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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학령기이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손미순 ; 최애나 1
〈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의 5
II. 연구 방법 5
1. 연구대상 5
2. 측정도구 5
3. 연구절차 8
4.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9
5. 연구설계 10
III. 연구 결과 10
1.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의 효과 분석 10
IV.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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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이전 아동을 대상으로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10년 9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대전 소재 D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 12명을 실험집단으로 S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 12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대상 아동은 4∼6세 아동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로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는 Salovey와 Mayer(1996)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제작한 것으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과 관련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학령기이전 아동이 전래동요를 통해 뛰고 놀면서 음악적인 경험과 어떤 규칙을 만들어내고 서로 친밀감을 쌓으며 자기표현과 조절,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하여 동기를 유발 시키도록 하였다.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에 음악치료 활동을 활용해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를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설계는 통제집단 전, 후 비교 설계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12주에 걸쳐 주 1회 총 12회기로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음악치료를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examined influence up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 age children by executing music therapy program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targeting preschool age children. This study formed 12 preschool age children for D national·public child care center where is located in Daejeon for one and half month from September 6, 2010 to December 1, 2010, as the experimental group, and 12 preschool age children for S national·public child care center as the comparative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music therapy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with totally 12 sessions in twice a week over 6 weeks. The control group wasn't carried out music therapy. This study made a motive caused by inducing pre-school age children to make musical experience and any rule while running and playing trough traditional children's song, and to bring desirable behavioral change to self-expression &control, and formation of relationship with other person while accumulating intimacy each other. There is significance in having seen effect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in application of music therapy activity to music peculiar to our country.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music therapy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was indicated to have influenced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pro-social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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