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학령기이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손미순, 최애나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11.06.30
수록지명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2011. 6), pp.135-15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1125524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학령기이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손미순 ; 최애나 1

〈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 문제 4

3. 용어 정의 5

II. 연구 방법 5

1. 연구대상 5

2. 측정도구 5

3. 연구절차 8

4.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9

5. 연구설계 10

III. 연구 결과 10

1.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의 효과 분석 10

IV.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21

Abstract 2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학령기이전 아동을 대상으로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10년 9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대전 소재 D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 12명을 실험집단으로 S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 12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대상 아동은 4∼6세 아동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로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정서지능 검사는 Salovey와 Mayer(1996)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제작한 것으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과 관련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학령기이전 아동이 전래동요를 통해 뛰고 놀면서 음악적인 경험과 어떤 규칙을 만들어내고 서로 친밀감을 쌓으며 자기표현과 조절,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유도하여 동기를 유발 시키도록 하였다.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에 음악치료 활동을 활용해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를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설계는 통제집단 전, 후 비교 설계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12주에 걸쳐 주 1회 총 12회기로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음악치료를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influence up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 age children by executing music therapy program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targeting preschool age children. This study formed 12 preschool age children for D national·public child care center where is located in Daejeon for one and half month from September 6, 2010 to December 1, 2010, as the experimental group, and 12 preschool age children for S national·public child care center as the comparative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music therapy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with totally 12 sessions in twice a week over 6 weeks. The control group wasn't carried out music therapy. This study made a motive caused by inducing pre-school age children to make musical experience and any rule while running and playing trough traditional children's song, and to bring desirable behavioral change to self-expression &control, and formation of relationship with other person while accumulating intimacy each other. There is significance in having seen effect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in application of music therapy activity to music peculiar to our country.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music therapy of utiliz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 was indicated to have influenced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pro-social behavior.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 아동의 수업참여 행동과 공격행동에 미치는 효과 민지영, 김은경 pp.1-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장애아동 형제자매와 비장애아동 형제자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자아탄력성, 정서지능 및 심리적 안녕감 비교 정대영, 홍화진 pp.33-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청소년기 양극성장애성향과 관련변인 분석 황선영, 이승희 pp.59-8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가정빈곤 및 주양육자와의 놀이활동이 유아기 사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이경혜, 김정일 pp.83-9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이연실 pp.101-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전래동요를 활용한 음악치료가 학령기이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손미순, 최애나 pp.135-1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로봇을 활용한 자폐범주성장애유아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연구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배민정 pp.159-1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문제행동 지도 전략 및 문제행동 지도 시 어려움에 대한 분석 서동미, 조재규 pp.179-20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서표현과 정서조절을 강화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최은주, 김춘경 pp.209-2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Factor structures of ADHD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Lee, Jeong Rim, Kang, Kyung Sook pp.235-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 도명애, 유현숙 pp.261-28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 이상훈 pp.291-31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장애이해프로그램 적용이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K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서화자, 권명옥, 김수연 pp.319-33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심상정교화와 소리합치기 전략이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의 한글해독능력에 미치는 효과 임미향, 이효신 pp.339-36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와 관련변인과의 관계 장은옥 pp.369-38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놀이를 통한 음악 요소 활용 방안 연구 소장
2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소장
3 교육부 (1998). 제 6차 유치원 교육 과정 개편안. 미소장
4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Music Drama Activity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5 전래놀이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소장
6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소장
7 정서지능향상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8 전래놀이동요 음악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소장
9 The Effects of the Carl Orff's Music Program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and Self-concept 소장
10 통합적 접근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과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소장
11 A Structural Analysis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소장
12 전래동요가 유아의 정서지능 및 음악적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소장
13 (2000). 교사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 서울: 창지사. 미소장
14 전래동요 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15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16 (The)effects of music play activities on maladjustive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s 네이버 미소장
17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에 따른 또래 간 인기도 소장
18 전래동화의 재구성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소장
19 유아의 사회적 능력, 자기효능감, 정서지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20 (2004). 아동발달(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21 (2003).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미소장
22 전래놀이노래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소장
23 (1980).Responses to music .In D.A.Hodges(Eds).Handbook of Music Psychology .Debuque, IA: Kendal-Hunt. 미소장
24 (1995). Emotional Intelligences, New York; Bantom Books. 미소장
25 (1980).The behavior of music listenner.In D.A.Hodgs(Eds.).Handbook of music psychology.Debuque,IA:Kendall-Hunt. 미소장
26 (1980). Skillstreaming in early childhood. Illinois: Research Press. 미소장
27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