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미술 시장과 새로운 취향의 형성 관계 : 18세기 로코코 미술에 나타난 쉬느와즈리(Chinoiserie) 양식 / 신상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1.08.31
수록지명
美術史學. 제25호 (2011), pp.155-179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12062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미술 시장과 새로운 취향의 형성 관계 : 18세기 로코코 미술에 나타난 쉬느와즈리(Chinoiserie) 양식 / 신상철 1

I. 머리말 1

II. 쉬느와즈리의 개념 규정과 유행 시기 설정의 문제 3

III. 동양 유물의 소장 문화와 미술 시장의 형성 5

IV. 마르샹 메르시에(marchand-mercier)와 로코코 쉬느와즈리 양식의 출현 7

V. 미술 시장과 부쉐(Boucher)의 쉬느와즈리 회화 16

VI. 맺음말 18

참고문헌 20

국문초록 22

Abstract 24

초록보기 더보기

미술에 있어서 취향은 작가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소이자 작품 양식을 특징짓는 근간으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취향은 양식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한 근거로 제시되었고 새로운 취향을 형성시키는 동인을 규명하는 문제가 미술사 연구의 주요한 주제로 다루어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로코코 미술에 등장하는 쉬느와즈리 양식의 형성 과정을 분석하는 연구는 미술 시장과 취향의 연관성을 상호교류 속에서 고찰해 볼 수 있는 의미를 지녔다. 쉬느와즈리는 중국에서 유입된 작은 오브제 혹은 중국풍의 문양이나 형태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장식물을 지칭하는 미술 용어이다. 18세기 미술 비평에서 사용된 쉬느와즈리 개념은 다중적인 의미를 지녔다. 동방 무역을 통해 유입된 동양 유물, 동양에 대한 이국적 취향 그리고 중국풍의 장식예술을 동시에 의미했던 용어가 쉬느와즈리였다. 그것은 쉬느와즈리가 유물 자체와 연관된 독특한 양식이었기 때문이며 바로 이점이 이 양식의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미술 시장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이다. 17-18세기에 걸쳐 쉬느와즈리 양식의 작품들이 가장 활발하게 출현한 시기는 1720년대에서 1750년대이다. 로코코 미술의 전성기와 일치하는 이 시기에 쉬느와즈리가 활성화된 배경에는 파리의 장식예술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던 마르샹-메르시에(marchand-mercier)의 역할이 주요했다. 이들은 동양 도자기에 청동 조형물을 첨가하여 만든 실내 장식물과 중국, 일본에서 유입된 옻칠 패널로 제작된 가구를 파리 미술 시장에 유행시킨 미술상인들이었다. 마르샹-메르시에는 파리 미술 시장에서 작가와 예술 애호가들을 연결하는 최초의 미술 중계인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들은 18세기 프랑스 상류 사회에서 가구와 예술품의 수요가 급증하자 거래 영역을 예술품 판매에 한정하지 않고 귀족들의 저택 전체의 장식을 책임지는 일종의 장식가의 역할을 수행했다. 미술 중계인이자 장식예술 책임자로서 이들의 활동 영역은 점차 단순한 작품 거래의 단계를 넘어서서 제작과 구매 과정에 개입하여 새로운 유행을 창출하는 것에 이르렀다. 이러한 18세기 미술 시장의 시대적 변화에 편승하여 마르샹-메르시에는 동양 유물을 로코코 장식의 일부로 수용하여 새로운 쉬느와즈리 장식품을 파리 미술 시장에 유통시켰다. 귀족 사회의 예술품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했던 로코코 시기의 미술 시장은 작가와 예술애호가 그리고 미술상인들 간의 긴밀한 사회적 교류를 유발하며 새로운 취향과 양식을 태동시키는 공간으로 대두되었다. 동방 무역을 통해 프랑스에 유입된 동양 유물은 이러한 미술 시장의 역동성에 의해 로코코 미술에 수용되었다. 18세기 프랑스 사회에서 중국에 대한 관심과 이국적 취향을 형성시킨 다양한 요인이 존재했지만 이것이 하나의 예술양식으로 구체화된 것은 미술 시장을 통해서였다.

In art, taste has been regarded usually as the decisive factor in the emergence of a particular style. Specialists have explained changes in the style of art, by way of the evolution of taste. From this point of view, the study of the rise and development of Chinoiserie in Rococo Art was seen as a way to gain insight into the interaction between the art market of the time and changes in taste. Chinoiserie is an artistic term indicating small objects from China or objects that used Chinese motifs and forms. In the eighteenth century, the term had multiple meanings. It could refer to objects that had entered Europe through trade with the East, or it could mean the taste for exotic pieces as well as the decorative objects themselves made in Chinese style. Because the term Chinoiserie referred both to the objects themselves and to the taste for these objects at the same time, the importance of studying the art market of this time period is evident. The popularity of the Chinoiserie style peaked between the 1720s and the 1750s. This period overlapped with the height of the Rococo style itself. Behind this explosive appearance of Chinoiserie was the important role played by the art dealers, Merchants-Merciers. The Merciers fabricated decorative objects, which integrated bronze into Oriental porcelain, and popularized Japanese style lacquer furniture in the Paris art market. The Merchants-Merciers were the first art dealers in the sense of having mediated between art appreciators and the artists. As soon as the demand for furniture and art objects soared among the upper classes of eighteenth-century France, they not only dealt in individual objects but also acted as decorators, furnishing ensembles for entire interiors of Hôtels particuliers, that is, private mansions and estates of the aristocracy. In the process of such elaborate ventures, the Merciers were not only mediators and dealers in art objects. Going beyond these simpler roles, the Merciers actively intervened to produce a certain taste. Through these changes in the eighteenth century, by integrating Eastern objects into the Rococo style, the Merciers circulated new Chinoiserie objects through the Paris art market. The demand for art objects among the aristocracy rocketed during the Rococo period. This art market of the Rococo period thus helped forge an intimate link between the artist, amateur appreciators, and art dealers in a new way. Art objects obtained through trade with the East, thus obtained new momentum and became an integral part of the Rococo style. Many factors helped fuel interest in China during the eighteenth century in France, but there was no denying that the art market and art dealers also played an important role in channeling such interests toward the emergence of an art styl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구타이미술(具体美術)과 일본 전후 모더니티의 경험 구나연 pp.7-3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日本 南禪寺 소장 『御製秘藏詮』의 「御製佛賦·御製詮源歌」 판화 연구 김자현 pp.35-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1980년대 민중미술 :반풍요와 반개방 김현화 pp.69-9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양주 번화현 서상의 도상에 대한 재고 김혜원 pp.99-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상과 실제 사이 :1430년대 독일회화에 나타난 '사실성'에 대한 고찰 전한호 pp.127-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미술 시장과 새로운 취향의 형성 관계 :18세기 로코코 미술에 나타난 쉬느와즈리(Chinoiserie) 양식 신상철 pp.155-17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드로잉 개념으로 본 앙리 마티스 작업의 상징주의 미학 박소희 pp.181-21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후기모더니즘 미술이론 30년 :이론의 한계와 현대미술의 미래 진휘연 pp.215-24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사회학 이론을 통해서 본 yBa 현상 이선미 pp.243-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아테네 장례 조형물에 재현된 현세의 기억 조은정 pp.269-30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고대 한국 佛殿의 기능과 형식 임남수 pp.303-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일상'의 표현과 그 의미 정병모 pp.331-3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와비 茶의 美意識 :일상 중의 비일상성 =わび茶における美意識 :日常の中の非日常性 타치바나 미치코 [저] ;임남수 역 pp.359-399 원문보기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미지의 생산 :<환취당원경도>를 통해 읽는 왕정눌의 일상생활 =The making of images :reading Wang Tingna's "everyday life" through his Huancui tang yuanjing tu 린리장 pp.401-4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쿠르트 슈비터스의 <메르츠바우>에 나타난 균열된 일상의 기억 윤희경 pp.453-4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미술 속의 일상, 일상 속의 미술 <토론> 조은정 ,전한호 ,임남수 ,정은우 ,진준현 ,정병모 ,타치바나 미치코 ,장남원 ,린리장 ,윤희경 ,진휘연 ,정연심 ;한정희 사회 pp.485-50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lcouffe, Daniel, Les Bronzes d’ameublement du Louvre, Ed. Faton: Dijon 2004. 미소장
2 Belevitch-Stankevitch, H., Le goût chinois en France au temps de Louis XIV, Paris 1910. 미소장
3 Clunas, Craig, Pictures and visuality in early moderne China, Reaktion Books: London 1997. 미소장
4 Dangeau, Philippe de Courcillon, Journal de la cour de Louis XIV, depuis 1684 jusqu’à 1715, avec des notes intéressantes par Voltaire, London 1770. 미소장
5 Diderot, Oevres, L.Versini(éd), Robert Laffont: Paris 1996, t. IV. 미소장
6 Dumesnil, J., Histoire des plus célèbres amateurs français et de leurs relations avec les artistes, Paris 1858. 미소장
7 Gersaint, Edme-François, Catalogue raisonné des différents effets curieux et rares contenus dans le cabinet de feu Monsieur le Chevalier de la Roque, Chez Jacques Brois: Paris 1745. 미소장
8 Haskell, Francis, Rediscoveries in Art. Some Aspects of Taste, Fashion and Collecting in England and France, Phaidon 1976; Flammarion: Paris 1986. 미소장
9 Hébert, Thomas-Joachim, Dictionnaire pittoresque, Paris 1766. 미소장
10 Honour, Hugh, Chinoiserie. The Vision of Cathay, John Murray: London 1961. 미소장
11 Impey, Oliver, Chinoiserie: the impact of oriental styles on Western art and deco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1977. 미소장
12 Jacobson, Dawn, Chinoiserie, Phaidon: London 1993. 미소장
13 Marot, Daniel, Nouvelles Cheminées faites en plusieurs endroits de la Hollande et autres provinces, La Haye 1752. 미소장
14 McClellan, Andrew, “Gersaint’s Shopsign and the World of Art Dealing in Eighteenth-Century Paris,” Antoine Watteau. Perspectives on the Artist and the Culture of his Time, edited by Mary D. Shriff, University of Delaware Press: Newark 2006, pp. 150-160. 미소장
15 Mengs, Anton Raphael, Pensées sur la beauté et sur le goût dans la peinture, Zurich 1762; Ecole national supérieure des beaux-arts: Paris 2000. 미소장
16 Nolhac, Pierre de, Histoire du Château de Versailles, Paris, Société d’éditions artistiques, 1899-1900. 미소장
17 Pomian, Krzysztof, Collectionneurs, amateurs et curieux. Paris-Venise : XVI-XVIIIe siècle, Gallimard: Paris 1987. 미소장
18 Pradel, Abraham du, Livre commode des Adresses de Paris pour 1692, Daffis: Paris 1878. 미소장
19 Sargentson, Carolyn, Merchants and luxury markets. The Marchands-Merciers of Eighteenth-century Paris,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1996. 미소장
20 Savary des Bruslons, J., Dictionnaire universel de commerce, Paris 1741. 미소장
21 Stein, Perrin, “Boucher’s chinoiseries : some new sources,” The Burlington Magazine, CXXXVIII, n° 1122, 1996, pp. 598-604. 미소장
22 AN INVENTORY DATED 1689 OF THE CHINESE PORCELAIN IN THE COLLECTION OF THE GRAND DAUPHIN, SON OF LOUIS XIV, AT VERSAILLES 네이버 미소장
23 Inventaire après décès de Guillaume Daustel 24 janvier 1718, Archives Nationales, Paris, 소장번호-M. C., XXXIX 297. 미소장
24 Inventaire après décès de Louise Desgodetz, femme de Thomas-Joachim Hébert 22 mai 1724, Archives Nationales, Paris, 소장번호-M. C., LIII 226. 미소장
25 Inventaire après décès de Marie-Louise Sirois 26 avril 1725, Archives Nationales, Paris, 소장번호-M. C., LX. 미소장
26 Contrat de mariage de Thomas-Joachim Hébert et Marie-Jeanne Legras 15 octobre 1730, Archives Nationales, Paris, 소장번호-M. C., CXXII 591. 232.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