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 비교연구 / 沈元燮, 金子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觀光學會, 2011.09.01
수록지명
觀光學硏究 = Journal of tourism sciences. 제35권 제7호 통권93호 (2011년 9월), pp.343-36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12303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 비교연구 / 沈元燮 ; 金子永 1

ABSTRACT 1

I. 서론 2

II. 이론적 고찰 3

1. 템플스테이의 개념 및 의의 3

2.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 만족도 5

3. 템플스테이 선행연구 고찰 7

III. 연구방법 9

1. 조사설계 9

2. 조사방법 10

IV. 분석결과 11

1.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

2.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 차이분석 12

3. 외국인 참가자 대상 심층인터뷰 결과 분석 17

V.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체험관광으로서 템플스테이 내·외국인 방문자의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 방문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함이고, 구체적으로는 내·외국인 방문자의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비교연구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템플스테이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내·외국인간의 비교분석은 템플스테이 참가동기,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체험만족도, 템플스테이 시설에 대한 체험만족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내·외국인의 동기와 체험만족도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떠한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심층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공식적으로 템플스테이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 87개 사찰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참가동기는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되었으며 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체험만족도는 시설여건 4개 항목, 운영여건 6개 항목, 운영 프로그램 3개 항목, 세부 프로그램 9개 항목, 불교문화체험 6개 항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에 있어서 내·외국인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참가동기에서는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불교문화에 대한 관심, 해당 사찰에 대한 관심, 수행 및 자아성찰 희망, 새로운 사람과의 교류, 이문화체험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체험만족도에 있어서는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내·외국인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템플스테이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프로그램 측면, 안내홍보 측면, 운영관리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는 문화체험상품으로서 템플스테이의 방문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변수라는 점이 밝혀졌다.

Temple-stay was selected one of five best cultural tourism products in the world by OECD in 2009. It is also becoming a popular Korean culture tourism experience among foreign visitors as well as Koreans. However, not many studies in the field tourism have examined the temple-stay related experiences. In this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d participants' motivation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on the temple stay program. Particularly, it compared the differences on the temple-stay motivation and satisfaction between Koreans and foreigners. Based on a review of related literature, participant motivation in this study was measured by ten items and experience satisfaction was operationalized and measured in terms of the condition of facility, the condition of operating, and the program of Temple-stay. Data were collected from 823 Temple-stay participants in eighty seven temples. Overall, resul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participants' motivations and experience satisfaction between Koreans and foreigners. Ba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temple-stay participants, implications for the revitalization of temple-stay program were also suggest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문화관광 해설서비스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문화유산체험 및 만족도 차이 :다중집단분석과 잠재평균분석의 적용 崔貞子 pp.1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객 소비지출 의사결정의 합리성 :제주도 관광객을 사례로 鄭五鉉 ,高東完 pp.3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사행산업의 '도박중독'에 관한 고찰 :평가와 성찰 趙光翼 pp.51-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공정관광의 개념 분석 :이론화를 위한 고찰 黃熙晸 ,李勳 pp.77-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확장 Triandis 모델을 적용한 국내관광 소비자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몰입의 영향요인 鄭熙陳 ,金泰九 ,李計熙 pp.103-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방한 항공입국수요의 장기적 결정변수에 대한 충격반응 분석 :일본, 중국, 미국을 중심으로 洪美暎 pp.123-1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볼런투어리즘 참여 특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李元熙 pp.143-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호텔 종사원의 사회적 지지가 자기 효능감 및 무력감에 미치는 영향 安大熙 ,朴鍾鐵 pp.167-18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신종플루 인식이 단체관광객의 해외여행 의사결정과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宋學俊 ,李忠基 ,金道泳 pp.189-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관광상품 소비경험에서의 감성 단어의 연구 金鍾勳 ,朴銀夏 pp.211-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시의 브랜드 이미지가 도시 테마성에 미치는 영향 김홍범 ,김지숙 pp.231-2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동차전시회(Motor Show) 프로그램이 방문만족도와 자동차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李范宰 ,鄭京日 pp.251-27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여행상품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 패키지 상품 이용객을 대상으로 全亨鎭 ,朴時四 ,鄭喆 pp.275-29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보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관광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주올레길과 지리산둘레길을 중심으로 崔竝吉 ,李永貫 pp.299-32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립공원 탐방수요의 추정 :패널공적분을 이용하여 牟秀原 pp.323-34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템플스테이 참가동기와 체험만족도 비교연구 沈元燮 ,金子永 pp.343-3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항공관련학과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항공실습실의 물리적 환경 중요도-만족도 분석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金昭姈 ,車碩彬 pp.367-3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 for Templestay 소장
2 김사헌(2005). 국제관광론. 서울: 백산출판사 미소장
3 Identifying Templestay as an Alternative Tourism 소장
4 박진영․홍경욱․서보익(2004). 관광객 행동의 이해. 서울: 남두도서. 미소장
5 Comparative Study on Foreign Tourists` Behaviors by Nationality 네이버 미소장
6 사찰관광자원의 선택동기 및 이용실태 분석 : 동화사를 중심으로 소장
7 The Effect of Temple's Environmental Settings on Temple-stay Participants' Emo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소장
8 템플스테이 체험의 여가심리학적 모형 소장
9 The architectural environment and direction for the settlement of Korean Buddhism`s Templestay 네이버 미소장
10 To make a resting place for visitors and participants of Templestay 소장
11 The Heroic Image of Oda Nobunaga in Modern Japan 소장
12 템플스테이 동기, 에코스테이형 프로그램 선호도와 만족도의 관계 및 농촌체험관광 연계전략 탐색 소장
13 한국불교문화사업단(2006). 「템플스테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한국불교문화사업단 내부자료. 미소장
14 The Experience Realms of Heritage Tourism: From the Perspective of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 소장
15 Concepts of Heritage and Heritage Tourism: ature Review 소장
16 The Task for Landscape Experience of Templestay 소장
17 A Study on the Exterior Environment of Templestay Temples 소장
18 Allport, G.(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Holt, Rinehart Winston. 미소장
19 Clift, J. D., & Clift, W. B.(1996). The archetype of pilgrimage: Outer action with inner meaning. Mahwah, NJ: Paulist Press 미소장
20 Pilgrimage tourism in the Holy Land: The behavioural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pilgrims 네이버 미소장
21 Cyprus Tourism Organization(2006). New trends in religious tourism. In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ligious tourism. Nicosia: Cyprus Tourism Organization, 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and Church of Cyprus. 미소장
22 Garrod, B., & Fyall, A.(2000) Managing heritag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682-708. 미소장
23 Hudman, L. E., & Hawkind, D. E.(1989). Tourism in Contemporary Society: An Introductory Text. Prentice Hall: 37-49. 미소장
24 Understanding the Cultural Differences in Tourist Motivation Between Anglo-American and Japanese Tourists 네이버 미소장
25 Kluckhohn. C.(1951). Values and value orientations in the theory of action. In T. Parson and E. Shilds(Eds.), Toward a general theory of ac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388-433. 미소장
26 Kozak, M.(2002). Comparative Analysis of Tourist Motivation by Nationality and Destination. Tourism Management, 23, 221-232. 미소장
27 Poland: in-bound tourism from the UK 네이버 미소장
28 OECD(2009). The Impact of Culture on Tourism. 미소장
29 Tourism and the symbols of identity 네이버 미소장
30 Peleggi, M.(1996). National Heritage and global tourism in Thailand. Annals of Tourism Research, 23(2), 432-448. 미소장
31 The show must not go on 네이버 미소장
32 Reisinger, Y., & L. Turner.(1988).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tourism: a strategy for tourism marketer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7(4), 79-106. 미소장
33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34 A perspective from Canada on heritage and tourism 네이버 미소장
35 Shalini Singh(1994). Cultural Tourism and Heritage Management, New Delhi; Rawat Publications, p.18. 미소장
36 Taoism, temples and tourists: The case of Mazu pilgrimage tourism 네이버 미소장
37 : Constraint Satisfaction as a Paradigm for Scaleable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네이버 미소장
38 Urry, J.(1990). The Tourist Gaze: Leisure and Travel in Contemporary Societies. London: Sage. 미소장
39 WTO(1985). The States Role in Protecting and Promoting Culture as a Factor of Tourism Development and the Proper Use and Expoitation of the National Cultural Heritage of Sites and Monuments for Tourism, Madrid. 미소장
40 Motivational Determinates Of International Pleasure Time 네이버 미소장
41 Taoism, temples and tourists: The case of Mazu pilgrimage tourism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