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청소년의 성격소질과 우울증상과의 상관관계에서 스트레스 유형의 중재효과 / 박미숙 ; 하은혜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5
3. 연구모형 6
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6
2. 측정도구 6
3. 절차 7
4. 자료분석 7
III. 연구결과 7
1. 청소년의 성격소질, 스트레스 유형, 우울증상간의 상관관계 7
2. 성격소질과 우울증상과의 관계 8
3. 스트레스 유형과 우울증상과의 관계 9
4. 성격소질과 우울증상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유형의 중재효과 9
IV. 논의 및 결론 13
참고문헌 16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무망감 우울증과 Blatt와 Zuroff(1992)의 우울에 대한 성격소질-스트레스 이론을 토대로, 청소년의 성격소질(의존성, 자아비난성)과 우울증상(무망감 우울증상, 비무망감 우울증상)의 상관관계에서 스트레스 유형(학업스트레스, 대인관계스트레스)의 중재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고등학생 46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우울성향에 관한 질문지(DEQ-A), 대인관계스트레스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 우울 척도(CDI), 무망감 우울증상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의존적 성격소질과 자아비난적 성격소질이 심할수록 우울증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스트레스와 대인관계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증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유형의 중재효과를 살펴보면 자아비난적 성격소질이 심한 경우, 학업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무망감 우울증상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등학생의 우울증상에 대해서 ‘의존적 성격소질-대인관계스트레스-무망감 우울증상’ 경로 보다는 ‘자아비난적 성격소질-학업스트레스-무망감 우울증상’ 경로가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격소질과 우울증상의 상관관계에서 스트레스 유형의 중재효과를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stress typ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ce's personality predispositions and depressive symptoms, both hopeless and non-hopeless types. The subjects were 460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They were assessed by Depressive Experiences Questionnaire-Adolescent Version, Interpersonal Stress Scale, Academic Stress Scale, Children's Depressive Inventory and Hopeless Depressive Symptom Questionnair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dependency and self-criticism showed signig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hopelessness and non-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while interpersonal and academic stress ha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with hopelessness and non-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Second, dependency and self-criticis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hopelessness and non-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Third, interpersonal and academic stres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hopelessness and non-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Fourth, academic stress had a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riticism and 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level of academic stress may increase 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riticism and hopelessness depressive symptom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7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