수로서의 충성도를 중심으로 하동현 pp.521-5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어촌관광 방문동기와 만족도 : 장호어촌체험마을의 2008 · 2010년 비교를 중심으로 신동주 pp.541-5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5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동우(1998).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2 김가영(2002). 관광동기와 축제 매력속성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3 김동기(2010).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경험구성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4 김수진(2007). 문화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5 김정준(2009).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6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축제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소장
7 Comparative Analysis of 2005-2006 MUJU Firefly Festival's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8 김혜진(2010).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가 관광목적지 매력 지각,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9 김혜진·최규환(2009).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관광지 매력지각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제 66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04-314. 미소장
10 문화관광축제가 개최되는 관광지의 매력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장
11 문희숙(2009).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이 수학여행 만족과 효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12 박미수(2008). 지역축제와 지역문화의 일치성이 축제브랜드문화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13 박용일(2008). 축제방문객 매력속성별 유형특성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14 반정화·민현석(2009). 서울시 근대문화유산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9-PR-28: 54. 미소장
15 Study on the effects of participants motivation on the festival attraction of local festival 소장
16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안 해넘이 축제를 중심으로 소장
17 송정란(2006).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미소장
18 study on attributes analysis of storytelling in the culture and tourism festivals 네이버 미소장
19 심재명·최정자(2007). Herzberg의 Two-Factor 이론을 이용한 관광 만족도 조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 29차 정기학술발표대회 22: 470. 미소장
20 안성혜(2008).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의 모색. 『한국콘텐츠학회』, 8권 8호: 168-175. 미소장
21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in Wando Changpogo Festival 소장
22 양정임·인옥남(2009). 관광스토리텔링의 중요요소에 따른 관광지 러브마크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553-566. 미소장
23 윤설민(2007). 축제개최 관광지의 매력평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4 Relation of Attractiveness between Festivals and Tourist Destination 네이버 미소장
25 Storytelling method to popularization of the historical person as regional resources 네이버 미소장
26 study on the storytelling forming process of tourism destination 소장
27 顧客滿足의 定義 및 測定에 관한 硏究 소장
28 IPA를 이용한 문화관광축제의 매력 비교 연구 : 춘천국제마임축제와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소장
29 이훈(2002). 스포츠의 관광매력 측정. 『관광연구논집』, 14호: 52. 미소장
30 이희원(2007). 스토리텔링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1 Influence on the Festival Performance and Customer Based Brand Equity by a Festival's Core Program Value 네이버 미소장
32 전재균(2005). 인국인의 축제 방문 동기에 따른 관광지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 연구』 17권 1호: 271. 미소장
33 정선미(2004). 관광속성이 체험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34 정지원(2003). 관광이벤트 참가자 만족·불만족과 사후행위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35 정창권(2008). 고전을 활용한 상품 스토리텔링 연구. 『돈암어문학회』, 정기학술대회 29호: 51-52. 미소장
36 조재춘․이희남․강진수․조정원(2009). 서귀포 칠십리 축제의 홍보를 위한 스토리텔링.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발표: 692-695. 미소장
37 최혜실(200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미소장
38 최혜실(2008). 스토리텔링의 이론정립을 위한 시론 연구. 『국어국문학』, 149호: 689. 미소장
39 Study on the Influence between Lifestyle, Motivation and Guest Satisfaction, Behavior Intention of Festival Participants 소장
40 감성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스토리텔링 접근 소장
41 Engel, J. F., Kollat, D. T. & Blackwell, R. D.(1982) Cosumer Behavior. 2nd ed, New York: Rinehart & Winston. 미소장
42 Getz, D.(1991)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미소장
43 Howard, J. M. & Sheth, J.(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44 Measur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 Contextual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45 Mayo, E. j.(1981) The Psychology of Leisure Travel: Effective Marketing and Selling of Travel Services. Boston: CBI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46 Oh, H. and Parks, S. C.(1997)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search Implications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20(3): 35-64. 미소장
47 Oliver, R. L.(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 25-48. 미소장
48 Wallin, H. E.(1965) Interpretation: A Manual and Survey on Establishing a Naturalist Program. In Management Aids Bulletin No. 22 of American Institute of Park Executives. Arlington, VA: National Recreation and Parks Association. 미소장
49 Weber, K.(1997) The Assessment of Tourist Satisfaction Using the 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 A Study of the German Travel Marketing in Australia. Pacific Tourism Review 1(1): 35-45. 미소장
50 Westbrook, R. A. & Reily, M. D.(1983)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1): 256-262.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