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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위기관리의 이론적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 유지윤 1
ABSTRACT 1
I. 서론 2
II. 이론적 고찰 3
1. 위기관리의 개념과 특성 3
2. 관광 위기관리의 개념 및 특성 4
3. 관광 위기의 영향 및 관리의 필요성 5
III. 관광 위기관리의 이론적 모델 구축 6
1. 관광위기 관리의 구성 요소 6
2. 관광위기 관리의 과정 8
3. 관광 위기 관리 모델의 선행 연구 9
4. 관광부문 위기관리 모델의 구축 13
V. 결론 및 시사점 16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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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재난 및 사고 등은 국제관광시장과 국민의 여행계획 취소, 목적지 대체, 여행심리 위축 등을 유발하여 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궁극적으로 관광산업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의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나 위기 관리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연구 측면에서도 관광위기와 관련한 연구실적은 매우 미흡하며 이 분야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초기 단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위기관리의 기본 요소들을 관광부문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재구성 하였으며 기존 연구 모델의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의 여건과 관광부문의 현실에 맞는 통합적 모델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위기관리 및 관광 위기 관리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고 둘째, 위기관리의 구성요소, 과정 및 전략 등에 관한 고찰을 통해 셋째, 관광부문의 특성을 반영하고 관광 위기관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광 위기관리의 이론적 모델을 만들고자 하였다. 관광위기관리 모델은 기존 위기관리의 구성요소들과 관리과정에 대한 분석 및 선행 위기관리 모델의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되었으며 위기분야 및 관광분야 전문가들의 검토를 받고 보완하였다. 구체적인 위기과정의 단계로는‘위기발생 전-위기징후-위기발생-단기회복-장기 회복-위기종결’의 6단계로 구성되며, 위기관리의 구성요소로는 ‘탐지-예방 및 대비-대응-수습-재건 및 복구-평가 및 피드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다음으로 위기관리의 주요 구성 요소 및 단계별 대응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모델은 Faulkner(2001)의 관광재난관리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통합적 접근 방식을 접목한 것으로 선제적 대응 요소로서 탐지, 예방 및 대비 단계가 추가되었으며, 기존 연구의 재검토 단계를 세분화 시켜 평가와 피드백으로 구분했다는데 특징이 있다. 본 연구는 관광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통합적 모델의 구축을 시도한 최초의 이론적 연구라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The importance of management of crisis like a national disaster has been emphasized due to the increase of grand scale disaster, accident and diseases of recent 2~3 years which is predicted to be fastened as a big issues in both national and international level. This research has performed to build a response system to manage the risk and minimize the negative effect to the tourism industry from crisis which include large scale disaster, disease and accident. As a research outcomes, theoretical model of crisis management for tourism industry has been suggested. The model of crisis management for tourism industry has six steps; pre-crisis, prodromal, crisis, short-term recovery, long-term recovery and termination of crisis. The content of elements in this model has also six steps; detection, prevention, react, probation, rebuild, and evaluation & feed back. Final stage includes the management strategy and action plans for each step. Lastly, the policy agendas have been presented. Crisis management is needed to retain the confidence of travelers and the tourism industry and also to minimize the impact of a disaster on a destination and also provides some guidelines to help the tourism industry to handle disasters, diseases and acc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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