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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교수학』(Didactica Magna)의 구조를 통해 본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원리 탐구 / 나현규 ; 이병승 1
〈요약〉 1
I. 서론 2
II. 「대교수학」의 구조 분석 3
1. 「대교수학」의 전체 구조와 의미 3
2. 서론과 결론(32-33장)의 구조 및 의미 7
3. 토대(1-12장)의 구조 및 의미: 인간, 교육, 학교 10
4. 진리(8-19장)의 구조 및 의미: 학교, 질서, 원리 14
5. 순서(15-25장)의 구조 및 의미: 원리, 이론과 실천, 교수법 17
6. 길(22-31장) 구조 및 의미: 교수법, 훈육, 학교 제도 21
III. 교수학습의 원리 및 의의 24
1. 교수학습의 원리 24
2. 교수학습 원리의 특징 및 의의 26
IV. 결론 28
참고문헌 29
ABSTRACT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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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메니우스의 대표적인 저서들 중 하나인 「대교수학」의 전체 구조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동안 「대교수학」에 관한 연구는 주로 주제(교육 사상, 원리, 방법 등)를 고찰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코메니우스의 저작은 코메니우스 방식(전체를 통한 방식-예를 들어 ‘전체 구조’를 통한 방식)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대교수학」은 잘 짜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 구조를 살펴보면, 먼저 연관성이 있는 서론(인사말, 헌사, 교수 기술의 용도)과 결론(32-33장)을 따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으로 1-31장을 세분하여 5개의 단위(1-5장, 8-12장, 15-19장, 22-25장, 28-31장)와 4개의 연결고리(6-7장, 13-14장, 20-21장, 26-27장)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다시 코메니우스가 제시한 토대(1-12장), 진리(8-19장), 순서(15-25장), 길(22-31장)이라는 4개의 주제에 따라 단원별로 묶을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단원과 단원이 ‘연결고리’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대교수학」의 교수학습 원리(인간의 3중 교육 본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원리, 토대 > 원리 > 실천 > 적용으로 나아가는 원리, 연결과 결합을 통해 이루어가는 원리, 나선형적 발전 모형을 가지고 있는 원리)를 더 명확하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전체 구조를 통해 「대교수학」의 원리와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e of Comenius' Great Didactic. Meanwhile, research on the Great Didactic was an investigation of topics(educational ideas, principles, methods, etc.). However we will study Comenius' principles of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the structure of Great Didactic(Didactica Magna). Great Didactic has a well-structured architecture. First, we may distinguish introduction(greeting, tribute, a use of teaching technology) and conclusions(Chapter 32-33). Next, chapters of 1-31 may be divided into five units(Chapter 1-5, Chapter 8-12, Chapter 15-19, Chapter 22-25, Chapter 28-31) and four links(Chapter 6-7, Chapter 13-14, Chapter 20-21, Chapter 26-27). These again can be grouped into four themes which are mentioned by Comenius; the basis(Chapter 1-12), and the truth(Chapter 8-19), sequence(Chapter 15-25), the way(Chapter 22-31). Interestingly, every unit is connected by link. Through this research we were able to determine more clearly teaching and learning principles of Great Didactic(the principle of triple human educational natures, the principle moving towards foundations-> principles-> action-> application, the principle of connection and combination, linear principles which has a spiral development model). We will be able to find better the principles and meaning of Great Didactic through the entire structure of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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